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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치즈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4-04-30
  • 출처 : KOTRA

외식문화‧요식업 중심의 수요 증가

가정소비 맞춤형 치즈제품 등 기획 필요

기본정보 및 관세율


상품명

HS코드

한중 FTA

RCEP

최혜국대우

그 밖의 치즈

0406.90

4%

9.6%

12%

[자료: 이퉁망(易通网)]

 

최근 중국 내 서양 음식 인기가 높아지면서 주요 식재료인 치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치즈는 우유 발효 제품으로, 가공기법에 따라 천연치즈와 가공치즈, 응용 분야에 따라 일반 소매 분야에 해당하는 Consumer 단계와 요식업 분야의 Business 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중국 내 치즈산업 분류>

기준

분류

세부 설명

가공기법

천연치즈

우유에 효소 등을 작용시켜 응고시킨 후 유청을 제거해 제조한 것으로, 수분 함량 차이에 따라 연질, 반경질, 경질, 초경질 치즈로 분류

가공치즈

천연치즈를 주원료로 해, 가열 및 유화, 살균 공정을 거쳐 제조 및 가공한 것

응용분야

C단계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치즈스틱 등) 및 홈베이킹 원료(모차렐라 치즈 등)로 소비자에 제공되는 제품

B단계

대형 포장된 치즈 원료 혹은 추가 가공돼 양식당, 베이커리 등에 판매되는 기타 유형 제품

[자료: 관옌톈샤(观研天下)]


시장 동향

 

2016년 이후 중국 치즈 시장은 고속 성장, 2019년 시장 규모는 100억 위안을 돌파했. 소비자 인지도 제고 및 신제품 출시 등에 따라 향후 시장 규모는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2019~2024년 중국 치즈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889pixel

[자료: DAIRY ONLINE(乳业在线)]

 

중국 소비수준 상승에 따라 유제품 품질이 개선되고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확대됐으며, 비자 관심 분야는 영양 및 건강으로 전환. 또한, 최근 몇 년간 중국 내 양식당, 베이커리 등 새로운 형태의 요식업 등장과 외식 문화 확대로 중국 내 치즈 생산량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중국 치즈 생산량은 20178만3000t에서 202220만1000t으로 증가했고, 202423만7000t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7~2024년 중국 치즈 생산량 추세>

(단위: t)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05pixel, 세로 626pixel

[자료: DAIRY ONLINE(乳业在线)]

 

그러나 다른 국가와 비교했을 때 중국 1인당 치즈 소비량은 다소 낮은 상황이다. 2022년 중국 1인당 평균 치즈 소비량은 0.2kg이었는데, 한국과 일본의 평균 소비량은 각각 중국의 13.8배 및 13.5배인 3.7kg, 2.7kg였다.

 

<2022년 중국 유제품 소비 현황>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889pixel

[자료: DAIRY ONLINE(乳业在线)]

 

<2022년 한중일 1인당 평균 치즈 소비량>

(단위: kg)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4.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587pixel

[자료: DAIRY ONLINE(乳业在线)]

 

경쟁 동향

 

글로벌 치즈산업 선진국에 비해 중국은 치즈 생산원가가 비교적 높고, 관련 기술이 아직 미흡하다. 로 인해 중국 내 치즈 생산이 여전히 내수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치즈의 수입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또한 2022년 상위 5개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73%에 달할 정도로 최근 중국 치즈 산업 내 선두 브랜드 집중이 심화되고 있다.

 

<2022년 중국 치즈 시장 점유율 현황>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889pixel

[자료: DAIRY ONLINE(乳业在线)]

 

<중국 치즈시장 주요 브랜드 현황>

연번

브랜드

세부 소개

제품 사진

1

Milkana(프랑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2pixel, 세로 54pixel

- 1952년 설립된 브랜드로, 1998년 중국 시장 진출

- 어린이용, 가정용, 업소용 등 50여 종의 제품 라인업 보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1pixel, 세로 337pixel

2

Milkground(중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9pixel, 세로 59pixel

- 어린이용 치즈스틱 제품을 주력으로 시장 점유율 제고

- 상하이, 톈진, 창춘, 지린 등 생산공장 보유, 멍뉴(蒙牛)와 전략적 협력 중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91pixel, 세로 202pixel

3

Anchor(뉴질랜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9pixel, 세로 102pixel

- 1993년 중국 상표등록을 완료했으며, 2013년 중국 정식 진출

- 버터‧치즈 등 유제품은 톈마오(天猫)에 정식 등록‧ 판매 중이며, 허마셴성(盒马鲜生)과 신선 유제품 납품 협력 중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0pixel, 세로 295pixel

4

LaVache Quirit

(프랑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3pixel, 세로 107pixel

- 2006년 중국 상표 등록 완료

먹기 쉬운 치즈 조각 및 큐브 제품이 유명하며, 치즈 블렌드, 치즈 찍어 먹는 과자 등 다양한 제품 판매 중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81pixel, 세로 395pixel

5

Kiri(프랑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8pixel, 세로 73pixel

- 1997년 중국 상표 등록 완료

가공육, 유제품, 채소류 등 다양한 제품 취급 중

- 유제품 중 버터, 치즈, 간식 제품이 인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2pixel, 세로 127pixel

