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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C를 잇는 에티하드 철도 건설 프로젝트 현황과 기회
  • 투자진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정모
  • 2023-06-19
  • 출처 : KOTRA

2023년 5월 기준 UAE 에티하드 철도 프로젝트 공정률 36%

수주 성공한 주계약사는 대부분 컨소시엄, 합작투자

UAE 내 예정된 철도 프로젝트 규모 총 300억 달러

에티하드 철도 프로젝트 개요

 

에티하드 철도 프로젝트는 GCC 국가의 주요 도시들을 연결해 총 1200km에 달하는 철도를 건설하는 프로젝트이다. 그 일환으로 UAE는 자국 내 중심지 11개 도시를 철도로 연결해 나가고 있다. 에티하드 철도 프로젝트는 여객 부문과 화물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완공 시 여객용 기차는 시속 200km로 운행될 것이며 400여 명의 승객을 수용해 2030년까지 연간 3600만 명 이상의 승객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또한 시속 120km로 운행하는 화물용 철로를 UAE의 주요 항구와 물류센터, 역과 연결해 효율성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화물 트럭 물동량을 대체해 탄소 저감 효과도 목표로 하고 있다.

 

UAE 내 에티하드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는 총 3단계(Phase)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다. 1단계는 샤(Shah), 합샨(Habshan) 가스전과 루와이스항(Ruwais port)을 연결하는 총 264km의 선로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했다. 2단계에서는 루와이스를 사우디아라비아와 접경한 구웨이파트(Ghweifat)까지 연결하는 것과 아부다비의 칼리파항(Khalifa port)에서 두바이의 제벨알리항(Jebel Ali port), 샤르자를 거쳐 푸자이라까지 연결해 총 603km의 선로 구축을 목표한다. 3단계는 두바이에서부터 북부 에미리트 푸자이라, 라스알카이마까지 총 279km 선로 구축을 목표하고 있다.

 

<에티하드 철도 프로젝트 단계별 노선>

1, 2단계 세부 구간

전체 구간

[자료: Etihad Rail, The National]

 

<에티하드 철도 프로젝트 주요 내용>

단계

내용

1단계

샤-합산-루와이스 3개 지역을 연결하는 총 264km 선로 구축

2단계

ㅇ 루와이스부터 사우디 접경지인 구웨이파트까지 연결하는 선로 구축

ㅇ 아부다비 칼리파항부터 두바이, 샤르자 거쳐 푸자이라까지 연결 선로 구축

ㅇ 총 선로 603km

 패키지 A 구웨이파트와 루와이스 지역 간 138km 길이 노선 건설

 패키지 B 아부다비 내 간선 200km, 칼리파항까지 40km 분기선 건설

 패키지 C 두바이 내 간선 78km, 제벨알리항까지 20km 분기선 건설

 패키지 D 샤르자부터 푸자이라까지 간선 98km, 푸자이라 내 타윈까지 분기선 29km 건설

 패키지 E 도로 통합 및 시스템 패키지 구축

 패키지 F1 O&M 시설 구축

 패키지 F2 화물 운송 시설

3단계

두바이부터 푸자이라, 라스알카이마까지 연결하는 총 279km 선로 구축

[자료: MEED Projects]

 

에티하드 철도 프로젝트 진행 현황

 

2019년 3월에 주계약사 입찰이 종료된 에티하드 철도 프로젝트는 2023년 5월 기준 36%가량 진행됐으며 2030년 12월 완공을 목표하고 있다. 세부 단계별 진행 상황을 보면 1단계는 종료됐으며 2단계 중 패키지 A, B, D, E, F1, F2는 종료되고 패키지 C의 경우 95%가량 진행됐다. 3단계는 아직까지 구상 단계에 있으며 2024년 2월 중 입찰 과정을 종료하고 2027년 12월 완공을 목표하고 있다.

 

<에티하드 철도 프로젝트 주요 진행 내용>

단계

시기

내용

1단계

2011.10.

이탈리아 기업 Saipem, Tecnimont과 UAE 기업 Dodsal이 구성한 컨소시엄이 주계약사로 선정됨.

2013.12.

완공

2단계

2019.3.

