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 한-아세안 프로젝트 플라자 설명회 참관기

  • 투자진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동현
  • 2021-09-30

- 824일 설명회, 필리핀 및 ASEAN 전역의 프로젝트 현황 및 수주전략 설명

- 823~27일 상담회, ASEAN 국가 발주처·바이어 35여 개사 및 국내 기업 30개사 참가 -

 

 

2021 한-아세안 프로젝트 플라자 설명회 개요

 

KOTRA 마닐라무역관은 2021823~27 5일간 한국플랜트산업협회와 공동으로 2021 -아세안 프로젝트 플라자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KOTRA 동남아대양주지역본부 내 여러 무역관과의 협업으로 ASEAN 여러 국가의 발주처·바이어 35개사 및 국내 기업 30여 개사가 참가하였다. 824()에는 설명회가 열렸으며, 823~27일간 국내기업과 ASEAN 발주처·바이어 간 화상상담이 진행되었다.

 

행사명

2021 한-아세안 프로젝트 플라자

개최 일자

설명회 : 2021년 8월 24일

상담회 : 2021년 8월 23일~27일(5일간)

개최 장소

온라인 자체 플랫폼

주최

KOTRA 마닐라무역관, 한국플랜트산업협회

참석자

  발주처·바이어 35여개사 및 국내기업 30개사

  

 

2021 한-아세안 프로젝트 플라자 설명회 구성

 

이번 2021 한-아세안 프로젝트 플라자 설명회는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행사는 한-아세안 인프라 프로젝트 진행 현황과 예정 중인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아세안 프로젝트 현황 및 수주전략 설명회 및 다자개발은행(MDB) 활용 아세안 프로젝트 개발전략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명회 1부에는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태국 지역에서 유력 발주처를 연사로 초청해 아세안 프로젝트 현황 및 수주전략을 설명했으며 2부에는 세계은행(World Bank),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다자개발은행(MDB)과 수출입은행 연사가 나서 MDB를 활용한 아세안 프로젝트 개발 전략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였다.

 

2021 한-아세안 프로젝트 플라자 설명회 구성

프로그램

구분

상세 내용

아세안 프로젝트 현황 및

수주전략 설명회

1

국가별 개발계획 및 프로젝트 소개

(필리핀, 인도네시아, 태국)

다자개발은행(MDB) 활용

아세안 프로젝트 개발전략

2

각 기관 정책 및 프로젝트 소개

(아시아개발은행,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국제투자 보증기구)

Q&A

3

프로젝트 분야별 Q&A

자료: KOTRA 마닐라무역관 정리

 

 

주요 발표 내용

연사(소속)

주요 내용

Attorney Danjun G. Lucas

(Chief, Corporate Planning Division, Civil Aviation Authority of the Philippine)

- 필리핀 두테르테 정부의 ‘Build Build Build’ 프로그램 개발 산업

- 고속도로, 고가도로 건설 현황 및 대중교통 인프라 등 구축 계획 안내

Drs. Sri Bagus Gurinto, AK, M.Sc.

(Director, Ministry of National Development Planning of the Republic of Indonesia)

- 인도네시아 연결성 강화 프로젝트(7개 항만, 화물, 철도, 도로)

- 해외 투자자 진출 방안 및 투자 인센티브 소개

Achara Limmonthol

(Manager, Mass Rapid Transit Authority of Thailand)

- 태국 MRTA소개 및 방콕-지방 MRTA 프로젝트 개발

- 대중교통 인프라 등 구축 계획 안내

진재영 대표

(국제투자보증기구(MIGA))

- 고위험국 인프라 사업 진출 시 리스크 경감에 활용할 수 있는 민간부문 지원제도 및 다양한 보증지원 프로그램 소개

정재호 선임팀장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 아시아 인프라 투자은행을 통한 투자 방법 안내

- 현재 투자 진행중인 인프라 프로젝트 현황 소개

Sheharyar Chughtai

(Public Private Partnership Specialist, 아시아개발은행(ADB))

- 아시아개발은행을 통한 투자 방법 안내

- 현재 투자 진행 중인 인프라 프로젝트 현황 소개

자료: KOTRA 마닐라무역관 정리


아세안 국가별 인프라 프로젝트 현황

 

