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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전시회 참여 국내기업, 이것만은 꼭 알아야 (상)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3-04-06
  • 출처 : KOTRA

 

美 전시회 참여 국내기업, 이것만은 꼭 알아야 (상)

- 참가 원하는 전시회는 좋은 부스 선점 위해 조기에 신청해야 -

- 통관에 필요한 절차 숙지하고 관련 서류 구비해야 -

 

 

 

□ 전시회 정보를 파악하는 법

 

 ○ 전시회 개최 현황

  - 전 세계적으로 연간 약 3만1000회의 전시회가 개최되며, 북미는 1만2500회가 개최돼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전시회를 유치함.

  - 그 중 미국 전역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수는 연간 약 5000회이며, 특히 10대 도시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비중은 전체의 25%를 차지함.

  - 전시회 메카로 잘 알려진 라스베이거스는 연간 약 250개로 미국에서 가장 많은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음. 그 뒤를 이어 시카고, 뉴욕, 애틀란타, 올랜도 등에서 전시회가 활발하게 개최됨.

  - 미국 Top 250개 전시회 중에서 라스베이거스에서 연간 55개의 전시회가 열렸으며 올랜도가 26개로 2위, 시카고가 21개로 3위를 기록함.

  - 미국에서 개최되는 전시회를 품목별로 살펴보면 의료 및 건강 관련 전시회가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가구, 인테리어, 운동용품, 의류, 건축, 교육 순임.

 

미국 Top 10 전시회 정보

 

전시회

산업

참가자

장소

면적(ft²)

1

CONEXPO

건축

86,237

Las Vegas Convention Center

2,400,000

2

CES

전기, 전자

100,753

Las Vegas Convention Center

1,600,000

3

International Gift, Home Furnishing Market

Home, Apparel

93,000

Atlanta Convention Center

1,168,605

4

ICUEE

건축

10,407

Kentukcy Exposition Center

1,111,908

5

Las Vegas Market

Variety Merchandise

50,000

World Market Center

1,084,975

6

SEMA

Automotive

131,000

Las Vegas Convention Center

935,000

7

NBAA

Aviation

26,077

Las Vegas Convention Center

930,000

8

REcon

Shopping Center industries

30,000

Las Vegas Convention Center

900,000

9

MAGIC

Textile

62,035

LVCC &Mandalay Bay Convention Center

873,140

10

GIE Expo

Landscap

12,630

Kentucky Exposition Center

773,850

자료원: Trede Show News Network

 

 ○ 전시회 정보 수집은 이렇게

  - 전시회 정보는 Trade Show News Network나 Events in America 등 전시회 관련 웹사이트를 통해 가능함. 또한 Expo, Trade Show Executives 등의 잡지를 구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1) 인터넷 사이트

 

사이트명

사이트 주소

비고

Trade Show News Network

www.tsnn.com

25,000개 이상 전시회 정보 검색 가능

Events in America

www.eventsinamerica.com

미국 TOP 전시회 최대 DB 보유 및

산업별 세부검색 가능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조사

 

 2) 전시 전문잡지

 

잡지명

출간 주기

발행처

사이트 주소

EXPO

월간(연 10회
출간)

Expo Magazine

www.expoweb.com

Trade Show Executives

월간

Trade Show Executive

www.tradeshowexecutive.com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조사

 

□ 전시회 준비단계

 

 ○ 전시회 신청 및 부스 임차 시 유의사항

  - 유명한 전시회는 당해 연도 해당 전시회 기간에 미리 후년도 전시회 부스 임차를 신청해야 좋은 위치를 선점할 수 있으므로 전시회 참가계획을 최소 1년 전에 미리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함.

  - 대부분의 전시회들은 각 산업협회에서 주관하므로 협회회원으로 가입하면 부스선택 우선권을 확보할 수 있으며, 임차료를 절감할 수 있음. 이 경우 회원 요율이 적용돼 할인됨.

  - CES 등 대규모 전시회는 부스위치 선정기준은 해당 전시회 참여횟수 등에 의한 포인트 시스템이 적용되며, 포인트가 높으면 부스선택 우선권이 부여되는 것이 관례임. 또한, 국가별 Pavilion 위치가 정해져 있는 경우도 있음.

  - 임차료는 대부분 계약 당시 20~50%를 지불하고 잔금은 전시회 시작 6개월 이전에 완납해야 함.

 

 ○ 서부 주요 전시회 주최자 정보

  - 다음은 서부 지역에서 열리는 주요 전시회의 주최자 정보임. 주최자는 CEA, NAB와 같이 산업협회가 되기도 하나 Nielson, Advanstar, Reed Exposition 등 전시전문기업이 되기도 함.

