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본 정수필터분야 협력 기회
  • 현장·인터뷰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신승옥
  • 2023-10-30
  • 출처 : KOTRA

가정용 정수기시장을 선점 중인 한국의 브랜드 파워

정수필터분야 전반에 걸친 새로운 확장을 위해 필요한 것은?

레이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경우 ‘정수’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남아시아 지역은 많은 국가에서 빠른 인구 증가와 산업화가 진행 중이며, 이러한 산업 활동은 많은 양의 물과 처리 인프라를 필요로 한다. 말레이시아의 경우도 수도권을 제외한 몇몇 지역에서는 적절한 하수 처리 시설이 부족하거나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또한 오수 및 폐수의 방류, 고온 다습한 기후 조건으로 인해 미생물 등 오염에 취약한 환경 역시 지니고 있어 깨끗한 물에 대한 수요가 높다. 


이런 환경에서 한국의 정수기 및 정수필터 관련 업체들은 말레이시아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업계 1위인 코웨이는 현지에서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고, 업계 2~3위 역시 한국 기업이 차지하고 있다. 가정용 정수기 시장에서 한국 업체의 활약이 두드러진 가운데, 현지 로컬 업체들 역시 한국의 정수기 및 관련 부품 업체와 협력 기회를 찾고 있다. 특히 상업용 정수 처리 기계와 정수기 부품 등의 수요도 현지에서 높은 바, 코트라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에서는 Primuda Sdn Bhd사 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 업체는 가전제품 및 정수기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현지 기업이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정수필터 시장 전반에 대한 의견과 한국 기업이 아직 진출하지 않은 상업용 필터 등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인터뷰 개요


- 인터뷰 대상 : Primuda Sdn. Bhd사의 Ms Christine Ding (Business Director)

- 주요 브 : Blondal Malaysia, HydroGuard, Primuda

- 주소 : No. 8 Jalan Jurunilai U1/20 Seksyen U1, Hicom Glenmarie Industrial Park 40150 Shah Alam Selangor, Shah Alam; Selangor; Postal Code: 40150

- 주요분야 : 가정 및 상업용 정수필터

- Enquiry 접수처 : info@blondal.net

 

인터뷰 세부 내용


Q) 귀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설명 부탁드립니다. 

A) ‘Primuda Sdn. Bhd.’는 1980년대에 설립됐습니다. 우리 회사는 설립 이후 2020년 초까지 핵심사업은 할부금융이었는데, 2020년 말에 구조조정을 거쳐 현재의 Blöndal사의 가전제품과 A/S 사업을 인수했습니다. Blöndal은 말레이시아 정수필터 산업에서 49년 이상의 업력을 쌓아온 브랜드입니다. 수년간 R&D 수자원 전문가들과 협력하면서 말레이시아 정수 산업에 대한 폭넓은 노하우를 축적했으며, 고객의 개별 요구에 따라 맞춤제작 가능한 다양한 종류의 가정 및 상업용 정수 필터를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저희는 Blöndal뿐만 아니라 HydroGuard의 상표, 제품 및 서비스의 단독 소유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Blöndal사의 공식적인 인증을 받은 유일한 업체로서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Blöndal사의 모든 정품에 대한 서비스, 유지보수 및 수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들의 제품을 수입해 현지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Primuda Sdn Bhd 소유 브랜드 및 보유인증 현황>

[자료: Primuda Sdn Bhd 제공]

 

Q) 귀사가 판매하고 있는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개해주세요. 


A) 저희는 오랫동안 말레이시아에서 다양한 가정 및 상업용 가전제품을 공급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주로 냉온정수기를 포함한 실내외 정수필터와 진공 청소기 등 가정용 가전제품을 판매하며, 소규모 공장, 휴양 리조트, 콘도미니엄 등의 상업 시설을 위한 대용량 상업용 정수필터 또한 공급하고 있습니다.


Q) 해외로부터 주로 수입하는 품목과 국가들은 무엇이 있나요?

 

A) 진공청소기의 경우 대개 스위스산을 많이 수입하고 있으며, 냉온 정수기의 경우 한국으로부터 주로 수입하며 정수필터는 중국과 현지 기업들로부터 주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회사는 A/S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A/S용 교체 필터와 카트리지를 현재 가장 많이 수입하고 있습니다.

 

<주요 수입 및 판매 제품 현황>

구분

진공청소기

냉온정수기

실외 정수필터

언더싱크 정수

수입국

스위스

한국

중국

말레이시아 로컬

이미지

[자료 : 인터뷰 내용 기반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구성] 


Q) 말레이시아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을 위해 귀사의 성공 사례를 공유해주세요. 


