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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중국 유학생을 잡아라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6-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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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중국 유학생을 잡아라
- 줄어드는 대학재정, 중국유학생 유치를 통한 출구전략 필요 –
- 다양한 장학금제도와 학교 간 복수학위제도를 통한 유학생 유치 -
□ 거대해진 중국인 유학생 시장
ㅇ 중국인 해외유학 현황
- 제15회 중국국제교육뉴스발표회 정보에 따르면, 해외유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 수는 이미 100만 명을 넘었으며, 그 중 자비유학생이 90% 이상임.
- 최근 들어 중국학생의 유학 선호국가와 학과목이 점점 다양해지는 추세임.
- 중국유학생의 유학연령 역시 낮아지는 추세로, '海归(유학 후 중국으로 돌아온 유학생)'인원 중 30세 이전 인원은 이미 60%에 달함.
- 중국 교육부가 발표한 '2009년 중국유학보고'통계에 의하면, 향후 3년 내에 해외 중국인 유학생 수는 200만을 넘을 것으로 예측됨.
- 해외거주 중인 중국인 유학생 수는 이미 세계 1위 수준이며, 전 세계 유학생 인구의 14%를 차지함.
유학원광고를 보는 중국학생 사진
자료원 : www.177liuxue.cn
ㅇ 중국인의 해외 유학 증가 원인
- 중국의 경제성장과 지위상승은 중국 학부모들의 교육관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자녀가 '高考(대입고사)' 일차지망에 떨어질 경우 상당수 부모는 자녀의 유학을 결정함.
- 최근 중국은 고학력 취업난 문제가 대두해 대학졸업 후 유학을 선택하는 수가 늚.
- 해외유학 후 돌아온 '海归' 들의 70% 이상이 입국 후 6개월 이내에 취업한다는 통계가 말해주듯, 취업 시 유리한 조건을 선점하기 위해 해외유학을 결정하는 학생이 늘고 있음.
□ 줄어드는 우리 대학재정, 외국유학생 유치를 통한 출구전략 필요
ㅇ 수입원이 사라져가는 대학재정
- 지난 16일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가 주관한 '교육분야 재정운용방향 토론회'발표에 의하면 2015년부터 대입정원이 고교 졸업생예정자를 초과하며, 2020년부터 대학정원이 고교졸업생보다 12만7000명을 초과할 예정임.
- 통계청이 발간한 '2009년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르면 지난해 4월 1일 총 학생수는 1052만1000명(전체인구의 21.6%)이며, 이는 2000년 전체비율 22.9% 이후 10년 연속 감소세임.
ㅇ 한국 교육서비스시장 중 중국인 유학생의 중요성
- 한국교육과학기술부가 6월 20일에 발표한 외국 유학생 수 통계발표에 의하면, 2009년 한국에서 유학 중인 유학생 총수는 7만5800여 명으로, 전년대비 18.6% 증가했음.
- 유학생 중 92.4%인 7만여 명의 유학생이 아시아계이며, 그 중 70.5%인 5만3000여 명이 중국인 유학생임.
- 한국 내 아시아계 유학생 증가의 원인은 한류의 영향과 각종 장학금제도 혜택, 유럽지역에 비해 저렴한 학비 및 생활비가 주된 원인임.
- 중국학생의 해외유학 경비유형의 90% 이상이 자비유학생으로 그들은 대학 재정부분 이외 부분에도 큰 소비효과를 보임.
□ 국가별 유학생 유치 전략 및 특징
ㅇ 전통적 유학 선호지 미국과 영국
- 중국 내 영어에 대한 학구열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로, 많은 중국 유학생이 미국 혹은 영국 유학을 선호함.
- 최근 미국과 영국 내 유학비자 발급 조건이 낮아진 이후 지속적 증가를 보임.
- 옥스포드, 예일, 하버드 등 다수 명문대학의 존재는 중국 유학생들이 이 두 국가를 유학 희망지로 꼽는 가장 큰 원인임.
ㅇ 쾌적하고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좋은 TAFE 제도를 보유한 호주
- 자연의 아름다움을 잘 보존하는 호주는 관광지로도 선호도가 높음.
- 호주정부는 중국 유학생의 높은 실업률에 초점을 맞춰 호주 주립기술전문대학(TAFE) 운영 중이며, 많은 외국인 유학생들의 선호를 받음.
ㅇ 국가와 기업이 하나돼 유학생 유치에 열정적인 일본
- 일본은 중국과 근접한 주변국가라는 지리적 특징 외에도 일본 내 여러 고등기관 내에서 유학생에 대한 다양한 우혜정책을 통해 중국학생이 가장 우선순위로 두는 유학지 중 하나가 됨.
- 일본 기업들은 중국 진출을 위해 자국 내 중국 유학생을 대량 취업시킴으로써 중국 대학생들의 취업난 해소에 도움을 줌.
ㅇ 지리적 이점과 한류를 통해 유학생 유치중인 한국
- 한국유학의 강점으로는 중국과 최대 근접국가라는 지리적 요소임.
- 한국의 국제적 위상 향상과 한국기업들의 브랜드이미지 세계화에 힘입어 중국 유학생의 국내 유학이 늚.
- 영어권 국가가 아님에도 지속적 유학생 증가의 가장 큰 원인은 한류와 저렴한 학비 및 생활비가 주된 원인임.
□ 한국 내 유학시장 확대 : 유학생이 원하는 다양한 혜택과 한국정부의 수요가 맞아떨어져야
ㅇ 우리기업의 외국인유학생 채용 권장
- 조사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 거류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은 유학 후 현지업체 취업을 원함.
- 올해로 5번째 시행되는 우리은행의 '외국인 유학생 인턴십'에서 지원자가 300여 명에 이르어 30대1의 높은 경쟁률을 보임.
ㅇ 장학금 제도의 활성화
- 환경적 인프라가 부족한 우리현실을 고려해 다양한 장학금 제도혜택 증가와 교육환경 개선을 통해 외국 유학생을 유치하는 전략 필요
ㅇ 복수학위제도의 보편화
- 중국대학과 한국대학간의 2+2 복수 학위제(본국에서 2년 + 한국에서 2년)의 보편화 전략 필요
- 현재 다수의 대학에서 어학당의 형식으로 어학원을 운영하나, 실직적인 학위증서 수여 증가를 통해 유학생들에게 유학의지 부여가 필요함.
자료원 : 中国教育网, 互联网, 杭州网,中国新闻网,山东报道, 成都商报, 人民网 등 신문자료종합, KOTRA 칭다오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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