SK에코플랜트와 중국건축공정총공사(CSCEC)가 구성한 컨소시엄이 2단계 패키지 A 건설 주계약사로 선정됨. 규모는 4억900만 달러 수준

2020.1.

Larson, Toubro Limited, Power China International의 JV가 패키지 F2 건설 주계약사로 선정됨. 규모는 5억900만 달러 수준

2021.7.

패키지 C 아부다비, 두바이 간 선로 공사 착공

2021.10.

패키지 A 완공

2022.3.

아부다비와 두바이 간 256km 길이 선로 완공

2023.2.

패키지 E, F1, F2 완공

2023.5.

패키지 B 완공, 패키지 C 공정률 90% 달성

[자료: MEED Projects]

 

예정된 주요 철도 프로젝트

 

2023년 5월 기준 스터디(Study) 단계에 있는 ‘에티하드 철도 3단계(Etihad Railway Network: Phase 3)’는 예상 규모가 100억 달러 수준으로 MENA 지역 내 예정된 최대 철도 프로젝트일 것으로 보인다. 토후국 간 선로 연결을 비롯해 두바이와 아부다비 간 승객용 고속철도 건설이 포함돼 있다. MEED 프로젝트는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연결하기 위해 지하 터널링 작업이 상당 부분 이루어져야 하며 이후 고속 지상 노선을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완공 가치가 높다고 평가했다.

 

<에티하드 철도 3단계 프로젝트 주요 정보>

발주처

Etihad Rail

예상규모

100억 달러

내용

두바이부터 푸자이라, 라스알카이마까지 연결하는 총 279km 선로 구축

- 아부다비에서 알아인까지 / 두바이에서 샤르자까지 연결하는 고속선로

일정

2023.10. 주계약사 입찰

2024.2. 주계약사 입찰 종료

2027.12. 완공

주 : 상기 내용은 예정된 사항으로 변경될 수 있음.

[자료: MEED Projects]

 

Etihad Rail과 Oman Rail은 합작투자(JV)를 설립해 오만 소하르항(Sohar port)과 아부다비 알와트바(Al Wathbah)를 연결하는 총 303km의 철도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총 3단계로 구성됐으며, 현재 모두 주계약사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 단계이다.

 

<오만-아부다비 철도 프로젝트 주요 정보>

명칭

Sohar Port to Al Wathba Rail Network

발주처

Etihad Rail, Oman Rail

예상규모

30억 달러

내용

오만 소하르와 아부다비를 연결하는 철도 건설

- 승객용 철도는 시속 200km(소하르-아부다비 1시간 40분, 소하르-알아인 47분 소요 예상)

- 화물용 철도는 시속 120km

  UAE Civil Package A: 예상규모 14억 달러

  Oman Civil Package B: 예상규모 7억 달러

  Oman Civil Package C: 예상규모 9억 달러

일정

2023.8.  주계약사 입찰

2023.12. 주계약사 입찰 종료

2028.12. 완공

[자료: MEED Project]

 

<오만-아부다비 철도 프로젝트 노선>

주: 빨강선은 UAE Civil Package A, 초록선은 Oman Civil Package B, 주황선은 Oman Civil Package C

[자료: MEED Projects 자료 기반 KOTRA 두바이 무역관 편집]

 

시사점

 

UAE 내 예정된 철도 프로젝트는 총 300억 달러 수준이며 전체 선로 길이는 793km에 달한다. 에티하드 철도 3단계 프로젝트, 오만-아부다비 철도 프로젝트 외에 에티하드 철도를 두바이 엑스포 시티(Expo city), 아부다비 모하메드 빈 자이드 시티(Mohamed Bin Zayed City)까지 연결하는 프로젝트와 기존 두바이 메트로의 노선을 확장하는 프로젝트 등 여러 프로젝트들이 추진될 예정이다.

 

현재까지 진행된 에티하드 철도 프로젝트 입찰에 수십 개의 기업이 참가했으며 대부분 단독 기업의 수주가 아닌 컨소시엄, 합작투자 형태로 수주에 성공한 바 있다. 향후 예정된 프로젝트 참가 시 UAE 혹은 해외 타기업과의 협력 하에 입찰 참가를 고려해 볼 수 있다. 특히, 앞선 한국 기업의 수주 이력을 토대로 한국 기업의 추가 수주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Etihad Rail, MEED Projects, The National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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