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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전자상거래 활발해질 듯
  • 경제·무역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7-27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전자상거래 활발해질 듯

- 정부가 2010년까지 인터넷보급률 50%까지 높일 계획 -

 

 

 

□ 시장수요와 트렌드

 

 ○ 시장트렌드

  - 교육수준이 높은 말레이시아 여성이 증가하고 결혼 후에도 직장생활을 계속하면서 편리한 인터넷 쇼핑을 선호하기 시작함.

  - 말레이시아 중소기업은 제조·서비스·농업 부문에서 설립된 법인의 99%(54만8267개 업체)를 차지하며, 국내총생산(GDP)의 32%를 차지함. 인터넷 서비스 공급업체들에 따르면 많은 수의 중소기업들이 자체 웹사이트를 보유하고 있고 전자상거래를 적용하는 작업에 착수하고 있음. 따라서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쇼핑몰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음.

  - 최근 많은 말레이시아 학생들이 자신의 블로그(www.suzy.my, www.blingbling2u.net)를 만들거나, 로얏(www.lowyat.net/v2)과 같은 온라인 포럼(회사나 개인에게 자신의 상품을 무료로 판매 할 수 있는 장소, 한국의 다음카페나 DC인사이드 같은 형태의 웹사이트)을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에 참여하고 있음. 그 중 ‘로얏 포럼’은 23만여 명의 회원과 1200만 개의 포스트가 올라와 있고 이 중 190만 개 포스트가 상업거래용으로 사용됨.

  - 말레이시아의 주요 포털사이트로는 CARI(www.cari.com.my)와 CATCHA(www.catcha.com.my)가 있음. 하지만, 말레이시아인은 아직 구글(www.google.com.my)이나 야후(www.yahoo.com.my) 같은 외국 포털사이트를 선호

 

컴퓨터 및 인터넷 보급률

                                                                                                                 (단위 : %)

구분

2006

2007

2008

인구별/가구별

26.91/5.85

27.45/5.97

28.02/6.12

전화 인터넷 연결

14.0

14.3

-

고속 통신망 연결

3.3

5

21.1

컴퓨터 보급률

25.0

27.6

35

주 : 100명당 보급률

자료원 : MCMC, The Star

 

  - 전자상거래 성장은 매년 개인용 컴퓨터의 빠른 보급과 인터넷 사용률 상승에 따른 결과임.

  - 2008년에 실시된 가구별 인터넷 이용현황에 따르면 73.9%의 인터넷사용자가 고속통신망을 이용하고 25%의 인터넷사용자는 전화인터넷망을 이용하며, 1%의 사용자는 앞의 2가지 연결방법을 모두 사용함.

  - 정부의 고속통신망 확충계획에 따르면 2010년까지 보급률을 말레이시아 전체가구의 50%, 즉 550만 가구까지 끌어올리는 것임.

  - 현지 정부는 광역폭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더욱 확대될 정보통신과 콘텐츠산업을 수용하기위한 정보통신망 인프라스트럭처의 중요성을 인식함. 2008년도에 248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2.3 GHz WiMAX 서비스를 실행했음. 이 밖에 정부는 RM 113억(32억2857만 달러)을 투입해 말레이시아의 현지 회사인 Telekom을 사업자로 말레이시아 130만 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초고속통신망(HSBB) 프로젝트를 시작했음. 향후 확충된 통신망으로 온라인활동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

 

□ 시장분석

 

 ○ 사용목적별 인터넷 활용상황

 

사용목적

용도별 인터넷 사용률(%)

2005

2006

2008

정보검색

40.5

84.5

94.4

텍스트 이용 의사소통

99.6

80.7

84.7

레저

47.1

52.7

63.5

교육

46.8

45.9

64.5

금융활동

14.6

23.6

31.8

공공서비스

12.7

12.0

29.2

전자정부거래

-

-

19.8

온라인 주식거래

-

-

5.9

기타

1.3

0.2

0.7

주 : 복수선택 답변

자료원 : MCMC

 

  - 표에서와 같이 말레이시아인은 정보검색, 의사소통, 레저, 온라인 지급 등에 인터넷을 주로 사용함.

