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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새로운 기회로 급부상하는 극동러시아 밀키트 시장...현지화 유망 사업 0순위
  • 외부전문가 기고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24-07-09
  • 출처 : KOTRA

 

전명수(RUS ECONOMIC LLC 대표)

 

코로나 팬데믹 이후 러시아 사회에서는 건강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며 밀키트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 기간 동안 경제 전반은 침체되었지만, 반면 밀키트 시장에는 오히려 큰 도약의 기회가 된 것이다.

 

저칼로리, 저지방, 저당을 뜻하는 이른바 '3L'. 이 같은 새로운 영양 공식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만들어지면서 관련 상품들이 속속 등장하며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새로운 시장이 태동했다. 더 흥미로운 것은 연관 시장이 무서운 속도로 꾸준히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 가운데 간편식 제품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신규 공급업체도 계속 늘고 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업체와 새로운 상품들이 출현하고 있어, 러시아 밀키트 시장은 지금 그야말로 폭발적인 성장기를 맞고 있다.

 

<현지 대형 마트 내 밀키트 코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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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저자 직접 촬영]

 

러시아 시장에서 밀키트 상품은 기본적으로 식사(Meal)와 세트(Kit)를 합친 간편식을 지칭한다. 이들 밀키트 제품은 다른 가정 간편식 대비 단가가 높은 편이다. 신선도가 관건인 만큼 냉장보관이 필수적이고 유통기한이 짧아 판매자 입장에서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과거 러시아 밀키트 제품 판매는 대부분 예약 주문으로 이루어졌고, 고객층도 대부분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중산층 이상의 한정된 소비자 그룹이었다.

 

그러나 지금 시장은 어떠한가?

 

코로나 팬데믹이 남긴 교훈 중 하나는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중요성이다. 밀키트 시장의 급속한 팽창은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평소 건강해야 어떤 환경에도 이겨낼 수 있다는 수요 심리가 형성된 것이다. 이러한 깨달음이 먹거리에 대한 러시아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가져왔다. 이로 인해 과거 중산층 중심으로 소비되던 밀키트 시장이 주문 배달 시스템에서 전문샵 또는 대형마트의 상시 판매로 전환되며 누구나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주요 소비층 또한 젊은 직장인, 신혼부부 등으로 확대되며 시장 저변이 빠르게 넓어지고 있다.

 

식품 온라인 판매의 활성화도 시장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의 영향으로 물가가 치솟고 외식 비용이 급등하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간편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났다. 전자레인지에 간편하게 돌리면 요리가 되는 밀키트는 매우 편리하고, 개별 식재료를 일일이 구매하는 것보다 보다 경제적인 이유이다. 오프라인 매장보다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시장으로 소비자가 몰리면서 온라인 시장 또한 커지고 있다.

 

러시아 밀키트 시장은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시장 태동기라고 할 수 있다. 러시아 시장조사기관 인포라인에 따르면, 2020년 러시아 밀키트 시장은 연간 60억 루블(1050억 원) 규모였으나, 20241분기 44억 루블 규모로 급성장했다. 최정점이던 20221분기의 47억 루블보다는 다소 감소한 수치지만 성장률에 대한 모멘텀은 여전하다. 러시아 밀키트 시장은 2022년까지 가파르게 성장했다가 소비 심리 위축, 식료품 소매점과 요식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하지만 20233분기부터 매출이 다시 증가하기 시작해 2024년말까지 2023년보다 24% 이상 성장하여 시장은 약 187억 루블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관련 업체들은 시장 확대를 위해 마케팅 강화와 신제품 개발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 성장세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판매 상품 또한 다이어트, 단백질 등 여러 가지 기능성 품목으로 다변화가 이뤄질 것이다.

