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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국내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관심 점증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09-03-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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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국내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관심 점증
- 국내 ‘뽀로로’ 라이선스 계약체결 성공 등 토종 애니메이션 진출 호기 -
유망사유 : 태국의 카툰 VCD 및 DVD 유통업체인 TIGA사는 ’09년 3월부터 태국의 타이 PBS를 통해 방영되고 있는 ‘뽀로로’와 라이선스 게약을 체결. 특히 현지 취학전 아동을 타깃으로 한 이번 계약체결을 계기로 국내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현지진출이 점차 유망.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애니메이션 DVD 등 영상물과 함께 캐릭터를 활용한 장난감 및 문방구 등의 동반진출도 가능
1. 태국 캐릭터 산업동향
□ 현지 캐릭터 산업 개황
○ 시장 규모
- 객관적인 통계자료가 없어 태국의 캐릭터 시장규모의 정확한 파악은 어려우나, 현지관련 주요기업들과의 인터뷰결과 태국 캐릭터 산업 시장규모는 연간 1억4000만 달러 내외로 추정
· 미국, 일본 등과 대비 절대적인 시장규모가 작고 캐릭터의 불법 이용 비율이 아직까지 높음.
- 태국의 주요 캐릭터는 미국·일본산 캐릭터가 대부분이며 캐릭터 유형은 고전 캐릭터, 영화 캐릭터 및 기타 등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 이중 고전 캐릭터가 전체 캐릭터의 70%를 점유
· 고전 캐릭터 예시 : Winnie the Pooh, Mickey Mouse(Disney), Scooby-Doo, Bugs Bunny and Tweety(Warner Bros.), Doraemon(Shagakukan Production Ltd.) Hello Kitty and friends(Sanrio Co., Ltd.)
- Spider Man, Toy Story, Shrek, 등 영화 캐릭터의 시장점유율이 다음으로 높고, 나머지는 기타캐릭터로 분류됨.
- 현재 태국에서는 캐릭터 상품의 인터넷 온라인쇼핑은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며, 게임 캐릭터의 경우 온라인게임 홈페이지를 통해 일부 게임캐릭터 상품 판매점이 운영되고 있음.
- 태국 캐릭터 제품(산업)은 Soft Line, Hard Line, Toys 등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됨.
1) Soft Line
- Clothes, Bags, Accessories 등의 캐릭터 상품으로 주로 영·유아, 십대 계층이 타깃 시장임. 공중파 TV상의 인기있는 캐릭터가 상품 판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 주요 캐릭터 : Hello Kitty, Mickey Mouse, Doraemon 등
- Soft Line 섹션의 시장규모는 약 5700달러(20억 바트)로 전체 캐릭터 시장의 약 40%를 점유
2) Hard Line
- bedding, kitchenware, furniture, car accessories, food, stationery 등의 캐릭터 상품
· 주요 캐릭터 : Batman, Superman, Spiderman 등
- Hard Line 섹션의 시장규모는 약 7000만 달러(25억 바트)로 전체 캐릭터 시장의 약 50%를 점유
3) Toy
- Wooden Toy, Plastics Toy, Electronic Toy 등으로 구분되며, Electronic Toy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Toy 섹션의 시장규모는 약 1400만 달러로 전체 캐릭터 시장의 약 10%를 점유하고 있음
2. 국산 및 외국의 캐릭터 진출현황
□ 한국산 캐릭터 진출 현황
○ 뿌까뿌까 (Pucca Pucca)
- 개발사 : Booz Co.,Ltd.
- 진출 시기 : 2002년 태국 Mammotsu사와 라이선싱 계약 체결했으나 2005년 이후 에이전트 협회를 통해 동남아(태국·인도네시아·싱가포르) 캐릭터 에이전트사인 A사와 라이선스 에이전트 계약. 태국 내에서는 A사가 '뿌까뿌까' 라이선스를 관리하고 있음.
- 특징 : 한국 인기 캐릭터인 '뿌까뿌까'는 도입초기 태국인들이 선호하는 작고 귀여운 캐릭터와 중국풍 디자인으로 어필했음.(태국 내 화교비율이 약 15%이며, 태국인 중 상당수가 중국인과의 혼혈로 중국문화의 저변이 넓음.)
○ 그 밖에 온라인게임 인기 캐릭터가 상품화돼 판매되나 현지수요가 충분지 않아 대부분 한국에서 직접수입해 현지에 판매하는 형식임. 라이선스는 국내 개발업자와 현지 온라인게임 유통사에서 공동으로 관리하고 있음.