필리핀의 주요 발표 내용

필리핀 발표 자료

external_image

자료: 필리핀 도로교통부

 

필리핀 BUILD BUILD BUILD 프로젝트 및 인프라 프로젝트는 필리핀은 공격적인 투자 확대 중 대통령은 필리핀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이러한 행사를 개최하는 데 적극 지원이다. 프로젝트 현황 및 참여방안과 프로젝트 수주전략 등을 소개했다. 필리핀은 인프라 프로젝트를 통해 연결성 모빌리티, 항공, 도로, 항만 프로젝트 진행 중이고 지속적인 프로젝트 지원할 예정이다. 인프라 프로젝트 또한 국가 발전과 번영을 위한 것이며 필리핀은 한국과 함께 국가 잠재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필리핀은 양국 간 파트너십을 통한 결실을 보길 바라며 네트워크 강화와 활발한 교류를 기반으로 교통부 프로젝트를 통한 국가 병목성 해결과 도로 및 항만 등을 개선해 모빌리티와 교통성을 강화하고자 한다.

 

필리핀의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 현황은 다음과 같다.

 

필리핀 공항 개발 프로젝트 현황

비콜 국제 공항 개발로 현재 공정률은 90%고 2021년 11월에는 공항 운행 자격 획득 예정이다. 불라칸 국제 공항은 부지 개발 진행 중이고 완료 시에 1년 내 1~2억 명의 관광객들이 사용 가능할 전망이다.

 

필리핀 철도 개발 프로젝트 현황

필리핀 국가 철도 개선 프로젝트는 전체 77km 정도의 철도를 총 길이 2002 km로 더욱 확장 예정이며 현재 공정률은 85%이다. 퀘존 역 MRT-7, LRT-1 및 Metro Manila내 열차 등 2021년 6월 기준 공정률 53.92%로 13,700 평방미터의 중심 구역이 MRT-3을 연결 예정이며 수용 인원은 하루에 승객 500,000명 정도가 사용 예정이다.

 

MRT-3노선 재활 프로젝트는 2021년 12월 완공 예정이다. MRT-7 노스 애비뉴(퀘존 시티) – 산호세 델 몬테(불라칸)의 노선 길이는 총 22km로 일일 평균 300,000~850,000명 승객 사용 예정 이고 전체 공정률은 60.93%이다. 향후 4-8개 역(승객 없음)을 2022년 4월 시범 운행하며 퀘존 시티의 지역간 이동 시간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필리핀 도로 운송 및 인프라 프로젝트 현황

EDSA 그린웨이 프로젝트(1단계)는 일일 평균 98만 명의 승객들이 사용할 예정이다. 주요 역 주변 보행자 시설 개선과 편의 시설 및 기타 교통시설의 개발을 부분 시행하고 있으며 전체 운영은 2024년 4분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세부 통합 운송 시스템(Cebu Bus Rapid Transit or CBRT) 또한 일일 평균 6만명의 승객들이 사용할 예정이고 시공 예정 2022년이며 완공은 2025년 1월로 전망하고 있다.

 

(좌) 인도네시아 발표자료, (우) 태국 발표자료

external_image

자료: (좌) 인도네시아 개발계획부, (우) 태국 대중교통부

  

인도네시아 주요 프로젝트 현황

인도네시아는 주요 인프라 사업으로 4개의 강 유역 정화 산업과 자바 북부 해안 안정화 산업을 통한 연결성 강화 프로젝트(7개 항만, 화물, 철도 마카자르-파레파레 연결, 수마트라 횡단 도로)를 진행중이다. PPP는 인도네시아의 인프라 제공에 관한 프로젝트로 정부와 민간 분야의 협력을 통해 공익을 위한 인프라 제공이 목적이라고 하며 정부의 프로젝트 지원이 예정되어 있고 PPP의 장점과 이에 따른 리스크 분배, 정부와 민간 부문의 역할 분배 등 PPP 프로젝트 관련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프로젝트 부문을 안내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수익률과 PPP 관련 완전한 규제 이행을 위한 규정을 발표했으며 자원 조달 간의 규제와 정부차원의 보증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 주관 펀드 또한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태국 MRTA소개 및 방콕-지방 MRTA 프로젝트 개발

