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내 손 안의 피부과’ 싱가포르 뷰티 디바이스 시장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김희연
  • 2024-05-08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소비자들 집에서 뷰티 디바이스를 활용해 자신만의 미용 루틴을 유지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

스마트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뷰티’ 기술 도입도 현지에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어

 싱가포르 뷰티 디바이스 기기 시장 규모


Statista에 따르면, LED 마스크 기기 등 피부관리를 위한 미용기기를 포괄하는 ‘싱가포르 뷰티 디바이스’의 시장 규모는 2023년 기준 2000만 달러이며 연평균 성장률은 2.52%(CAGR 2023~2027)로 전망된다. Statista는 싱가포르의 미용기기 시장은 소비자의 필요에 맞춘 다양한 미용기기와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참고로, 기초 화장품이나 향수 등 미용 산업을 포함한 싱가포르 ‘개인 피부미용 제품(피부 관리 제품 및 개인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제품을 의미)’의 시장 규모는 19억 싱가포르 달러*(매출액 기준)로 나타났다(‘23년 기준, 유로모니터). 

    주*: 1조9000억 원(1싱가포르 달러=한화 약 1000원)


<싱가포르 뷰티 디바이스 판매 매출 현황 및 전망(2023~2028)>

(단위: US$ 백만)

주: 피부 관리 디바이스, 헤어 스타일링 디바이스, LED 라이트 디바이스, 스마트 거울 포함

[자료: Statista]


<싱가포르의 미용 및 개인 관리 제품 매출 현황 및 전망(2022~2027)>

(단위: US$ 백만)

주: 스킨 케어 제품, 향수, 메이크업 제품, 썬 케어 제품 포함

[자료: 유로모니터]

 

싱가포르에서 주목받는 미용기기 및 관련 기술들은?


1. 가정에서 손쉽게 쓸 수 있는 미용기기


미국무역협회 ITA(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의 ‘2023년 싱가포르 뷰티 디바이스 시장’ 분석에 따르면, 싱가포르 미용기기 산업은 코로나19 기간을 거치며 특히 크게 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 집에서 뷰티 디바이스를 활용 자신만의 미용 루틴을 유지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가정용 미용기기 산업이 성장했다고 부연 설명했다. 더불어 싱가포르 미용기기 소비자는 특히 LED 마스크와 같이 자연적이고 비침습적인(non-invasive: 체에 직접적인 고통을 주지 않는 간편한 것을 의미) 치료 방법을 선호한다고 분석했다. 이에 LED 마스크를 포함하여 리프팅기기, 실리콘 진동클렌저, 스킨 토닝 디바이스, 페이스 롤러, 눈 마사지기 등의 제품들이 큰 관심을 받았다. 참고로, 웹사이트 ‘Honey Combers’에서 발표한 ‘2023년 싱가포르에서 주목받은 뷰티 디바이스’에는 한국 LG의 LED 마스크 기기나 ANLAN(중국)의 목주름 개선 기기 등이 꼽혔다.

 

<2023년 싱가포르에서 주목 받은 뷰티 디바이스 사례>

제품명

FOREO LUNA

(온열 피부 클렌징 기기)

Refa Carat Ray Face massager

(멀티 앵글 얼굴 마사지

롤러)

LG Pra.L Derma

LED Mask

(LED 얼굴 마스크 기기)

제조사명

FOREO

(스웨덴)

RAFA

(일본)

LG Electronics

(한국)

사진

 

 

 

제품명

Envie De Neuf Cooling & Warming Photon Beauty Device

(피부 쿨링 마사지기)

 

ANLAN Neck Beauty Device

(목주름 개선 기기)


 Skin Inc’s Optimizer Voyage Tri-light

(LED 초음파 피부 마사지 기기)

제조사명

Envie De Neuf

(대만)

ANLAN

(중국)

Skin Inc

(싱가포르)

 

 

 

[자료: HONEY COMBERS]

 

2. AR(증강현실) 및 VR(가상현실) 기술 바탕의 가상 메이크업


미용에 스마트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뷰티’ 기술 도입도 현지에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화장품 소매 채널인 SEPHORA Singapore는 “새로운 기술인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이 싱가포르 뷰티 산업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SEPHORA 싱가포르는 이에 고객들이 제품을 어디에서나 체험할 수 있도록 가상 메이크업 기술을 도입한 애플리케이션 ‘Virtual Artist’를 출시했다. 해당 앱을 통해 소비자는 카메라로 자신의 얼굴을 스캔해 SEPHORA 매장에서 판매 중인 제품들을 시뮬레이션하면서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비교하고 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가상 튜토리얼을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의 얼굴에 맞춘 메이크업 스타일링을 시도할 수 있다.

