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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말레이시아 신흥산업 전자상거래
  • 경제·무역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영종
  • 2010-05-27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신흥산업으로 '전자상거래(e-commerce)'

- 중소기업 중심으로 중요성 부각, 올해 20% 증가 예상-

     

     

     

□ 말레이시아의 전자상거래 산업 발전

     

 ○ 말레이시아 전자 상거래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특히 중소기업부문에서 발전가능성이 크다고 말레이시아 ICT(정보통신기술) 협회(PIKOM) 회장 Wei Chuan Beng이 전함. 그는 2010년 말레이시아 전자상거래 부문은 20%가량인 두자릿수 성장이 예상된다고 평가함.

  - ICT는 말레이시아 국민 생활의 일부분이 됐으며, 이는 Telekom Malaysia와 말레이시아 정부가 힘을 합쳐 초고속 광통신망(HSBB: High Speed BroadBand) 보급에 힘쓰는 것이 시급함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설명함.

  - Datuk Seri Dr. Maximus Johnity Ongkili 말레이시아 과학기술혁신부(MOSTI) 장관은 최근 총리가 발표한 신경제모델(NEM)의 목표인 2020년 고소득 국가 진입에 ICT분야가 지대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언급함.

     

 ○ Multimedia Development Corporation(MDec)은 말레이시아 중소기업들을 글로벌 벤더로 육성시키기 위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산업개발부 Saifol Shamlan 부회장이 전함.

  - 이 기관은 7월에 파일럿 테스트(Pilot test) 시행 이후 시장에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소개할 예정임.

     

 ○ 현지 시장에는 B2C(Business-to-consumer) 플랫폼이 일반적이며, B2B (Business-to-Business) 플랫폼은 정부기관과 민간부문의 소수 기업들이 관심을 보임.

     

 ○ 말레이시아에서 올해 B2C 거래는 약 30억 달러이며, B2B거래는 약 200억 달러임.

     

□ 말레이시아의 ICT 산업 전망

 

 ○ 말레이시아의 ICT산업은 2008년 7%에서 2009년 5%로 하락함. 국제적인 경기침체의 여파로 현지 ICT산업이 주춤했으나 2010년에 다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 Pikom은 올해 ICT 산업이 8% 증가하고 2010년에서 2013년 사이에 매년 10%씩 증가하며, 2014년까지 11%, 2015년까지 12%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말레이시아의 ICT부문 지출 비용은 2009년에 128만 달러정도임. Pikom(The Association of the Computer and Multimedia Industry of Malaysia)는 2015년까지 ICT 부문에서 매년 800만 링깃(240만 달러)의 매출액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며, 말레이시아 국내 GDP의 7%에서 10%로 증가하는데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함.

     

 ○ 말레이시아의 ICT 성장 동력은 다음과 같음.

  - 온라인/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증가

  - 다른 산업 부문의 수요를 자극시키기 위한 정부 지출 증대

  - 초고속 광대역망(HSSB)의 보급과 다른 광대역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의 확대

  - 초고속 인터넷 가입에 대한 소득세 감면

  - 공무원 PC구입에 대한 대출 제공

  - ICT 부문 특히 전자소비 제품에 대한 큰 잠재 수요

  - 대학생을 타겟으로한 넷북 보급 계획

  - 제작사의 새로운 운영체제 어플리케이션 개발

  - 가처분 소득으로 이어지는 개인소득세 감면

  - 이슬람 금융 등의 금융 분야 성장 촉진

  - 부가가치세(GST) 도입

  - 제 9차 말레이시아 계획(9th Malaysian Plan)의 잔여예산 투입

     

 ○ 말레이시아에는 약 7000개의 ICT 기업이 활동하며 여기에는 유통, 제조,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등을 포함함. 이중 2000여개 기업이 MSC지위 기업이며, 약 2000~3000개가 소프트웨어 기업이고 나머지는 하드웨어임.

     

□ 진입전략

     

 ○ 관련 기관

  - National ICT Association of Malaysia(PIKOM)(www.pikiom.org.my)은 말레이시아의 ICT 산업을 대표하는 단체임. 이 협회는 현재 1300개 회사가 ICT 제품 및 서비스 관련해서 활동하며 말레이시아의 총 ICT 무역의 80%를 차지하는 100억 달러 규모임. KAITS와 FKII(Federation of Korean Information Industry)와 같은 한국협회와 제휴관계임.

  - Multimedia Development Corporation(Mdec)(www.mdec.com.my)

  - MIMOS research agency(www.mimos.gov.my)

  - regulator SKMM(Malaysian Communications &Multimedia Commission)(www.skmm.gov.my)

  - CyberSecurity Malaysia(www.cybersecurity.my)

  - MAMPU(Malaysian Administrative Modernisation & Management Planning Unit)(www.mampu.gov.my)

     

 ○ 올 7월 발표될 10차 말레이시아 계획에 따라 많은 프로젝트와 입찰이 진행될 예정임. 정부의 입찰계획은 보통 Malaysia Communication and Multimedia Commission의 웹사이트(www.skmm.gov.my)에 공고됨.

  - 2010년 4월 30일 정부는 100만 링깃에 달하는 넷북 입찰 조달계획을 공고함. 마감일은 2010년 5월 5일이었음.

     

 ○ 관련 이벤트

  -The Second National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ICT) Month(NIM) 2010이 올해 7월 13일부터 8월 12일까지 개최될 예정임. 관련 정부기관의 주도 하에 총 7개의 주요 이벤트와 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며, 말레이시아 과학기술 혁신부와 PIKOM(National ICT Association of Malaysia)이 공동주관함. 테마는 '세계로 뻗어나가는 전자 상거래(E-commerce for Global Reach)'이며, 이 캠페인은 ICT산업을 촉진하고 풍요로운 정보화 사회를 만들고자 함이 주된 목적임.

   ▪ Leadership Summit, 2010년 7월 13일 : ICT 경영진의 최신 산업 소식

   ▪ Strategic Review, 2010년 7월 13일 : 말레이시아의 전자상거래 개발 현황

   ▪ ICT서비스와 중소기업, 2010년 5~12월 : ICT의 이익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이용에 대한 이득

   ▪ PC Fair, 2010년 7~8월 : 말레이시아 최대의 ICT 이벤트

   ▪ Business Success Forum, 2010년 8월 4~5일 : ICT와 전자상거래 부문의 기술개발과 혁신이 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

 

 

자료원 : Interview PIKOM, New Straits Times- Malaysia ecommerce to grow 20pc: Pikom-12 April 2010, MIS Asia - Focus on SMEs, e-commerce and global marketing: Malaysia's ICT month-13 April 2010, The Star – MdeC extends e-helping hand-8 May 2010, KOTRA 콸라룸푸르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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