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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백판지 시장동향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0-06-30
  • 출처 : KOTRA

 

중국 백판지 시장동향

 

 

 

1. 시장동향

     

 o 중국 제지산업 생산 및 소비현황

  - 2009년 초 국제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제지산업은 시장위축, 가격하락, 재고량 증가 및 유동자금 부족 등 어려움을 겪음. 특히 올해 5월부터 원재료 가격인상과 정부의 도입으로 원가상승 및 이윤감소를 초래함.

  - 중국제지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09년 기준 중국 내 제지업체는 3700여 개가 있고, 총 생산량은 8640만 톤에 달함. 2009년 제지 8569만 톤으로 경기불황의 영향이 미친 것으로 보임.

     

 o 중국 남부성별 제지산업 생산 및 소비 현황

  - 2009년 제지 생산량이 100만톤을 초과한 14개 성(省) 중 중국 남방지역의 성이 9개나 차지함. 2010년 1~5월간 광동성 제지산업의 월별 생산량은 110만 톤 이상에 이름.

     

2009년 제지 생산량 100만 톤 이상 성별 통계

                                                                                                           (단위 : 만 톤)

생산량(2008)

생산량(2009)

증가폭

절강성

1,283

1,372

89

광동성

1,154

1,316

162

강소성

930

1,026

96

복건성

297

313

16

호남성

280

300

20

사천성

211

227

16

중경시

82

174

92

관서성

150

139

-11

강서성

114

120

6

 

4,501

4,987

486

                       자료원 : 중국제지협회

     

2010년 광동성 제지 생산량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생산량(톤)

1,122,566

1,119,681

1,196,846

1,194,684

1,215,671

              자료원: 광동통계정보넷(www.gdstats.gov.cn)

     

 o 중국 백판지 생산 및 소비현황

  - 2009년 중국의 백판지 생산량은 1150만 톤으로 전년도에 비해 2.68% 증가한 반면, 소비량은 1160만 톤으로 2.56%가 증가함. 2000~09년의 연간 생산량 증가율은 17%, 연간 소비량 증가율은 13.07%임.

     

2000~09년 백판지 생산량 및 소비량 추이

    

자료원 : 중국제지협회

     

 o 중국 제지산업 추세

  - 중국의 제지산업은 원재료를 수입에 의존하며, 작년 5월부터 지금까지 미국, 한국, 일본 등 주요 수입국의 가격인상으로 제지류의 시장가격도 인상할 것으로 예측됨.

  - 중국공업정보화부(和信息化部)는 올해 5월 말경 각 지방정부에 432만 톤 규모의 생산능력 낙후기업을 도태시키도록 지시함. 이들은 대부분 아트지류를 생산하는 중소기업으로 이에 따라 아트지 및 백판지의 공급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

     

 o 수입동향

  - 중국제지협회에 따르면, 2009년 제지상품 수입량은 334만 톤으로 2008년의 358만 톤에 비해 6.70% 감소함. 2009년 백판지의 수입량은 71만 톤으로 2008년의 64만 톤에 비해 10.94% 증가하는 상반된 추세를 보임.

     

2000~09년 중국 수입량

    

자료원: 중국제지협회

 

 o 주요 수입국

  - 최근 중국의 주요 백판지 수입대상국은 일본, 한국, 대만, 인도네시아 순으로 현재 이들 4개국의 수입량이 전체의 85% 가량을 차지함.

     

2. 경쟁동향

     

 o 중국산 제품 선호도 높아

  - 중국산 백판지는 수입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일부 제품의 경우 품질이 양호해 대부분의 중국업체가 중국산을 선택함. 그러나 가격경쟁력이 우수할 경우 수입제품에도 관심을 나타냄.

     

중국 주요 제지브랜드 2010년 3~4월 백판지 출고가

브랜드

3월(톤/위앤)

4월(톤/위앤)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100

-15.5

100

0.3

72

-21.5

일본

40

-5.2

32

0.3

24

-25.8

한국

32

-22.8

27

-8.0

20

-27.0

대만

30

-16.4

17

17.5

14

-13.9

인도네시아

14

18.0

4

9.7

4

-10.5

영국

4

1.5

3

-17.4

3

-18.5

미국

4

-27.9

2

-1.0

2

0.0

                             자료원 : 중국해관

     

5. 현지 진출을 위한 KBC 의견

     

 o 예상 진출기간 : 3~6개월

  - 바이어 대상 마케팅 기간 필요

     

 o 대상 바이어 : 제지업체 중 한국 백판지 수입 및 판매 바이어

     

 o KBC 의견

  - 현지 시장현황에 따르면, 한국산 백판지는 중국제품에 비해 가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품질이 뛰어나도 중국 업체를 유인하기 어려운 실정임. 바이어와의 접촉 중, 한솔 백판지의 경우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쌈에도 불구하고 잉크 흡수능력이 뛰어난 장점이 있어 고정적으로 거래해 온 사례를 확인함.

  - 따라서 다른 제품과 구별되는 제품의 특성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하며, 상기 자료 중 중국내 유통되는 백판지 가격정보를 참고해 귀사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함.

  - 가격 다음으로 품질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므로 제품의 품질을 증명하고 이를 홍보하는 전략이 필요함. 제품자료 및 샘플 등 품질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음.

     

     

정보원 : KOTRA 광저우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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