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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아동복시장 전망 밝아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7-27
  • 출처 : KOTRA

 

중국 아동복시장 전망 밝아

- 소비수준 향상과 1자녀 정책으로 자녀에 대한 지출 높아 –

 

 

 

유망 사유 : 2008년 기준 중국의 16세 이하 아동은 약 3억6000만 명으로 중국 총인구의 1/4에 가까우며, 80% 이상이 외동자녀(獨生子女)임. 1자녀 정책에 따라 중국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어 중국 아동복시장은 매우 유망하며, 중국 소비수준의 향상으로 중국 아동복시장은 장기간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수요동향

 

 ○ 2008년 기준 중국의 16세 이하 아동은 약 3억6000만 명으로 중국 총인구의 1/4에 가까움. 그 중 80% 이상은 독생자녀임. 1자녀 정책에 따라 중국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중국 아동복 소비는 지속적으로 두자릿수 증가추세를 보임.

  - 2008년 중국의 아동복 소비량은 약 11억 벌로 소비총액은 540억 위앤에 달했으며, 오는 2010년에는 630억 위앤을 넘을 것으로 전망됨.

  - 업계 전망에 따르면 2010년 이후 신생아 출산율은 평균 15% 정도로 증가할 것이며, 연간 태어나는 신생아 수는 2만~3만 명에 이름. 이러한 출산율 증가는 자연스럽게 유아 및 아동의류 수요증가를 가져와 향후 아동복 소비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지역과 소득에 따라 소비시장은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廣州) 등 대도시(1급 도시)와 연해지역 도시(2급 도시) 및 지방도시(3급 도시)로 나뉨. 1급 도시와 2급 도시가 중고가 아동복의 주요시장이며, 금융위기 이후 1급 도시보다 2급 도시의 수요가 더 빠른 증가를 보임.

 

 ○ 직업별로는 사업가, 외자기업에 근무하는 화이트칼라 계층, 기타 고소득층이 시장소비를 주도함. 이들 중고가 아동복 소비계층은 외국브랜드에 대한 수용도가 비교적 높음. 디자인이나 품질면에서 중국산이 수입 아동복에 미치지 못하는 점과 브랜드를 점차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취향 등으로 인해 수입 아동복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함.

 

□ 생산동향

 

 ○ 중국에는 약 4만4000개의 의류 생산기업이 있고, 이 중 아동복 생산기업은 약 5000개로 추정됨. 그러나 브랜드를 가진 아동복을 생산하는 기업은 300여 개에 불과함. 중국 아동복 생산기업은 규모가 크지 않고 100~200명 내외의 중소기업이 위주임. 아동복은 품종이 매우 다양하고 대량생산 후 적기 판로개척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임.

 

 ○ 아동복시장에서 중저가시장은 중소 중국기업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중고급시장은 외국투자기업이나 중국의 유명브랜드가 차지하고 있음. 최고급 시장의 경우 수입산의 점유율이 높음.

 

 ○ 중국 저장성(浙江省)에 등록된 아동복 생산기업은 약 5000개에 달하고, 이들은 중저가 제품을 주로 생산하며, 도매시장에 집중적으로 판매함. 푸젠성(福建省)과 광둥성(廣東省) 생산제품의 특징은 새로운 스타일과 옷감으로 시장을 점유하는 동시에 중국의 아동복 수출기지라는 점임. 장쑤성(江蘇省), 상하이 등지에는 합자기업의 진출이 많고 중국에서는 비교적 고급제품과 유명 브랜드의 아동복 제품이 생산됨.

 

 ○ 최근 외국브랜드 아동복의 시장점유율이 약 5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남. 중국산 제품의 경우 전체 중국산 제품 가운데 브랜드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30%대에 불과하고 나머지 70%는 저가의 브랜드가 없는 제품으로 나타남.

  - 상위 10개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27%에 달하지만 브랜드 간 시장점유율 차이는 크지 않음.

 

□ 유통방식

 

 ○ 외국업체의 진출방식은 직영, 가맹점, 에이전트 판매로 크게 나눌 수 있음. 판매경로는 백화점, 전문점, 대형마트, 체인점, 전문의류시장(상가), 홈쇼핑, 인터넷 등 다양하게 확대됨.

 

 ○ 유명브랜드는 대형백화점에서의 판매가 주류를 이루고 일부는 백화점 판매와 병행해서 직영 또는 가맹방식으로 전문점 판매를 하고 있음.

 

 ○ 일반 의류상가에서는 샐러리맨을 대상으로 중간 가격대와 염가제품의 아동복 판매가 주를 이루고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아동복은 가격은 낮고 유행이 지난 제품이 많음. 대형소매시장, 소형판매점도 비교적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이 시장은 저장성, 장쑤성, 광둥성, 산둥성(山東省), 랴오닝성(遼寧省) 등지에 집중돼 있음.

 

□ 수입동향

 

 ○ 2008년 기준 아동복의 주요 수입국은 한국, 인도, 태국 등임.

 

중국의 아동복 수입현황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

2007

2008

2009.1~5(증감률)

1

China

1,105

2,694

1,229(24.6)

2

Korea Rep

46

178

138(177.2)

3

India

92

127

113(99.7)

4

Thailand

25

151

108(168.5)

5

Philippines

-

3

93(7981.0)

합계(증감률)

2,035(19.2)

4,225(107.6)

1,955(21.4)

자료원 : 무역협회

 

□ 경쟁동향

 

 ○ 중국 10대 아동복(유아복) 브랜드

 

No.

사진

브랜드

홈페이지

기타사항

1

紅黃藍

www.honghuanglan.com

-

2

巴拉巴拉

balabala

www.balabala.com.cn

森馬集團 브랜드

3

dadida

www.dadida.com.cn

-

4

瑪米瑪卡

Momoco

www.momoco-yoho.com

福建寶德服飾

5

叮當猫

D.D.Cat

www.dd-cat.com

汕頭市米凱奧服飾

6

小猪班納PEPCO

www.pepco.com.cn

-

7

貝蕾爾

Beler

www.beler.cn

한국 브랜드

8

娃哈哈

Wahaha

www.wahaha.com.cn

-

9

ABC

www.abc-cn.com.cn

대만 브랜드

10

派克蘭蔕

paclantic

www.lawlandee.com

베이징 브랜드

자료원 : 복장브랜드가이드

 

□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 외국브랜드는 중국산 제품과 비교해 가격이 높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 확보를 위해 백화점이나 전문매장을 통한 판매가 바람직함. 최근에는 대형마트가 많이 늘어나 이 경로를 통해 진출하는 외국브랜드가 많이 늘고 있음.

  - 연령대별 시장수요에 대해 정확하게 예측하고 시장을 설정해야 함.

  - 브랜드 제품으로 시장 포지셔닝에 따른 적합한 가격설정이 필요함.

  - 진출하고자 하는 지역에 따라 지역별 소득 및 소비수준을 고려해야 함.

  - 적합한 광고망을 통해 브랜드 및 제품을 홍보해야 함.

 

 ○ 백화점의 경우 판매가 보장되고 브랜드 이미지를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입점비가 비싸고 여유 매장이 많지 않다는 어려움이 있음. 외국기업이 직접 백화점을 상대해 입점하기는 어렵고 대리상을 통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또한 비용상승의 요인이 됨.

 

 ○ 전문매장은 대규모 자금이 소요되고 적합한 입지를 찾기 어려워 초기 진출하는 외국기업이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전문매장 경영은 백화점보다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규모가 작고 고객의 주의를 끌기 어려움.

 

 

자료원 : 中國市場硏究網, 中國服飾報, 服裝品牌導航, 각 생산기업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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