A) 저희는 2020년이 서야 영업 및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지난 2~3년간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라 각종 정부 규제가 많았기 때문에 사업 성과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성공 사례를 말씀드리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Q) 마케팅 매체, 유통 채널, 판매 플랫폼 등 귀사가 취급/유통하는 제품의 타겟시장은 어디인가요? 


A) A/S지원 사업의 경우 고객관리 부서의 고객 컨택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구조 조정 과정에서 Blöndal에게 이전 받은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직접 연락해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제품 마케팅의 경우, 말레이시아 내 잠재고객에게 전화하거나 페이스북을 주로 활용해서 홍보하고 있습니다.  .

링크: https://www.facebook.com/BlondalMalaysia

 

Q) 귀사의 핵심 역량과 사업의 강점을 말씀해주세요. 


A) Primuda Sdn. Bhd.는 말레이시아에서 약 20년간 운영돼 온 ‘Blöndal’과 ‘HydroGuard’의 상표권을 인수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애프터 서비스가 고객의 기대와 만족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은 품질과 내구성 측면으로 호평받고 있는데, 특히 말레이시아의 시내와 도심을 중심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우리의 Blöndal 브랜드는 2021년에 말레이시아의 유명 비즈니스 잡지인 ‘비즈니스 투데이’에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Blöndal 브랜드 언론보도 현황>

[자료 : Primuda Sdn Bhd 제공]


Q) 정수필터 업계 내 귀사의 잠재적 성장 가능성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영향력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 Blöndal의 사업을 마케팅 하고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확립하며 성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 IT에 능숙한 젊은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런 트렌드에 맞춰 집안 청소의 번거로움을 줄여줄 신제품과 요리와 식사 준비에 드는 시간과 수고를 줄여줄 첨단 가전제품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Q) 해당 산업에서 시장 부진 또는 쇠퇴를 초래하는 잠재적 위협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최근에는 전쟁 등 국제정세의 혼란으로 인해 외국으로부터 촉발되는 리스크가 가장 큰 것 같습니다. 국외 정세의 불안으로 증가로 최근 몇 달간 이어진 현지화(링깃화) 약세 현상과 물가 폭등이 작년부터 심화되고 있음에 따라 소비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전제품의 소비 및 교환 주기가 긴 편에 속하는데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는 소비자들로 금 교환에 대한 니즈를 미래로 미루게 합니다. 

 

Q) 향후 2~5년간 해당 산업 제품의 시장 수요 동향을 어떻게 전망하시고, 그렇게 예측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대외불확실성으로 인한 부분은 현재로서는 예단하기에는 어려워 보입니다. 말레이시아 시장과 경제를 국한해서 바라볼때 인구가 젊고 깨끗한 물에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강하게 존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가전제품과 가정용 정수기 등은 한번 구입한 제품을 꾸준히 이어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인구의 연령과 수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는 경햐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인구추세가 아직까지는 긍정적이지만 추후에 이러한 증가세가 얼마나 유지될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그리고 정부의 정책과 대응 역시 소비자들의 수요와 산업 전반에 대한 흐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Q) 한국기업과의 협력방안 및 현지진출 관련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가정용 정수기 분야에서 한국은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고, 우리 업체 역시 한국의 고품질 제품을 수입해 현지화 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가격과 내구성 등 품질 측면에서 한국과 일본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중국 제품도 품질 개선을 통해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중국 제품이 한국, 일본 제품에 비해 열등하다고 간주 저가 제품으로 시장에 출시으나, 최근에는 품질이 상당히 개선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시장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라이제이션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가전제품 분야에도 다양한 디지털기술들이 접목한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때문에 한국의 제품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과 혁신성을 겸비한 성능 역시 모두 갖춰야 할 것입니다.


현재 한국기업들과 많은 협력을 하고 있지 않은 상업용 정수처리 기계 및 청소기 등 제품군에 있어서도 좋은 품질과 가격경쟁력이 있는 제품들을 현지에 판매할 수 있다면 새로운 분야에 있어서도 협력의 기회가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점은 바로 고객관리(A/S)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정수필터 분야 제품들 전반에 녹여낼 수 있으면 충분히 협력의 기회가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사점


말레이시아 내 정수기 시장에서 한국의 업체들은 눈부신 활약을 하고 있다. 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 10명 중 9명은 정수기 구매 전 한국 브랜드 구매를 고민한 적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기업이 이미 선점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혁신성과 좋은 가격 경쟁력 그리고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시장 우위를 지속적으로 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동시에 상업용 정수기계 및 기타 정수 필터 분야에 있어서도 새로운 진출 기회를 모색해볼 수 있기를 바란다. 



자료: Primuda Sdn Bhd 제공 자료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인터뷰 결과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본 정수필터분야 협력 기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