 

 1)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구분

내용

주소

1919 S. Eads St. Arlington, VA22202

홈페이지

www.ce.org

주요 전시회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자료원: CEA 웹사이트

 

 2) Nielson

 

구분

내용

주소

770 Broadway, New York, NY 10003

홈페이지

www.nielson.com

주요 전시회

Outdoor Retailer Show, ASD

자료원: Nielson 웹사이트

 

 3) Advanstar

 

구분

내용

주소

2501 Colorado Ave. Santa Monica, CA90404

홈페이지

www.advanstar.com

주요 전시회

Licensing Expo, Magic

자료원: Advanstar 웹사이트

 

 4) Reed Exposition

 

구분

 

주소

383 Main Ave. Norwalk, CT 06851

홈페이지

www.reedexpo.com

주요 전시회

Vision Expo, ISC West, ISC East

자료원: Reed Exposition 웹사이트

 

 5) NAB

 

구분

내용

주소

1771 N. Street NW, Washington DC 20036

홈페이지

www.nab.org

주요 전시회

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

자료원: NAB 웹사이트

 

□ 전시회 통관단계

 

 ○ 전시회 통관절차

  - 현지 통관절차는 다음과 같음.

 

전시품 Port에 도착 → 통관 서류준비(B/L, Invoice, Packing List 등) → 품목별 제품분류 → 통관서류 작성→ 통관서류 세관으로 이관 → 세관담당자 검토 → 세관 Inspector Sign → 세관통과 → 해당 통관사에 통보

 

  - 현지통관 소요기간: 2~5일

  - 현지통관 비용: 100~500달러/Cubic Meter

  - 통관사는 C-TPAT(Trade Partnership Against Terrorism)에 가입돼 있어야 통관 업무수행이 가능함.

  - X-Ray Exam에 걸리게 되면 통관기간이 3~7일 소요됨.

  - Inspection은 90% 이상 실시하며, Full Container가 아니면 99% 이상 검열함.

 

 ○ 전시회 제품 직접 운반(핸드캐리) 시 통관

  - 핸드캐리 전시품에 대한 구비서류로는 인보이스 및 패킹리스트가 있으며 세관원이 서류를 요구하면 제시해야 함.

  - 이 구비서류에는 해당 전시회의 전시용품이라는 것을 명기하기 위해 'Not for sale' 및 'only OOO 전시회명'과 같이 기입해야 함.

  - 물품에 제조회사명, 주소, 원산지도 표기해야 하며 만약 물품이 'made in Korea'가 아닐 경우에 해당 제조회사의 정보(회사명, 주소, 원산지 등)를 표기해야 함. 참고로 중국이 원산지인 제품은 검문조사가 더욱 까다로운 편임.

  - 의류 및 섬유제품은 세관규정에 따라 Care 및 Content Label을 부착해야 함. 특히, Content Label의 경우 재질 %, RN 번호, Brand Name을 포함하며 Care Label은 세탁방법을 표기해야 함.

  - 인보이스 금액이 250달러 미만인 경우에는 세관통과가 비교적 용이하며, 금액이 250달러를 초과할 경우는 좀 더 까다로운 검색을 함.

  - 전시물품과 개인용품을 혼합해 같은 가방에 넣지 말고 분리하는 것이 좋으며, 핸드캐리 물품이 미국 FDA 규정에 저촉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사전에 미국 내 통관회사에 문의해 통관에 필요한 서류를 구비해야 함.

 

 ○ 현지 통관 시 필요서류

 

- 송장(Invoice)

- 포장명세서(Packing List)

- 선하증권 사본(B/L Copy)

 

  - 서류 작성 시 제조업체명, 주소, 원산지를 표기해야 함. 물품 내용은 세관원이 인보이스를 보고 인식하기 쉽도록 자세히 기술해야 함. 또한, 세관원이 서류상 기재된 물품에 대해 인식이 불가능하면 세관검사를 별도로 시행하기 때문에 통관시간이 지연되고 추가비용이 발생함.

  - 각 전시품마다 원산지 표기를 해야하며, FDA에 저촉되는 제품은 FDA 규정대로 절차를 따라야 함.

  - 모든 전시품은 전시개막일 최소 20일 전에 도착해야 하며, 선적서류는 3주 전에 통관사로 송부함.

  - 현지 통관사와 1달 전에 전시물품에 대해 상담 후 선적하는 것이 바람직함.

 

□ 시사점

 

 ○ 전시회 정보를 자세히 파악하고 원하는 전시회는 일찍 참가 신청해야

  - 주요 전시회 관련 웹사이트와 전문잡지 등을 통해 미국에서 열리는 주요 전시회 관련 정보를 파악하고 관심 있는 전시회에 대한 정보는 전시회 주최자 웹사이트에서 자세히 수집하는 것이 좋음.

  - 이후 참가를 원하는 전시회 신청은 조기에 해 좋은 위치의 부스를 선점하려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음.

  - 전시회 신청 이후 전시물 운송 및 통관 시 필요한 절차와 서류를 숙지해 통관이 문제없이 이뤄질 수 있게 해야 함.

 

 

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전시회 관련 웹사이트 및 전문잡지, 각 전시회 담당자 인터뷰 및 전시회 참가,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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