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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中, 광섬유 네트워크설비 산업동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7-30
  • 출처 : KOTRA

 

中, 광섬유 네트워크설비 산업 동향

 

 

 

□ 중국 광대역 인터넷 사업 개요

 

  중국 공업정보화부(工信息化部)의 조사결과 2010년 1~5월의 기초 통신서비스 기업의 광대역 인터넷 이용자는 979만2000명이 증가한 1억1301만여 명에 달했으며 광대역 기초 서비스 커버리지 비율은 지속 증가하면서 광대역 인터넷 이용자 규모가 확대됨.

  - 광대역 접속 방식은xDSL, 케이블 모뎀, 광케이블 접속, 전력선 인터넷 접속 등이 있으며, 2010년 6월말까지 유선(고정 통신망) 인터넷에 접속자 가운데 광대역 보급률은 98.1%에 달해 전체 광대역 네티즌 규모는 3억6381만 명을 기록함.

  - 중국 정부는 최고인민회의 주관 아래 유무선통신과 방송망 통합인 3망 융합(三融合)을 실시해 광대역 네트워크로 기간망을 교체할 예정이며 광대역 통합망 구축사업 과정에서 이동방송과 IPTV 등 신규 서비스도 적극 도입할 계획임.

  - 중국의 광통신산업과 3세대 이동통신(3G)의 3망 융합을 통해 향후 3년 내 광통신 건설이 중국의 핵심사업으로 부상할 전망이며 광섬유 광대역 네트워크 구축에 1500억 위앤 이상을 투입하는 등 정부 차원의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관련 기업의 사업진출이 가속하는 양상임.

 

□ 광대역 인터넷사업 발전 현황

 

  중국의 통신운영업체는 2008년부터 상용 FTTx(Fiber To The Home, Building)망을 구축했으며 2009년에는 전년 대비 75배 증가한 2300만 회선의 FTTx망을 구축, 전년 대비 5.6배 증가한 200억 위앤의 시장규모를 형성했음.

  - 2009년 중국의 광케이블 사용량은 전년 대비 80% 증가한 8800만 파이버km를 기록하면서 세계 총 사용량(1억8000만 파이버km) 수준의 48%에 달함.

  - 3망 융합에서 IPTV, 휴대폰 영상 등 광섬유통신을 이용한 광대역 응용분야가 확대되는 추세이며 2010년 3월 공업정보화부등 7개 부처는 광섬유 광대역 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의견을 발표함.

  - 3년 내에 광섬유 광대역 네트워크 구축 투자가 1500억 위앤에 달하며 신규 광대역 가입자가 5000만 명을 상회할 전망으로 현재까지 중국 상용 광섬유 네트워크 보급률은 낮은 수준이나 발전 잠재력은 높은 분야로 평가됨.

 

□ 광섬유 네트워크 설비업체 경쟁 심화

 

 ○ 2009년 중국시장의 광섬유 사용량은 8800만 파이버km로 세계 총 사용량의 48%에 달하며, 그 중 수입 및 수출 규모는 각각 2400만 파이버km, 2600만 파이버km로 집계됨.

  - 발전 초기단계에서 수입 광섬유 업체가 중국 시장을 주도해 2001년 미국 코닝(Corning)이 중국 광섬유시장 41%를 점유했으나 이후 중국 합자회사에서 생산한 광섬유가 수입 광섬유를 대체하면서 중국 광섬유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함.

  - 스미토모(Sumitomo), 후지쿠라(Fujikura), 코닝 등 주요 외자기업은 중국 로컬업체와의 광섬유∙광케이블 관련 합자회사를 설립했으며, 인도의 스테르라이트(Sterlite), 일본의 후루텍(Furutech) 등 외국 독자기업의 시장점유율은 점진적으로 하락했음.

  - 화웨이(华为) 등 로컬 광네트워크 장비업체의 급부상은 중국 광통신시장의 성장과 외국 광통신업체의 투자를 견인했으며 2004〜08년 화웨이, ZTE(中), 펑훠(烽火) 등의 국내 광네트워크 장비 시장점유율이 기존 60%에서 80〜90%로 증가한 가운데 화웨이가 글로벌 2위의 광네트워크 장비 공급업체로 부상함.

  - 글로벌 3위권 광부품 제조업체인 피니사(Finisar)와 Oclaro는 모두 중국 내에서 각각 10%, 9.4%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며 2008년부터 에릭슨(Ericsson), 캐나다의 BTI와 펑훠(烽火)에서 광네트워크 솔루션을 공동 출시가 이뤄짐.

 

□ 시사점 및 전망

 

  중국의 광섬유 주요 생산기업은 주로 합자기업 위주이나 중국 내에서 생산규모가 선두 5위 이내를 차지하는 광케이블 로컬기업의 시장점유율은 60% 이상이며 중국의 광섬유 케이블기업의 생산과 기술실력은 더 증가하면서 완결된 산업연관구조를 형성했음.

  -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전체 광섬유 케이블 시장의 자본통합, 합병과 도태의 속도는 가속화될 전망이며 무선 광대역 브로드밴드 서비스는 향후 몇 년간 주요 성장점으로 광 네트워크설비의 투자는 여전히 광역 도시권 네트워크(metropolitan area network)를 위주로 발전할 전망임.

  - 중국 광통신산업의 급성장에 따른 중국 통신운영업체, 방송기업 및 전력기업 모두 광섬유 네트워크 관련사업을 추진해 중복투자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사용자 관점의 광통신 네트워크 사업을 추진하고 적합한 신규 운영 모델을 발굴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中信息中心, 中国国, CCID, KOTRA 상하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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