태국의 MRTA(Mass Rapid Authority) MRTA프로젝트는 방콕 고속도로 및 지하철(BEM) 노선 확장을 통해 이용객 수를 크게 증가시키고 연결성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MRT Blue Line 또는 Chaloem Ratchomkhon Line은 확장될 때까지 매일 36만 명의 승객을 수송했으며 20km 길이의 지하철 노선에는 18개 역이 포함되어 있다 지하철 확장 사업은 지하와 고가 선로를 포함해 총 길이를 28km까지 늘리고 19개 역을 새로 추가하며 남쪽의 Hua Lamphong에서 Lak Song까지 연결하고 북쪽의 Bang Sue에서 Tha Pra까지 노선을 확장하려고 한다. 연장에는 약 21.5km의 고가 노선과 5.4km의 지하 노선이 개발 예정이다.

 

다자개발은행(MDB)별 지원 내용

 

다자개발은행(MDB)를 이용한 아세안 프로젝트 개발 전략 발표화면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직접촬영 

 

국제투자보증기구(MIGA)

FDI 유치를 통해 개발도상국의 경제 개발을 돕는 MIGA의 전체 보증 프로젝트 중 절반 가량이 국제개발협회(IDA)의 지원 대상이다. 프로젝트 진행간 분쟁이 있을 시 MIGA는 통상적으로 최고 수준의 임원에게 접근하여 원만하게 분쟁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채무/자본/보증 등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유연성이 더 높으며 주권, SOE 및 민간 부문 기업을 포함한 광범위한 기업에게 금융 부문 지원하고 있다. 경제, 환경, 사회 등 지속 가능한 측면에서 지원하는 프로젝트 준비 활동은 프로젝트 품질을 개선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 보장하고 있다.

 

아시아개발은행(ADB)

기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2030년까지 PPP에 대한 강조가 증가했으나 아시아와 태평양에서 PPP를 홍보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ADB는 공공 및 민간을 동원하고 촉진하는 데 훨씬 더 큰 역할을 할 것이다. 개발을 위한 리소스와 PPP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민간 부문의 참여를 지원할 예정이다.

 

참석자 Q&A

필리핀 정부 관계자

‘Build Build Build’ 프로젝트로 인프라 건설개발이 많이 진행되었으며 다수의 프로젝트를 우수한 기업들과 함께 진행해왔으며 다른 인프라 프로젝트 또한 소개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음 현재 진행 중인 두테르테 정부의 프로젝트로 인프라 건설 수요가 많은 만큼 다양한 기회 전망

국내기업 A사

2021 한-아세안 프로젝트 플라자를 통해 많은 필리핀의 인프라 프로젝트 개발 건들을 알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필리핀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태국 등의 국가 프로젝트를 한 번에 정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다양한 기업 들과의 협업이 기대됨.

국내기업 B사

기존 동남아 국가에서 인프라 개발 수요가 많아진 걸 알고 참여 기회를 찾고 있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설명회를 통해 직접 알아보기 힘들었던 인프라 프로젝트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음.

  

 

시사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ASEAN 인프라 시장은 산업 발전과 도시화에 필요한 신규 구축과 개보수 작업으로 앞으로도 많은 성장이 예상되며 지역 간 개발격차 극복과 상호 연계를 위해 정부 주도 대형 프로젝트를 연달아 추진하고 있다. 많은 인프라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들의 참가로 아세안 인프라 시장에서 한국기업들의 많은 진출이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필리핀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추진하는 인프라 프로젝트 사업을 통한 경제 성장을 목표로 해왔고 Build Build Build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인프라 사업을 다수 진행 중이다. 현재 100여 건의 인프라 개발 사업들이 진행 혹은 완료가 되어가고 있고 시행 예정인 인프라 사업들 또한 개발 수요가 많을 것이라 예상된다. 2021 한-아세안 프로젝트 플라자 설명회를 통해 필리핀을 포함한 인도네시아, 태국 등 ASEAN 지역의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폭넓은 정보를 파악할 수 있었고 다자개발은행(MDB)을 활용한 프로젝트 지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자료: 필리핀 도로교통부, 인도네시아 개발계획부, 태국 대중교통부, 국제투자보증기구,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 한-아세안 프로젝트 플라자 설명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