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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철근 산업 동향 및 시사점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4-04-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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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중국 국내 철강 산업 공급과잉, 수출 증가
중국 철강 과잉생산 축소, 고품질 발전 추구할 것
중국의 철근(HS code:721420) 시장동향
철근(螺紋鋼)은 열간압연 리브철근(熱軋帶肋鋼筋)의 통칭으로 주택·교량·도로 등의 토목공사 건설에 널리 사용되며, 중요한 건축용 철강재로 주로 철근콘크리트 건축부재의 골격에 사용된다. Mysteel(我的鋼鐵網: 철강 산업 관련 데이터 서비스 기업)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중국의 총 철근 생산 능력은 계속 증가해 2022년에는 4억4800만 톤으로 증가했다. 지역별로 볼 때, 중국 북부 지역의 철근 생산 능력은 최근 4년 동안 지속적으로 감소했으며 화동 및 남부 지역의 생산 능력은 크게 확장됐다. 철근 생산 능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2021년부터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國家發改委)와 공업정보화부(工信部)는 조강(粗鋼)* 생산량 감축 계획을 동시 진행하고 있어 조강(粗鋼) 생산량이 감소함에 따라 철근 생산량도 2021년부터 감소하면서 가동률이 60% 이하로 하락했다.
주*: 조강(粗鋼): 제강로에서 제조된 그대로의 가공되지 않은 강철
현재 철강 산업의 공급 구조 개혁과 <철강 산업의 생산 능력 대체에 대한 시행 조치(鋼鐵行業產能置換實施辦法)>정책의 시행 그리고 건설 산업의 철강에 대한 수요가 지난 2년 동안 지속 감소함에 따라 2023년에는 철근 생산 능력이 점차 줄어들기 시작했다. 또한, 기존 단일 품종의 제철 업체도 생산 품종을 확장하고 있어 향후 철근 생산 능력의 지속 성장 여지는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2022년 중국 철근 생산 능력 및 생산량 동향>
(단위: 만 톤, %)
[자료: Mysteel]
중국 철근 가격 동향
철근 가격은 부동산 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의 부동산 통제 정책 시행과 고정자산 투자성장률 하락으로 철근 가격도 상응하는 변동을 겪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에 중국 부동산 투자는 가파르게 감소하다가 코로나19가 완화됨에 따라 2020년 2분기 이후 투자액이 전년동기대비 빠르게 반등하여 철강 가격이 지속 상승하였다.
수요와 공급의 격차는 가격의 변화 추세와 대체로 역의 관계에 있다. 2021년부터 부동산 경기가 급격히 하락하기 시작하면서 2020년 3분기부터 2021년 1분기까지 철강 공급과잉 규모와 철강 종합 가격 지수가 동시에 상승했다. 이러한 현상의 주요 원인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부동산을 포함한 다양한 안정적인 성장 정책(穩增長政策)이 효과를 보이기 시작하면서 단기간에 철강의 시장 수요를 촉진함에 따라 가격이 급격히 상승했기 때문이었다.
2022년에는 고정자산 투자 증가율과 인프라 투자 증가율이 회복됐으나 부동산개발 투자 증가율이 급격히 하락하면서 철근을 포함한 각종 철강 가격이 최근 몇 년간 가장 큰 폭으로 떨어져 2021년 대비 12%~14% 하락하는 양상을 보였다.
2023년 중국 건설용 철강재 시장 가격은 상승 후 하락한 추세를 보였다. 건설용 철강재 중 철근 가격은 톤당 3600~4500위안에서 등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3월~5월 말에는 해외 에너지 위기가 완화되고 철강 기업의 생산 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국 국내 석탄 제품 가격이 전체적으로 하락하면서 철근 가격도 빠르게 하락했다. 6~10월에는 등락폭이 크게 좁혀졌으며, 가격은 톤당 3600~3900위안으로 등락했다. 11월에는 부동산 정책이 집중 발표됨에 따라 철강 시장이 크게 진작됐으며, 이는 철근 가격 반등을 주도했다. 12월에는 원자재 가격 상승과 거시 정책에 힘입어 철근 가격은 톤당 4100위안 선에서 등락했다.
2024년 1분기에는 철근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으며 2월 말에 하락하기 시작해 3월에는 하락세가 가속화됐다. 3월 중순까지 철근 가격은 2023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정책 효과가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춘절 이후 수요가 좋지 않은 것이 가격 하락의 주요 요인이다. Mysteel에 따르면, 2024년 철근 가격은 주로 톤당 3800~4200위안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
<2019~2024년 중국 철근 가격 동향>
(단위: 위안/톤)
[자료: WIND]
중국 철강 산업 수출 동향
주*: 2023년 중국 철강 수출 상위 10개국: 말레이시아,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인도네시아, 아랍 에미리트, 터키, 필리핀, 태국, 한국, 베트남
[자료: 화촹증권(華創證券),Mysteel(我的鋼鐵網)]
중국 철강 산업체인
철강 산업체인을 보면 업스트림 제조업체는 주로 ▲BAOSTEEL(寶武鋼鐵集團), ▲HBIS(河鋼集團), ▲SHAGANG(沙鋼集團), ▲ANSTEEL(鞍鋼集團), ▲JIANLONG(建龍集團) 등이 있다. 또한, 미드스트림 회사는 주로 ▲China Logistics(中國物流), ▲CYMA(武漢西馬), ▲Luzhong Logistics(魯中物流) 등이 있다. 산업 체인의 다운스트림에는 철강 무역기업이 있으며 Mysteel이 선정한 ‘2022년 중국 철강 무역 100대 기업’에 선정된 다운스트림 기업은 주로 ▲BAIGOUSTEEL(百構金聯), ▲KAI TONG Material(凯通物资), ▲주총과학무역(住總科貿), ▲HEBM(河北金屬) 등이 있다.