6

이리(중국)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9pixel, 세로 74pixel

- 2008년 베이징올림픽, 2010년 상하이엑스포,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등 협찬

- 2023년 중국 500대 기업 중 73위 랭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93pixel, 세로 714pixel

[자료: Maigoo(买购网) 및 브랜드별 공식 홈페이지 종합]

 

수입 동향

 

중국 치즈 제품 수입량20061만 톤이 채 안 되는 규모에서 202317만8000t으로 대폭 증가. 중국해관총서에 따르면, 2023년 총수입액은 2억1000달러로 전년 대비 14.2% 증가, 주요 수입국은 뉴질랜드(60.7%), 미국(10.4%), 네덜란드(6.5%), 이탈리아(6.1%) 순이었다. 한국 수입은 2019~2021년 지속 증가했으나, 2022, 2023년은 전년 대비 감소 현재 10위권 밖의 수입 대상국인 상황이다.

 

<2019~2023년 중국 치즈시장 수입 통계>

(단위: t)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889pixel

[자료: 중국해관총서(中国海关总署), 중국유업협회(中国奶业协会) 종합]

 

<중국 치즈류(HS040690)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2023년순위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금액

전년 대비 

증감률

1

뉴질랜드

37,364

50,365

63,977

114,148

129,436

13.4

2

미국

24,182

20,245

27,891

15,856

22,083

39.3

3

네덜란드

4,226

5,623

12,819

11,113

13,873

24.8

4

이탈리아

15,369

9,853

8,231

7,943

12,996

63.6

5

독일

4,657

3,365

5,046

6,208

5,296

14.7

6

영국

1,746

2,046

4,282

2,207

5,251

137.9

7

프랑스

3,225

3,438

5,087

3,565

4,477

25.6

8

아일랜드

6,312

9,436

10,837

7,211

3,033

57.9

9

스위스

1,365

2,133

2,244

2,342

2,826

20.7

10

우루과이

1,711

3,164

2,065

1,732

2,403

38.7

18

한국

1,108

1,247

1,717

785

441

43.8

[자료: 중국해관총서(中国海关总署)]

 

인증제도 및 유통구조

 

2022728일 중국 정부는 '가공치즈 및 치즈 제품에 대한 식품 안전 국가표준(食品安全准再制干酪和干酪制品)'을 공표했다. 해당 국가표준은 치즈 제품에 대한 표준을 새로 정의했고, 제품 검사 요구사항, 라벨 표시 사항 등을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이 사전에 세부 내용을 체크하고 숙지할 필요가 있다.

 

유통 구조 측면에서는, 2022년 중국 치즈 소비량은 25만4000t에 달했는데, 그중 식당 등 요식업계 판매량이 60%를 기록하며 주요 판매채널로 급부상. 일반 소매 판매 분야에서는 2022년 변화가 있었는데, 대형마트 등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의 쇠퇴와 동시에 온라인 시장이 중요한 유통 채널로 등장.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 습관이 정착되면서 향후 온라인 널에서 치즈 제품 판매량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정책

 

최근 중국이 정부 차원에서 유제품 산업 발전 지원 정책을 내놓았다. 해당 정책은 치즈 산업 관련 정책도 포함하고 있다.

 

<중국 치즈 산업 관련 정책>

발표시기

정책명

주요 내용

2022

“125” 유업 경쟁력 제고 행동방안

十四五奶业竞争力提升行动方案

- 유제품 생산기업 가공 술 및 치즈 생산 설비 개선, 소비자 입맛에 맞는 국산 치즈 제품 생산 제고 위한 R&D 강조

2021

기업의 유제품 사용기한

표시에 대한 공고

关于鼓励企业标注乳制品

使用期限的公告

- 유제품 생산기업은 '식품안전법' 규정에 따라 유제품 포장에 생산 시점 및 보존 기한을 명시해야 함을 의무화

2020

유제품 품질 안전 제고 행동방안

乳制品质量安全提升行动方案

- 2023년까지 유제품 품질 안전 관리감독 법규 체계 완비로 관련 역량 개선 명시

[자료: 화징정보망(华经情报网)]

 

시사점 및 전망

 

중국 치즈산업은 외형적으로는 성숙 단계에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수입 의존도가 높아 해외 공급망 영향이 상당히 큰 상황이다. 중국의 한 식품기업 담당자는 KOTRA 광저우 무역관과 인터뷰에서 중국 치즈산업의 중장기 발전을 위해 소비자의 일상생활에 스며드는 현지화된 치즈 제품 기획 및 출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국 음식 문화와의 절묘한 조화를 통해 이전에 없던 치즈 산업 내수 공급망 구축이 시장 선도 역량이 될 것임을 전망했다.

 

과거 10년간 중국 치즈산업의 발전은 요식업계 매출 확대에 따른 것이며, 일반소매 분야 및 가정에서는 여전히 잠재력이 크다. 우리 기업은 현지 음식문화와 부합하는 치즈 제품을 출시 중국 일반 가정을 타깃으로 한 새로운 소비 영역을 창출해 낼 필요가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 소매 판매채널과의 협업을 확대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자료: 이퉁망(易通网), 관옌톈샤(观研天下), 중국해관총서(中国海关总署), Maigoo(买够网), 중국유업협회(中国奶业协会), DAIRY ONLINE(乳业在线), 화징정보망(华经情报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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