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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위기의 스칸디나비아 항공
  • 경제·무역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권기남
  • 2010-06-30
  • 출처 : KOTRA

 

덴마크, 위기의 스칸디나비아 항공

- 10분기 연속 적자 기록 -

- 여론 악화로 더 이상의 원조는 힘들 전망 -

 

 

 

□ 스칸디나비아 항공 (SAS)의 적자 행진

 

 ○ 2010년 1분기 약 7억1200만 크로나(약 1100억 원)의 적자를 기록. 이로써 10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이 이어짐.

 

 ○ SAS는 그동안 강력한 구조조정을 하고 비용절감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나 4월의 항공대란과 경기불안 등의 부정적 영향으로 적자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며 향후 진로가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

 

 ○ SAS는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3국 정부가 소유하는데 2009년에 이어 2010년에도 북유럽 3국의 원조로 파산을 피할 수 있었음.

 

□ 진로에 대한 입장 차이

 

 ○ 북유럽 3국 정부 중 하나라도 반대를 하는 경우, 원조가 무산되지만 노르웨이와 덴마크 정부는 돕겠다는 입장임.

 

 ○ 스웨덴 정부는 소유하는 주식을 팔겠다는 입장이었지만 구매자가 없는 형편임. 결국 돕는 방향으로 돌아섰지만 이번이 마지막 원조임을 분명히 함.

 

 ○ SAS의 14.3% 지분을 소유는 덴마크 정부는 2010년 5억2500만 크로네(약 1050억 원)을 원조. 덴마크는 SAS 덕분에 코펜하겐 공항이 북유럽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중심지가 됐기 때문에 SAS를 살리는 데 관심이 있음.

 

 ○ 2009년 SAS 매각설이 흘러 나오면서 루프트한자나 에어프랑스가 SAS에 지분을 참여하겠다는 관심을 보였으나 현재 모두 관심을 철수한 상태임.

 

 

유럽 주요 항공사 지표 (2009년)

 

매출

(백만 크로네)

전년대비

영업이익

(백만 크로네)

이익율

탑승객

(백만)

탑승객

증가율

Lufthansa

166,043

-10.0%

968

0.6%

76.5

8.5%

Air-France

156,266

-17.2%

-10,141

-6.5%

55.6

-5.1%

British

67,225

-12.1%

-3,303

-4.9%

32.4

-3.4%

SAS

34,138

-15.0%

-2,342

-6.9%

24.9

-14.1%

Ryanair

24,295

-3.3%

3,794

15.6%

65.3

12.0%

Finnair

13,683

-18.5%

-923

-6.7%

7.4

-10.1%

자료원 : 주간지 Berlingske Nyhedsmagasin

 

□ SAS의 구조조정 노력

 

 ○ SAS는 적자를 줄이기 위해 2009년 3000명 감원에 이어 올해 약 1300명 감원을 발표. 또한 노조와 협상해 임금을 동결하고 연금을 내렸음.

 

 ○ SAS는 2012년까지 4억8000만 크로나(약 748억 원)의 비용을 절감한다는 계획을 세움. 하지만 작년부터 시작한 비용절감 계획이 예상대로 진행되지 않았고 추가 비용절감에 대한 노조의 반발이 심하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을 의문임.

 

□ 전망 및 시사점

 

 ○ 2009년 국민들이 낸 세금으로 기사회생한 SAS는 올해도 추가 원조로 위기를 넘겼지만 여론이 악화된 상황이어서 더이상의 원조는 힘들 것으로 예상

 

 ○ 현재 다른 항공사에 매각할 수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혹독한 구조조정을 통해 스스로 자생하거나 파산할 수 밖에 없음.

 

 ○ 구조조정이 성공적으로 끝날 경우 다른 항공사에 매각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짐.

 

 

자료원 : Borsen, Berlingske Nyhedsmagasin 및 KOTRA 코펜하겐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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