<중국 철강 산업 체인>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產業研究院)]
현재 중국은 기본적으로 5대 철강 물류권을 형성하고 있다. ▲베이징·톈진·선양·다롄·칭다오를 각각 핵심으로 하는 환발해 물류권(環渤海物流圈) ▲상하이·난징·항저우·닝보를 핵심으로 하는 장강 삼각주 물류권(長三角物流圈), ▲광저우·선전을 핵심으로 하는 주강 삼각주 물류권(珠三角物流圈), ▲우한·정저우·창사를 핵심으로 하는 중원 물류권(中原物流圈), ▲샤먼·푸저우를 핵심으로 하는 대만 해협 물류권(臺灣海峽物流圈) 등이 있다. 그중 장강 삼각주 물류권(長三角物流圈)은 규모가 가장 크며, 상하이의 중대형 무역량은 중국의 전체 성시(省市)에서 1위를 차지한다.
<중국 5대 철강 물류권>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產業研究院)]
중국의 대표적인 철강 기업의 철강 생산·유통 현황을 보면, 철강 생산량이 가장 많은 기업은 BAOWU(寶武鋼鐵集團)으로 2022년 철강 생산량이 1억1994만 톤에 달했다. 철강 유통 및 물동량(吞吐量)이 비교적 높은 기업은 HBIS(河鋼集團), SHAGANG(沙鋼集團) 등이 있으며 그중 SHAGANG(沙鋼集團)이 자체 건설한 부두의 연간 철강 물동량은 8000만 톤, HBIS(河鋼集團)는 2900만 톤이다.
<중국 대표적인 철강 생산·유통 기업>
(단위: 만 톤, 개)
주요 업무
업체명
철강 생산량
수송력
물동량
유통량
항구
창고
설비
철강 생산
BAOSTEEL
(寶武鋼鐵集團)
11,994
6
20만 ㎡
화물차량 183대
-
HBIS
(河鋼集團)
4,100
-
-
-
2,900
SHAGANG
(沙鋼集團)
4,000
12
-
정박 장소 23개
8,000
ANSTEEL
(鞍鋼集團)
5,56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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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ANLONG
(建龍集團)
3,6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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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강 유통
China Logistics
(中國物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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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고 면적 495만 ㎡
원료 적재장 면적 356만 ㎡
철도 전용선 120개
선물거래창고 42개
약 화물차 300만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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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MA
(武漢西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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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창고 면적 1,500㎡
실외 하치장 면적 2만 ㎡
중형(重型) 수송 차량 123대
7,300톤/번
Luzhong Logistics
(魯中物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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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고 12만 ㎡
노천 하치장 20만 ㎡
ㅇ 갠트리 크레인
- 32톤 5대
- 20톤 10대
- 16톤 12대
ㅇ 지게차 30대
360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產業研究院)]
중국 철강 산업 관련 정책
철강 산업은 중국 경제발전의 토대이자 현대강국 건설을 위한 강력한 버팀목이며, 동시에 대규모 탄소 배출 산업이기도 하다. 이처럼 철강 산업은 정책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철강 산업의 에너지 절약 및 배출 감소를 지속적으로 촉진하기 위해 여러 정책을 발표했다. 2023년 8월, 중국 공업정보화부(工信部), 발전개혁위원회(發展改革委) 등 7개 부처는 공동으로 <철강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작업 계획(鋼鐵行業穩增長工作方案)>을 발표하여 기술 혁신 및 혁신 조치, 철강 소비 업그레이드, 공급 능력 향상, 선도 기업 육성 등 4가지 주요 조치를 명확하게 시행했다. 이어 2023년 10월 공업정보화부는 <철강산업 스마트 제조 표준 시스템 구축 지침(2023년판)>을 발표해 2025년까지 비교적 완전한 철강산업 스마트 제조 표준 시스템을 구축하고, 총 45개 이상의 철강 산업 스마트 제조 분야 표준을 개발할 것을 제안했다.
<중국 철강 산업 관련 정책>
발표일
발표 기관
정책명
2021년 5월
국가발전개혁위(國家發展改革委)
<철강 제련 항목의 기록 관리에 관한 의견>
<關於鋼鐵冶煉項目備案管理的意見>
2021년 12월
공업정보화부(工信部)
과학기술부(科學技術部)
천연자원부(自然資源部)
<’14차 5개년 계획’ 원자재 공업 발전 계획>
<’十四五’原材料工業發展規劃>
2022년 2월
공업정보화부(工信部)
국가발전개혁위(國家發展改革委)
생태환경부(生態環境部)
<철강공업의 고품질 발전 촉진에 관한 지도 의견>
<關於促進鋼鐵工業高質量發展的指導意見>
2022년 6월
공업정보화부(工信部)
국가발전개혁위(國家發展改革委)
등 6개 부처
<공업 에너지 효율 향상 행동 계획>
<工業能效提升行動計劃>
2023년 8월
공업정보화부(工信部)
국가발전개혁위(國家發展改革委)
등 7개 부처
<철강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작업 계획>
<鋼鐵行業穩增長工作方案>
2023년 10월
공업정보화부(工信部)
<철강산업 스마트 제조 표준 시스템 구축 지침(2023년판) >
<鋼鐵行業智能製造標準體系建設指南(2023版)>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產業研究院)]
시사점
자료: Mysteel, WIND, 광파선물거래(廣發期貨), 중국 해관, 쳰잔산업연구원(前瞻產業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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