 

<싱가포르 Sephora 공식 홈페이지의 ‘Virtual Artist’ 어플 안내 페이지>

[자료: SEPHORA Singapore 공식 홈페이지]

 

3. AI(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피부 진단 및 관리


미용 및 패션 잡지 ‘VOGUE Singapore’는 미용기기에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한 소위 ‘뷰티테크(Beauty-tech)’ 제품들도 싱가포르에 등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 현지 첨단 기술 업체 ‘Alvisual’은 “거울아 거울아 내 피부 상태가 어때?”라고 물으면 “많이 건조한 상태이다”라는 대답과 함께 처방전까지 내려주는 개인 맞춤형 스마트 거울 ‘Magic Mirror’를 2023년에 개발했다. 공식 출시 날짜는 미정이나 마지막 개발 단계에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E-commerce 회사인 싱가포르 Lazada 그룹은 AI(인공지능)와 AR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 뷰티 기능을 도입한 애플리케이션인 ‘Skin Test’를 2023년 공개했다. 이 앱을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의 피부를 스캔하고 인공지능(AI)의 분석 기능을 토대로 피부 상태를 진단받을 수 있다. 소비자들은 개인의 피부 타입이나 피부에 관한 고민 등 자신에게 맞는 뷰티 프로필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개인 피부 상태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싱가포르 뷰티기업 ‘SKIN INC’가 2022년 말에 출시한 미용 기기에는 ‘+SABI AI’라는 AI(인공지능) 기반의 앱과 연동해 피부 상태를 진단하고 피부를 관리하는 기능이 있다. 이 앱은 AI 기술을 사용해 사용자의 피부 상태를 분석하며, 뷰티기기에서 발생하는 LED 빛을 사용해 사용자의 피부 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 외에도 연결된 앱을 통해 모바일 스킨 케어 솔루션을 받을 수 있다.


<인공지능(AI)기술 기반의 뷰티 기술 사례>

Tri-Light™ +SABI AI LED Facial Device

LazBeauty의 인공지능(AI) 피부 테스트 기술

 

 

[자료: SKIN INC, Beauty Insider, THE BUSINESS TIMES 홈페이지 자료 활용]

 

전망 및 시사점


글로벌 뷰티 관련 트렌드 기사를 다루는 ‘Beauty Insider’의 ‘스마트 뷰티 기기 사용 고객 설문 조사’에 따르면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이러한 스마트 미용기기를 통해 맞춤형으로 피부 관리를 하거나 조언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LinkedIn Corporation’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현재 뷰티 산업은 기술과 뷰티가 접목돼 소비자들에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고객 경험을 중시하는 마케팅 트렌드를 감안해 미용기기 제품 개발 시 개인 맞춤형 진단이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 현지 뷰티 관련 업체 H사 재직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싱가포르 현지에는 이미 한국 뷰티 디바이스 제품들이 진출해 있으며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한국 뷰티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편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싱가포르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은 싱가포르 현지의 산업 동향 및 트렌드를 주시하고 적응 경쟁력 있는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을 공유했다.

 


자료: Statista, Euromonitor, 미국 무역협회 ITA(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 HONEY COMBERS, FOREO 공식 홈페이지, ANLAN 공식 홈페이지, Skin Inc 공식 홈페이지, Envie De Neuf 공식 홈페이지, SEPHORA Singapore, VOGUE Singapore, Beauty Insider, THE BUSINESS TIMES, LAZADA 공식 홈페이지, Alvisual 공식 홈페이지, LinkedIn Corporatio,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내 손 안의 피부과’ 싱가포르 뷰티 디바이스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