□ 외산 캐릭터 진출현황
○ 태국 내 외산캐릭터는 아직까지 일본·미국산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일본과 미국 캐릭터 업체의 성공사례가 대부분임.
○ 일본 Sanrio사의 캐릭터 중 Hello Kitty는 태국 내 최고 인기를 오랫동안 고수하고 있으며, 신작 진출 성공 캐릭터의 경우도 주로 일본 대규모 캐릭터 기업임.
○ Hello Kitty
- Hello Kitty의 주 대상층은 10대였으나 태국 진출시 tea sets, toasters, mobile phone cases, motorcycles, mouse pad 등 성인용 제품을 출시해 큰 호응을 얻으면서 대상 고객층을 확대
- Sanrio사는 태국 전역의 Central 백화점에 약 15개의 헬로우키티 전문숍을 운영하면서 의류·문구·팬시 제품을 판매
- 태국 현지 라이선시 활용(Universal Cosmetics, 화장품) 및 맥도널드 등과 공동 Brand 비즈니스 추진
○ Keroro
- 일본 Bandai사는 과거 한국에서도 크게 인기를 끌었던 '다마고치', '파워레인저' 등의 개발사로Sanrio사와 함께 태국 내 인기 캐릭터 관련 상품을 유통 중임.
- 현재 'Keroro' 캐릭터로 애니메이션 방송과 관련 완구류를 태국 내 유통 중임. 완구류의 라이선시는 태국 대형 완구류 유통사인 Dream Toy사임.
3. 캐릭터분야 진출방안(라이선스 계약절차 중심으로)
□ 현지 라이선싱 절차(Licensing Process)
○ 라이선서(Licensor)
- 대부분의 외국 캐릭터 라이선스는 태국에 자사를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현지 Licensing Agents를 통해 캐릭터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 Disney사의 경우 지사를 태국에 설립해 운영했으나 최근에는 라이선싱 에이전트를 통해 태국시장을 관할하고 있음. 디즈니사는 Fun Characters International(Thailand) Co., Ltd.를 Master Licensee(Licensee Agent) 선정
- 시장규모가 작은 캐릭터의 경우 태국 내에 licensing agent도 없는 경우가 많음. 이 경우 라이선스는 미국, 일본 등 본국의 라이선스를 직접 접촉
○ 라이선시(Licensee)
- 캐릭터 사용을 위해 태국 내 Licensing Agent나 본국의 라이선서를 직접 접촉
- 태국의 라이선시 중 Leo Contract사의 경우 기존의 캐릭터에 독특한 디자인을 추가해 상품을 개발, 유통하고 있음.(Corporate Character)
○ 라이선싱 에이전트(Licensing Agents)
- 태국 캐릭터 시장규모가 상대적으로 적음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Licensing Agent들이 활동 중임. licensing agent들은 캐릭터의 현지 마케팅, 캐릭터 이미지 관리 등을 담당
- 태국에 Licensing Consultants는 없으며 경우에 따라 Licensing Agents가 licensing consultant의 역할도 병행
○ 현지 캐릭터 개발업체의 라이선싱 절차
- 태국 애니메이션 개발업체 Vithita사등 관련 담당자 인터뷰결과, 한국의 라이선싱 절차와 유사함.
1) 개발업체의 경우, 태국 지재권담당 정부기관에 디자인 등록
2) 캐릭터의 사용 조건(방송용, 상품제작 판매용등) 결정 및 합의
3) 조건 합의시, 라이선싱 계약 체결 및 국내업체의 경우 마스터 라이선시, 해외업체의 경우 라이선스 에이전트가 보편적임.
○ 태국 현지시장 진출 해외기업의 라이선싱 절차
- 현지 진출 캐릭터 보유 한국업체 인터뷰 결과
1) 라이선서의 캐릭터를 현지 지재권 담당정부부서에 직접 디자인 등록
2) 라이선스 에이전트 계약 체결
3) 캐릭터의 사용 조건(방송용, 상품제작 판매용 등) 결정 및 합의
□ 현지 라이선싱 계약 조건
○ 태국 캐릭터 산업 관련 담당자들과의 면담에 따르면, 태국 국내 기업간이나 해외기업과의 라이선싱 계약조건 모두 계약금+개런티 방식을 선호함.
○ 태국 내 캐릭터 산업 관련 라이선싱 계약시 런닝개런티 방식은 거의 선호하지 않고 있음.
자료원 : 방콕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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