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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러시아, 인터넷 쇼핑 인기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0-08-05
  • 출처 : KOTRA

 

[신성장산업기술] 러시아, 인터넷 쇼핑 인기

- 인터넷을 이용한 물품 구매자 증가 -

 

 

 

□ 러시아 인터넷 쇼핑 이용 현황

 

 ○ 올해 상반기 러시아 내 인터넷을 활용해 물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약 300만 명에 달해 작년 말보다 약 38% 증가한 것으로 파악함.

 

 ○ 지난 6개월간 인터넷 쇼핑 이용자의 물품 구입 빈도 수를 살펴보면 68%의 이용자가 1회 이상, 22%의 이용자가 2~3회, 18.5%의 이용자가 5회 이상 물품을 구입함.

 

 ○ 결제수단으로는 이용자의 44%가 현금 결제, 이용자의 17%가 신용카드 결제, 이용자의 13%가 e-money 시스템을 이용해 결제했으며, 월 평균 70~150달러를 인터넷 쇼핑몰에서 지출함.

 

 ○ 온라인 쇼핑 구입 물품의 비중은 도서류가 13% 로 가장 높았으며, 의류·신발 12%, 디지털기기 12%, 가전제품 11%, 컴퓨터장비 11% 순으로 조사됨.

 

인터넷 쇼핑 구입 상품 비중

 

 ○ 2009년 러시아에서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는 50억 달러 규모였으며, 2010년에는 20% 증가한 60억 달러로 예상됨.

 

 ○ 최근 러시아 내 VK로 알려진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Vkontakte (http://www.vkontakte.ru)가 온라인 쇼핑몰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Vkontakte 이용자들은 검색시스템을 이용해 상품을 검색한 뒤 자체 결제시스템을 이용해 물품을 구입할 수 있음. 현 Vkontakte측에서는 검색 및 판매 서비스에 대해 어떠한 수수료도 받지 않음.

 

 

□ 평가 및 시사점

 

 ○ 러시아 내 인터넷 보급률이 올라 갈수록 인터넷 쇼핑몰의 인기는 점증할 전망이며, 우리 기업은 러시아 시장진출 확대경로로 활용할 것으로 판단됨.

 

 ○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상 물류산업, 결제시스템, 보안시스템 등을 포함한 소프트웨어산업 등이 같이 성장할 가능성이 높으나 러시아 내에서는 아직 취약한 부분으로 남음.

 

 ○ 한국기업들은 앞선 인터넷 쇼핑몰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과 물류관련 노하우를 이용해 현지 진출을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 일간지 Primedia 2010.8.2 외 KOTRA 블라디보스토크KBC 자제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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