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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소방산업과 시장 현황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7-31
  • 출처 : KOTRA

 

중국의 소방산업과 시장 현황

 

 

 

□ 중국 소방산업 시장동향

 

 ○ 업체 현황 및 전망

  - 중국 소방용품 생산기업의 70%는 최근 10년 내 설립된 민영기업들로 이들 업체 중 대다수가 종업원 100명 이하, 연간 매출액 1000만 위앤 미만의 중소기업임.

  - 중국 내 소방용품 생산업체는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장쑤(江苏), 푸젠(福建) 등의 동남 연해 지역을 비롯한 동부 지역에 집중 분포해 있으며 서남, 서북 등의 지역에는 상대적으로 희소한 편.

  - 소방용품 산업의 발전 잠재력은 비교적 밝은 편으로 해당 업종은 향후 5~10년 안에 연간 성장률이 15%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됨.

     

생산기업 지역별 분포 비율

자료원 : 중국 칭다오 KBC 자체자료

 

□ 유통 및 판매 현황

 

 ○ 단골에 의존하는 판매망과 홍보 전략

  - 판매 현황을 살펴보면 단골 거래처를 통한 판매 방식이 주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조사 결과, 단골 거래처를 통한 판매 비중이 총 판매의 60% 이상을 차지한다고 응답한 기업이 전체의 43%를 차지함.

  - 소방용품 업체는 온라인, 관계 마케팅 방식을 통해 제품 프로모션 및 시장 홍보를 진행함.

  - 조사에 따르면, 70%에 달하는 기업의 제품 홍보비용이 매출액의 5%를 초과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이들 업체는 업종 내 수급정보, 제품현황, 기술 및 정책법규를 항상 주시한다고 밝힘.

 

 ○ 다양하지 않은 유통망

  - 소방용품 제조업체는 주로 ‘공장+대형 판매업체’의 유통모델을 채택하며, 제품은 허베이(華北), 화둥(華東), 화난(華南) 및 동북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됨.

  - 건축시공업체 또한 주로 생산 공장을 통해 제품을 직구매하며 지사 혹은 대형 판매점을 통한 구매는 비교적 적은 편

 

 ○ 한정적인 제품 구매층

  - 제품을 대량 구매하는 소방시공업체는 공장 또는 지사를 통한 직구매를 선호하며 대형 판매업체 혹은 대리업체를 통한 구매는 소수에 불과함.

  - 주요 판매처는 소방시공업체와 건축시공업체이며, 석유화학공업 및 전력 업종을 포함한 소방서, 호텔, 부동산업체 등이 소방용품의 최종 수요자임.

 

소방시공업체 및 건축시공업체의 소방용품 구매 경로

 

①공장

②지사/

사무처

③판매/

대리상

①+②+③

①+②

①+③

소방 시공업체

65%

8%

3%

11%

9%

5%

건축 시공업체

60%

8%

15%

8%

-

4%

자료원 : 중국 칭다오 KBC 자체자료

 

□ 경쟁동향

 

○ 수입 소방용품 동향

  -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입 소방설비는 품질의 우수성 A/S, 브랜드파워, 기업파워 등의 방면에서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수입 소방용품의 장점

자료원 : 중국 칭다오KBC 자체자료

 

○ 중국 국내 업체 현황

 

중국 국내 소방 업체

업체명

주소

직원 수

口山鹰报设备有限公司

口市 渤海大街西43

300~500

姜堰市中裕消防器材有限公司

  姜堰市 经济开发区开阳

300~500

浙江玲材料有限公司

 台市 新街人民路139

500~1,000

苏华兴防火材料有限公司

   中市 中市248  

200~300

泰州市三江消防器材有限公司

 泰州市 寺巷人民路249

200~300

台市海航海设备厂

 台市 新街人民路139

200~300

南昌洪都消防设备有限公司

江西 南昌市 南昌市湖南路6

200~300

浙江海博防火保箱有限公司

浙江 诸暨枫桥镇东一工业区

1,000

上虞市科力消防器材有限公司

浙江 上虞市 上虞市小越镇吴山村

100~200

仙桃市先河防用品有限公司

湖北 仙桃市 沔大道127

500~1,000

자료원 : 중국 칭다오KBC 자체자료

 

 ○ 한국 업체 진출 현황

  - 소방차 제작업체 에버다임, 100만 달러 수준 제품 수출 및 장비 제작기술 전수를 통한 로열티 계약 체결

  - 신라파이어, 국제소방전시회 등을 통해 중국 및 기타 국가에 제품 수출

  - 국내 업체들은 중국 현지에 대리점을 설립해 판매망을 늘리려는 노력을 하고 있으나,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 부족과 높은 가격으로 판매상황이 좋지 않음.

  - 중국인의 신뢰확보와 제품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중국 내 판매대행 파트너 확보 필요성이 부각

  - 중국 시장의 특성상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나 동시에 소방산업의 특성상 제품 안정성이 중시되므로, 중국 현지공장 설립 등의 전략 필요

     

□ 수입정책 및 관세율

 

국가별 수입 현황

                                                     (단위 : ㎏, 천 달러)

순위

국가명

2008

2009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46,903

13.1

55,852

19.1

1

독일

14,203

9.7

13,268

-6.6

2

미국

5,850

47.4

10,630

81.7

3

일본

7,195

10.7

7,545

4.9

4

한국

3,385

6.5

5,180

53.0

5

스페인

2,631

-11.3

3,464

31.6

6

프랑스

824

-43.1

1,964

138.4

7

이탈리아

1,658

101.9

1,920

15.8

8

브라질

714

1,127.2

1,381

93.5

9

스위스

582

160.8

1,305

124.2

10

네덜란드

723

143.2

1,298

79.6

 

수입 관세율

H.S Code

세율

단위

세관 감독 조건

83071000

8.4%

-

자료원 : 중국세관 통계

 

 

자료원 : KOTRA 칭다오KBC 자체자료, 중국세관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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