  - 말레이시아인의 전자상거래 신뢰도가 높아지며, 인터넷을 활용한 거래에 점점 의존도가 높아짐.

 

 ○ 상품별 온라인 쇼핑 구매비중

              (단위 : %)

상품명

2006년 시장점유율

2009년 시장점유율

항공티켓

58.5

55

17.0

21

전자제품

11.4

22

이벤트티켓

-

18

투어패키지

4.7

41

주 : 복수 선택 설문조사 결과

자료원 : The StarBiz

 

  - 위의 표에서 언급된 서비스와 제품 외에도 음료, 화장품, 욕실용품 또한 온라인 쇼핑시장의 한 부분을 차지함.

  - 개인 및 레저용품은 말레이시아 온라인 쇼핑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됨. 오프라인 소매점에서 잘 판매되지 않는 개인용품과 레저용품이 특히 강한 성장세를 보일 것임.

  - 인터넷사용자들은 현지시장에서 아직 시판되지 않은 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구입할 수도 있음.

 

 ○ Euro monitor의 통계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인터넷상거래(B2C)는 2007년에 RM 27억(7억7000만 달러)에 달했음. 주요 온라인 쇼핑품목은 항공티켓, 책, 가전제품 등임.

  

 ○ 다른 선진국과 비교 가능한 온라인 쇼핑몰이 말레이시아에는 없지만 최근 인기가 높은 온라인 쇼핑몰은 lelong(www.lelong.com.my)임.

 

말레이시아 유명 전자상거래 사이트

회사

웹사이트   

비즈니스 영역

eBay

www.ebay.com.my

e-마켓플레이스, 경매사이트

Alibaba

www.alibaba.com.my

B2B 무역사이트

Nokia

www.nokia.com.my

통신장비

Samsung Malaysia

www.samsung.com/my

전자제품

AsiaTravelMart

www.AsiaTravelMart.com

여행상품, 투어패키지

Reliance travel

www.reliancetravel.com

투어리즘, 여행, 호텔상품

Royal Selangor Pewter

www.royalselangor.com/rs2/
index.php

백랍(주석과 납의 합금)제품

Watchesplanet

www.watchesplanet.com

면세 시계

Maybank

www.maybank2u.com

인터넷 뱅킹 및 포털사이트

Golden Screen Cinema

www.gsc.com.my

영화티켓 예매

Air Asia

www.airasia.com.my

항공

Genting

www.genting.com.my

카지노 테마파크, 호텔,
홀리데이 패키지

Dell

www.dell.com.my

컴퓨터 및 주변제품

Blooming Florist

www.blooming.com.my

자료원 : National E-Commerce Strategic Directions

  

□ 결제방법과 현지 배송정보

 

 ○ 통상 현지 전자상거래업체가 이용하는 국내 배송업체는 POS Malaysia(www.pos.com.my)이고 해외 배송업체는 DHL과 Fedex임.

 

 ○ 결제방법 비율

 

결제방법

%

신용카드

76.1

은행어음/우편환

14.2

수표

4.5

후불제(대금상환인도)

3.7

기타

1.5

자료원 : MMU

 

□ 시사점

 

 ○ 인터넷 보급률이 온라인 쇼핑의 가장 큰 장애물이었으나 인터넷 보급률이 정부의 목표대로 2010년 말까지 50% 수준까지 도달하면 온라인 거래도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한국의 우수한 온라인 쇼핑몰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말레이시아에서 온라인 쇼핑을 통한 소비재시장 진출기회가 엿보임.

 

 

자료원 : The Star – Buying via online – 2009년 4월 11일, The Star – 통신망 확충노력 퇴보 – 2008년 4월 11일, The Star - TM, 13 telcos in talks on high speed broadband kick off in several areas – 2009년 6월 30일, National E-Commerce Strategic Directions - 2005, MMU : E-commerce : A study on online shopping in Malaysia –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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