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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한국 화장품 수입 1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0-06-15
  • 출처 : KOTRA

 

태국, 한국 화장품 수입 1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

 

 

 

□ 시장 일반 현황

 

 ㅇ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2009년 한 해 동안 태국 여성들의 화장품 수요는 지속됐음. Kasikorn Research Center는 2009년 태국의 화장품시장 규모가 330억 바트(10억 달러)에 이르렀으며 연간 4~5% 성장한다고 예상함.

 

 ㅇ 태국의 화장품 유통채널은 미용실이 전체 유통의 30%를 차지하며 일반 상점 및 직접판매가 나머지 70%를 차지함. 현재 높은 수요를 보이는 제품은 썬크림, 주름방지 크림, 화이트닝 등임.

 

 ㅇ 태국의 2009년 화장품 수입액은 3억4000만 달러에 이르러 태국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수입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34%임. 수입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메이크업 및 로션으로서 전체의 66.5%를 차지하며 그 뒤를 이어 헤어케어, 향수, 면도제품 등이 10~11%의 비슷한 수입비중을 보임.

 

2009년 태국 화장품 수입 현황

HS Code

품목

금액(백만 달러)

점유율(%)

3303

향수

40

11.7

3304

메이크업, 로션

227

66.5

3305

헤어케어

40

11.8

3307

면도제품, 방취제

34

10.0

합계

 

341

100.0

자료 : 태국상무부

 

 ㅇ 태국의 화장품 수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메이크업과 로션은 2009년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0.2%의 감소를 보임. 한국산 제품은 전체 수출국 중 6위이며 2009년 수출이 1020만 달러로 전년보다 두 배 이상(112.5%)의 수출성장률을 보여 태국에서의 한국화장품에 대한 높은 수요를 반영함.

 

                        태국의 국가별 메이크업 및 로션(HS Code 3304) 수입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08

2009

증가율

1

미국

57.5

59.6

3.6

2

일본

31.7

35.5

11.9

3

프랑스

40.1

35.0

-12.7

4

인도네시아

22.8

23.1

1.3

5

영국

10.8

11.3

4.6

6

한국

4.8

10.2

112.5

7

중국

11.3

8.7

-23.0

8

독일

8.5

7.4

-12.9

9

말레이시아

6.1

7.0

14.7

10

캐나다

4.4

4.7

6.8

 

전체

227.7

227.2

-0.2

자료 : 태국 상무부

 

□ 한국 제품 진출 현황

 

 ㅇ 태국의 화장품시장은 여러 국가로부터 수입된 수 많은 브랜드들이 경쟁을 벌이는 복잡한 시장임. 이를 단순화하면 고가, 중가, 저가 시장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한국 제품은 중가시장의 성장가능성이 매우 큰 제품으로 인식됨.

 

태국 소비자들의 화장품 브랜드 원산지 인식

자료 : Ms. Khemika Thongpraphan, Thammasat University

 

 ㅇ Ms. Khemika의 연구 논문에 의하면 방콕거주 400명의 여성 소비자들을 접촉한 결과, 이들 중 78.25%가 한국산 화장품을 구입한 적이 있음. 접촉 여성들의 대다수가 25~29세 연령의 미혼자료서 월 급여 수준은 1만~2만 바트(312~625달러)이며 월 평균 화장품 구입비는 월 급여의 10%에 달함.

 

 ㅇ 상기 소비자들은 수입제품이 품질 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에 수입품을 선호함. 그러나 지출 가능한 금액이 제한돼 있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미국·유럽·일본 브랜드보다 한국 브랜드가 그들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함.

 

 ㅇ 태국에서 한국산 화장품이 인기를 끌게 된 중요한 계기는 십대, 학생층, 사회초년생 등의 주요 고객층이 한국의 문화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임. 이들이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를 통해 한국 문화 콘텐츠를 자주 접함에 따라 한류와 연계한 마케팅을 활용하는 화장품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게 됐음.

 

 ㅇ 태국 브랜드이지만 한류스타를 활용해 제품을 홍보하는 화장품 브랜드도 있는데, 대표적인 경우가 Mistine과 Twelve Plus임. Mistine은 최근 BB Wonder Compact에 대한 광고를 시작했는데 한국의 5인조 걸 그룹 카라가 2010년 4월부터 공식 광고모델로 등장했음. Twelve Plus는 2007년부터 한국의 남성 아이돌 그룹 슈퍼주니어를 광고모델로 활용함.

 

 

 ㅇ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증가함에 따라 단기간에 다수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태국에 진출했으며, 대표적인 브랜드 내역은 아래와 같음

  - Etude House : 태국에서 연간 1억 바트(300만 달러)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주요 브랜드임.

  - Skinfood : 태국에서 판매되는 한국 화장품의 리더로 연간 매출액이 2억 바트(600만 달러)에 이름.

  - Missha : 한국 화장품으로 초기에 태국에 잘 알려진 브랜드로 방콕지역에 여러 상점에서 판매가 됐으나 현재는 온라인으로만 판매함.

  - Tony Molly : 18~40세 소비자들을 주 고객으로 하며 경쟁 한국 브랜드보다 10~20% 저렴하며 2010년 2월 방콕에서 콘서트를 개최한 남성가수그룹 SS501의 멤버 김현중을 모델로 함.

  - Beauty Credit: Lovely Two Way Cake 제품이 태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음.

 

□ 진출 시사점

 

 ㅇ 한-태 FTA가 2010년 1월 발효함에 따라 한국산 화장품의 대 태국 진출도 더욱 용이해지며 가격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함. FTA 양허계획에 따르면 헤어케어, 면도제품 등은 한국제품을 태국으로 수입 시 당초 5%이던 수입관세가 2010년부터 0%가 됐으며 향수, 메이크업, 로션 등 주요 화장품은 당초 24%에서 2010년 21%로 낮아졌으며 매년 3%씩 낮아져 2017년에 완전히 철폐될 예정임.

 

 ㅇ 태국에서 2000년 대 중반부터 본격화된 한류현상으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매년 크게 증가함. 이러한 태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지속적인 제품 매출 증가로 승화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층이 원하는 제품 특성, 변화하는 유행 등에 적합한 제품을 소개할 필요가 있음.

 

 ㅇ 특히 업계 전문가들에 의하면 일부 한국산 화장품은 한류현상에 의지해 품질수준을 과도하게 넘는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고 함. 한류에만 의존하는 마케팅은 단기간에는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으나 제품 품질이 뒷받침되지 않을 경우 곧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을 가능성이 큼.

 

 ㅇ 태국에서 올해 개최하는 화장품 관련 전시회는 아래와 같음.

 

 ㅇ Thailand Health and Beauty Show 2010

   - 시기 : 2010.6.5~7.

   - 장소 : Royal Paragon Hall Exhibition & Convention Center

   - 주관 : Department of Export Promotion, Ministry of Commerce

   - 홈페이지: www.depthai.go.th

 

 ㅇ Beauty, Spa, Health & Sport Festival

   - 시기 : 2010.11.20~28

   - 장소 : Impact Exhibition & Convention Center

   - 주관 : Union Pan Exhibition Co., Ltd.

   - 홈페이지 : www.unionpan.com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태국 상무부, Kasikorn Research Center, Thammasat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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