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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中, 광섬유 네트워크설비 산업동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7-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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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광섬유 네트워크설비 산업 동향
□ 중국 광대역 인터넷 사업 개요
○ 중국 공업정보화부(工业信息化部)의 조사결과 2010년 1~5월의 기초 통신서비스 기업의 광대역 인터넷 이용자는 979만2000명이 증가한 1억1301만여 명에 달했으며 광대역 기초 서비스 커버리지 비율은 지속 증가하면서 광대역 인터넷 이용자 규모가 확대됨.
- 광대역 접속 방식은xDSL, 케이블 모뎀, 광케이블 접속, 전력선 인터넷 접속 등이 있으며, 2010년 6월말까지 유선(고정 통신망) 인터넷에 접속자 가운데 광대역 보급률은 98.1%에 달해 전체 광대역 네티즌 규모는 3억6381만 명을 기록함.
- 중국 정부는 최고인민회의 주관 아래 유무선통신과 방송망 통합인 3망 융합(三网融合)을 실시해 광대역 네트워크로 기간망을 교체할 예정이며 광대역 통합망 구축사업 과정에서 이동방송과 IPTV 등 신규 서비스도 적극 도입할 계획임.
- 중국의 광통신산업과 3세대 이동통신(3G)의 3망 융합을 통해 향후 3년 내 광통신 건설이 중국의 핵심사업으로 부상할 전망이며 광섬유 광대역 네트워크 구축에 1500억 위앤 이상을 투입하는 등 정부 차원의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관련 기업의 사업진출이 가속하는 양상임.
□ 광대역 인터넷사업 발전 현황
○ 중국의 통신운영업체는 2008년부터 상용 FTTx(Fiber To The Home, Building)망을 구축했으며 2009년에는 전년 대비 75배 증가한 2300만 회선의 FTTx망을 구축, 전년 대비 5.6배 증가한 200억 위앤의 시장규모를 형성했음.
- 2009년 중국의 광케이블 사용량은 전년 대비 80% 증가한 8800만 파이버km를 기록하면서 세계 총 사용량(1억8000만 파이버km) 수준의 48%에 달함.
- 3망 융합에서 IPTV, 휴대폰 영상 등 광섬유통신을 이용한 광대역 응용분야가 확대되는 추세이며 2010년 3월 공업정보화부등 7개 부처는 광섬유 광대역 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의견을 발표함.
- 3년 내에 광섬유 광대역 네트워크 구축 투자가 1500억 위앤에 달하며 신규 광대역 가입자가 5000만 명을 상회할 전망으로 현재까지 중국 상용 광섬유 네트워크 보급률은 낮은 수준이나 발전 잠재력은 높은 분야로 평가됨.
□ 광섬유 네트워크 설비업체 경쟁 심화
○ 2009년 중국시장의 광섬유 사용량은 8800만 파이버km로 세계 총 사용량의 48%에 달하며, 그 중 수입 및 수출 규모는 각각 2400만 파이버km, 2600만 파이버km로 집계됨.
- 발전 초기단계에서 수입 광섬유 업체가 중국 시장을 주도해 2001년 미국 코닝(Corning)이 중국 광섬유시장 41%를 점유했으나 이후 중국 합자회사에서 생산한 광섬유가 수입 광섬유를 대체하면서 중국 광섬유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함.
- 스미토모(Sumitomo), 후지쿠라(Fujikura), 코닝 등 주요 외자기업은 중국 로컬업체와의 광섬유∙광케이블 관련 합자회사를 설립했으며, 인도의 스테르라이트(Sterlite), 일본의 후루텍(Furutech) 등 외국 독자기업의 시장점유율은 점진적으로 하락했음.
- 화웨이(华为) 등 로컬 광네트워크 장비업체의 급부상은 중국 광통신시장의 성장과 외국 광통신업체의 투자를 견인했으며 2004〜08년 화웨이, ZTE(中兴), 펑훠(烽火) 등의 국내 광네트워크 장비 시장점유율이 기존 60%에서 80〜90%로 증가한 가운데 화웨이가 글로벌 2위의 광네트워크 장비 공급업체로 부상함.
- 글로벌 3위권 광부품 제조업체인 피니사(Finisar)와 Oclaro는 모두 중국 내에서 각각 10%, 9.4%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며 2008년부터 에릭슨(Ericsson), 캐나다의 BTI와 펑훠(烽火)에서 광네트워크 솔루션을 공동 출시가 이뤄짐.
□ 시사점 및 전망
○ 중국의 광섬유 주요 생산기업은 주로 합자기업 위주이나 중국 내에서 생산규모가 선두 5위 이내를 차지하는 광케이블 로컬기업의 시장점유율은 60% 이상이며 중국의 광섬유 케이블기업의 생산과 기술실력은 더 증가하면서 완결된 산업연관구조를 형성했음.
-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전체 광섬유 케이블 시장의 자본통합, 합병과 도태의 속도는 가속화될 전망이며 무선 광대역 브로드밴드 서비스는 향후 몇 년간 주요 성장점으로 광 네트워크설비의 투자는 여전히 광역 도시권 네트워크(metropolitan area network)를 위주로 발전할 전망임.
- 중국 광통신산업의 급성장에 따른 중국 통신운영업체, 방송기업 및 전력기업 모두 광섬유 네트워크 관련사업을 추진해 중복투자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사용자 관점의 광통신 네트워크 사업을 추진하고 적합한 신규 운영 모델을 발굴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 中国国家电网, CCID, KOTRA 상하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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