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만화캐릭터시장, 한국 `뽀로로` 방영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0-06-21
  • 출처 : KOTRA

 

태국 캐릭터시장, 한국 '뽀로로' 방영

- 한국 Mashimaro, I Love Egg, Chiro 등 4개 진출 -

- 시장점유율 미미, 장기 홍보노력 필요 -

 

 

□ 태국 캐릭터 시장 현황

 

 ○ 태국에서는 최근에서야 만화 캐릭터를 각종 상품홍보에 활용하는 사례가 늚. 태국 정부의 지원 부재로 태국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캐릭터를 개발해 활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음. 현재 50여 개 태국기업이 캐릭터 개발에 참여하지만, 그 중에서 5~6개사만이 활발한 캐릭터 생산활동을 벌임.

 

 ○ 업계 전문가에 의하면 현재 태국의 캐릭터 라이선싱시장은 100억 바트(3억1000만 달러)이며 연간 10~15% 성장의 잠재성을 지님.

 

 ○ 비록 다양한 캐릭터가 각종 미디어와 상품에 등장하지만 태국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캐릭터는 극소수에 불과함. 태국 라이선싱 에이전트 House of Cartoon Co., Ltd.에 의하면 태국 라이선싱 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4대 캐릭터는 Mickey Mouse, Winnie the Pooh, Hello Kitty, Doraemon 임.

 

#1 – Mickey Mouse

#2 – Winnie the Poo

 

 

 

I Love Egg

Chiro

 

□ 국내 캐릭터 진출 시사점

 

 ○ 캐릭터 시장은 잘 알려진 캐릭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태국 에이전트들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미 유명해진 캐릭터의 라이선스를 선호함. 예를 들면 캐릭터 라이선싱 에이전트인 2-Spot Communications Co., Ltd.는 수익의 50%를 'Bloody Bunny'라고 하는 하나의 캐릭터에 의존함.

 

 ○ Bloody Bunny 캐릭터의 개발은 모바일 콘텐츠로 시작했으며, 그 후 5년 동안 TV방송 Channel V의 일부 장면에 삽입되고 Sony Ericsson 휴대폰의 디지털 그래픽에 활용되면서 차츰 인지도를 높여왔음.

 

 ○ 이처럼 태국 기업들과 소비자들이 캐릭터를 받아들이는 데는 많은 시간이 요구되며 한국산 캐릭터의 경우도 예외는 아님.

 

 ○ Animation International(Thailand) Co., Ltd.에 의하면 태국 캐릭터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아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함.

  - 최근 개발된 캐릭터는 단숨에 유명해지기 어려움. 태국 소비자들에게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5년이 넘는 기간이 걸림.

  - 특정 성을 타깃으로 하는 캐릭터는 일반적으로 성공하기 어려움. 예를 들면 Mickey Mouse나 Doraemon은 남녀 모든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음.

  - 캐릭터와 연관된 이야기는 매우 건전해야 함. 한때 Crayon Shinchan은 유머가 넘치는 애니메이션으로 인식됐으나 태국 부모들 사이에서 내용의 건전성에 대해 논란이 발생한 이후부터 Crayon Shinchan의 인기는 급락했음.

 

 ○ 또한, 한국과 태국 사업파트너 간 계약내용도 캐릭터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침. 예를 들면 Pororo의 개발업체 Iconix Entertainment Co., Ltd는 TIGA Co., Ltd.에 모든 독점적 권한을 부여해 태국 파트너가 Pororo 홍보를 위해 모든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음. 이로 인해 통합된 비즈니스 전략하에 Pororo가 TV미디어와 상품에 동시에 등장해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었음. 따라서 캐릭터에 대한 모든 권한을 하나의 파트너 기업에 주는 것이 여러 파트너에게 분산하는 것보다 더욱 효율적임.

 

 ○ 한국 캐릭터가 태국에서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 할 또 한가지는 태국 라이선싱 에이전트의 피드백에 관심을 기울여 태국 소비자들의 기호를 충족시켜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사고와 비즈니스 활동의 유연성을 갖춰야 함.

 

 

자료원 : DC Consultants and Marketing Communications Co., Ltd 2-Spot Communications Co., Ltd Animation International(Thailand) Co., Ltd SS Products Design Co., Ltd House of Cartoon Co., Ltd, KOTRA 방콕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만화캐릭터시장, 한국 `뽀로로` 방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