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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황제의 잠자리 시장은?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0-07-30
  • 출처 : KOTRA

 

소황제의 잠자리 시장은?

- 전체 아동용품에 비해 침구류 시장 발전 가능성이 큼 -

 

 

 

□ 유아용 침구류 시장 현황

 

 ㅇ 중국에서 자녀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등장한 ‘소황제(小皇帝)’, ‘소태양(小太)’이라는 말이 유행한 지도 오래됐지만 아직까지도 낮은 연령대의 소비를 언급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이유는 자녀들이 한 가정의 보배로서 부모들이 이들을 중심으로 소비를 하기 때문임.

 

 ㅇ 중국의 일일 평균 출생 영아 수는 5만3000명으로 연평균 1800만 명에 달하기 때문에 이들이 형성하는 소비군이 매우 크며 연령대별로 수천 억 위앤의 시장을 형성할 정도로 시장규모가 매우 큼. 이중 0~3세 영아시장은 매년1000억 위앤의 시장을 형성함.

 

 ㅇ 이처럼 중국 유아용품시장은 매년 평균 17%의 성장률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함.

 

 ㅇ 유아용품시장이 비교적 성숙한 시장인 것과는 달리 유아용 침구류 시장은 아직 상대적으로 덜 발달해 유아용품 브랜드 업체가 적극적으로 진출하지 않고 있음.

 

 ㅇ 또한, 유아 침구류의 화학성분함량, 항균, 방취성, 디자인 등 분야에 소비자의 인식이 확대되면서 높은 수준의 제품을 요구하나 현지 브랜드는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하지 못해 향후 발전여지가 매우 큰 것으로 보임.

 

 어떤 제품이 선호될까

 

 ㅇ 최근 멜라민 파동 등으로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아 침구제품에도 소비 시 가장 고려되는 요소로 안전이며 이밖에 기능과 디자인이 매우 중시됨.

 

 ㅇ 기능의 경우 커버, 침대시트, 이불커버 등 아이들이 8시간 이상 피부에 직접 접촉하며 특히 잠자는 시간이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가장 중요한 시간이기 때문에 편안함이 무엇보다 강조됨.

 

 ㅇ 디자인은 신세대 젊은 부부들이 문화적 수준도 높고 아이들 의견을 존중해 주기 때문에 인기 만화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이 인기가 있음.

 

 ㅇ 유아용품 취급 주요 브랜드는 아래와 같으나 아직까지 침구류 제품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제품은 거의 없음.

 

유아용품 현지 10대 브랜드

로고

브랜드

비고

로고

브랜드

비고

强生

Johnson&Johnson

미국

帮宝

미국

好孩子

중국

小天使

중국

贝亲

일본

NUK

독일

일본

妈咪宝贝

일본

好奇

중국

奇·贝贝

중국

 

 ㅇ 고급 소비층의 경우 유아용품의 안전성 뿐만 아니라 참신한 디자인 제품을 원하지만 시장에는 이들 수요에 맞는 제품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임.

 

 ㅇ 유아용품 시장은 현재 몇 개의 브랜드가 주도하며, 이중 존슨앤존슨(중국)유한공사가 선두임. 침구류 제품에 있어서는 전문적으로 유아용만 생산하는 기업은 없으나 최근 Aussino, Jalice 등 브랜드가 유아 침구류를 본격 생산함.

 

 시장 전망

 

 ㅇ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용 침구시장은 경쟁대상이 상대적으로 적은 반면, 발전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보임.

 

 ㅇ 그러나 중국 아동용 침구류 시장은 가격 포지셔닝 문제, 품질 및 기능의 결여 등으로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 아직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됨.

 

 ㅇ 우리 제품의 경우 품질이 높고 기능 등이 뛰어나기 때문에 현지 시장에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것임.

 

 ㅇ 다만, 중국은 시장이 크고 유통이 복잡하기 때문에 현지 유력기업과 협력을 통한 공동 시장 개척이나, 고급 백화점이나 전문숍을 통한 방법 등이 효과적임.

 

 

자료원 : 현지정보 종합, KOTRA 시안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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