 

업계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Performance Group, Grow Food 등 관련 기업도 몸집을 키우고 있다. 업체들은 새로운 시장으로 계속 진출을 시도하며 점유율을 확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판매 플랫폼을 개발하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가령, Performance Group은 푸드트럭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했고, Grow FoodMagnit 할인점에 Shop-in-shop 형식으로 매장을 개설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판촉전을 펼치며 시장 선점을 위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한식의 경우 식재료의 특성을 살린 요리가 많아 밀키트로 제작하기 쉽지 않았으나, 아시아 요리에 대한 관심이 커진 극동 러시아에서는 한식 밀키트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이는 우리 기업들에게는 매우 흥미로우면서도 새로운 방식의 진출 방안을 알리는 신호탄이라 할 수 있다. 한식 밀키트를 수출하려면 신선 간편식에 적합한 식재료 품질 관리와 제조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상당한 비용이 소요된다. 무엇보다 냉장형태의 운송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수출단가를 맞추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에 완제품보다는 좋은 원재료와 한국 오리지널 레시피, 품질 검사가 동반되는 현지화 체제를 구축한다면 사업의 성공 가능성이 높다.

 

<현지에서 제조된 한식(비빔밥) 밀키트 제품 및 제조 공장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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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저자 직접 촬영]


지리적으로 한국과 가까운 극동 러시아의 밀키트 시장은 삼각김밥부터 현지 맛집 레스토랑의 PB 상품으로 출시된 스시, , 샤슬릭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이는 러시아 밀키트 시장의 밝은 미래를 예고하며, 한국 식품 기업들에게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해외 제조업 진출을 고민하는 많은 이들이 생산설비와 인력 등 초기 투자 비용 때문에 부담을 느끼기 마련이다. 그러나 밀키트 상품 제조업은 큰 초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충분히 해외 진출이 가능하다. 이는 밀키트 상품이 독립적인 공장에서 생산되기보다는 위생과 제조 요건을 갖춘 임차 공간에서 생산되는 구조 덕분이다. 극동 러시아에서는 필요에 따라 주 몇 회씩 조건부로 공간을 임차하는 것도 가능하다. 생산 인력은 한국 또는 아시아 음식 요리사 출신의 핵심 인력만을 확보하고, 나머지는 자재 구매, 포장 등 보조 업무를 담당하는 인력을 채용하면 된다. 이러한 구조는 초기 진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성공적인 밀키트 상품 제조를 위해 고려해야 할 네 가지 중요한 사항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첫째, 현지 조사를 통한 러시아인 입맛에 맞는 레시피 개발


밀키트 상품은 균일한 맛과 품질이 아주 중요하다. 이를 위해 공신력 있는 브랜드 또는 한식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마스터의 레시피를 활용을 권고한다. 이는 소비자에게 더욱 신뢰감을 주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둘째, 한국인 관리자를 통한 품질 검수


현지에서 생산되는 밀키트 상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한국 책임 관리자를 통해 철저한 품질 검수를 거쳐야 한다. 이를 통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출하 전에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품질 검수는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중요한 요소다.

 

셋째, 재료 현지 구매를 통한 가격 합리화


현지에서 최대한 필요한 재료를 구매하여 가격을 합리화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밀키트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신선한 현지 재료를 활용하면 품질 면에서도 강점을 가질 수 있다.

 

넷째, PB 브랜드 개발 및 꾸준한 마케팅


성공적인 밀키트 상품 제조를 위해 자체 PB(Private Brand) 브랜드를 개발하고, 꾸준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 PB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인지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해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밀키트 상품의 장점을 알리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면 된다.

 

마지막으로 포장 디자인이다.


포장 디자인은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소이며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러시아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고려한 포장 디자인을 개발해야 한다. 이미 시장 선도 제품들의 프리미엄 포장 스타일을 벤치마킹하고 필요하면 러시아식 디자인 요소를 반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밀키트 제조업은 비교적 적은 초기 투자 비용으로도 해외 진출을 고려할 수 있는 분야이다. 공신력 있는 레시피와 철저한 품질 관리, 현지 재료 구매를 통한 가격 합리화, 그리고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이 뒷받침되면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이룰 수 있는 사업이다. 극동 러시아 밀키트 시장을 보다 관심있게 바라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보겠다는 새로운 도전정신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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