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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서부물류 중심 LA, 재개발 프로젝트 통해 변신중
  • 투자진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임수주
  • 2011-12-30
  • 출처 : KOTRA

 

미 서부 물류의 중심 LA, 재개발 프로젝트 통해 변신중

- 미국 최대물량을 처리하는 LA항과 롱비치항을 중심으로 성장 지속 -

- 처리물량 확대를 위한 항만 및 연결교통로 재개발 프로젝트 진행중 -

 

 

 

□ 미 서부 물류의 중심, 로스앤젤레스

 

 ㅇ 미국 LA지역은 미국으로 들어오는 수입물동량의 40%를 담당하는 미 서부의 물류 중심으로, LA항과 롱비치항, LA 국제공항이 그 중심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ㅇ LA항과 롱비치항, LA국제공항 등을 포함한 LA 세관구역(LA Customs District)은 2010년 교역량 기준 미국 최대를 기록했으며(347백만불), 이 수치는 미국의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수출입 물량 확대에 힘입어 계속 증가 추세임(전년대비 22.6% 증가)

  - 특히 LA항은 단일항으로 2010년 물동량기준으로 미국 최대규모이며, 전 세계적으로는 부산항에 이어 세계 6위 규모임(7백8십만 TEU, 전년대비 16% 증가)

  - 롱비치항은 LA항의 뒤를 이은 미국 2위규모 항만으로, 2010년 6백3십만 TEU를 처리함(전년대비  23.6% 증가)

 

□ 재개발 프로젝트 통해 재도약 모색

 

 ㅇ LA항과 롱비치항 등 물류시설이 세계에서 손꼽히는 규모의 물동량을 처리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시설이 건설된지 이미 수십년이 지나 처리물량 과부하, 잦은 유지보수 문제 등에 시달리고 있음.

 

 ㅇ 이에 지방정부는 물론 주정부, 연방정부 등이 가세해 LA지역 물류인프라 업그레이드를 위한 재건축 및 시설확대 프로젝트를 추진중임.

 

 ㅇ 최근 지속되고 있는 경기침체와 정부의 적자누적으로 인한 예산조달 어려움에 직면했으나, 정부와 관련산업에서 서부 물류 활성화를 위한 기반시스템 확보 및 개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중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투자 및 개발을 지속 진행해가고 있음.

 

□ LA지역 항만 및 공항 주요 프로젝트

 

 ㅇ Gerald Desmond Bridge 재건축

  - 1960년 건설된 제럴드 데스몬드 다리는 롱비치와 터미널을 잇는 주요 교량으로, 항만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선적물품을 내륙으로 잇는 가장 중요한 육로 교통로임. 태평양을 통해 교역이 이루어지는 물량의 15% 가량이 이 다리를 통해 운송되고 있음.

  - 건설 이후 50여년에 걸쳐 증가해온 교통량 및 이에 따른 하중을 더 이상 견디기 어렵다고 판단, 950백만불 규모의 교량 재건축 추진을 결정.

  - 캘리포니아 교통국, 롱비치 항만청을 중심으로 미 교통부 및 LA Metro가 협력해 추진중이며,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4개 컨소시엄의 계획안을 기초로 최종 계약자 선정, 2012년까지 완료를 목표로하고 있음.

 

 ㅇ Middle Harbor 프로젝트

  - 롱비치항의 D, E, F 부두를 통합해 현대화하는 재건축 프로젝트로 9년의 기간 동안 10억불 예산 책정.

  - 일부 부두의 선로를 매립, 통합해 화물 처리가능 규모를 2배로 확대하고, on-dock 선로를 추가 건설해  처리물량의 1/3 까지 운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함.

 

 ㅇ Pier G 프로젝트

  - 롱비치항의 G 부두 현대화 프로젝트로 980백만불 규모로 추진 중

  - 국제교통서비스(International Transportation Services, ITC)의 처리 시설을 현대화하고 on-dock 선로를 확대하는 것이 주요내용임

 

 ㅇ LA항 확장 및 재개발 프로젝트

  - TraPac Improvement  : 274백만불

  - China Shipping's Terminal Expansion : 48백만불

  - Main Channel Deepening Project : 370백만불

  - Pier 500 Project : 200에이커 규모의 신규 터미널 건설, 환경평가 진행중

 

□ 시사점

 

 ㅇ 한미FTA에 따라 LA를 중심으로 한 서부 물류의 중요성은 미국은 물론 한국에 있어서도 매우 큰 것으로 판단됨. FTA가 본격화되면서 한미간 교역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관련 물류서비스에 대한 국내기업의 진출 및 참여 기회도 더욱 커질 것임.

 

 ㅇ 또한, 앞에서 언급한 물류시설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건설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국내기업 참여 기회를 찾아볼 수 있음. 최근 활발히 진행중인 제럴드 데스몬드 다리 재건축 등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국내기업이 Sub-contractor로의 참여기회를 모색해볼만 할 것으로 기대.

 

 

자료원 : LA EDC, LA항만청, 롱비치항만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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