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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콤달콤 과일잼의 매력에 빠진 중국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5-27
  • 출처 : KOTRA

 

새콤달콤 과일잼의 매력에 빠진 중국

- 중국 과일잼 수요량, 지속적으로 증가-

- 우리 기업 웰빙코드 공략하면 충분히 승산있어 -

     

 

     

□ 중국 식품시장 동향

 

 ○ 2009년 전국 대형 소매기업의 식품류 판매액은 74억7000만 위앤으로 전년 대비 11.92% 증가

  - 2009년 중국상업연합회, 중화전국상업신식중심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8개 식품군 가운데 상위 10위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합계가 8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액체우유 제외)

  - 이는 전년 대비 대폭 상승한 수치로 이와 같은 식품업계의 발전은 해당 시장집중도를 급격히 상승시킴.

  - 또한 식품 안전의식이 증대되면서 소비자들의 식품 구매기준은 한층 엄격해졌으며 이에 따라 식품업체들은 소비자에게 신뢰할만한 브랜드 이미지 수립에 주력함.

     

□ 중국 과일잼 시장동향

     

 ○ 현대인들의 필수식품으로 자리 잡은 과일잼

  -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중국 내 웰빙식품 문화가 형성되면서 빵에 잼을 발라먹는 양식문화가 환영받기 시작

  - 빠른 생활패턴 속에 살아가는 도시인들은 식사시간이 부족해 ‘빵과 잼’ 같은 간단편리하며 필수영양소를 공급해주는 식품을 선호하게 됨.

 

 ○ 과일잼도 이젠 웰빙시대

  - 현재 중국시장에 판매되는 잼 제품은 사과, 딸기, 귤부터 선인장, 키위 등에 이르기까지 제품 종류가 날로 다양해지며 품질 또한 향상함.

  - 과일잼은 당 함유량이 비교적 높아 현재 시장에서 ‘저당도 잼’이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음.

  - 다수의 생산업체들이 잇달아 과일에서 항산화제 성분을 추출해 만든 주름방지 및 노화억제 효과를 지닌 잼 등 기능성 제품을 출시하며 여성 소비자의 사랑을 받음.

 

면역력 및 시력 향상에 효과적인 구비사의 블루베리 잼

 

   

 

□ 경쟁동향

 

 ○ 저렴한 가격과 풍부한 원재료로 무장한 중국 과일잼, 경쟁력 뛰어나

  - 중국은 농업대국으로 청과물이 풍부할 뿐 아니라 종류 또한 다양해 대량의 고품질 잼을 생산할 수 있는 원재료 공급이 가능함.

  - 이에 반해 유럽과 미국, 일본에서는 임금 상승 및 농촌인구의 노령화 등의 요인으로 청과물 가공제품 가격이 대폭 상승했음.

  - 따라서 각국의 구매상은 풍부한 원재료와 저렴한 임금을 내세운 중국시장에 눈길을 돌리기 시작

  - 현재 중국 내 다수의 잼 생산업체가 있으며, 이중 대부분이 중외합자 기업임. 중국 잼 업종은 이미 발전성숙기에 진입했으며, 잼 가공능력은 이미 시장 포화상태에 도달

  - 이들 업체 중 대다수가 세계적인 선진 생산기술과 일류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음.

 

 ○ 중국 유명 과일잼 브랜드

  - 주로 광저우(广州), 상하이(上海), 산동(山) 등의 지역에 밀집됐으며, 국산 브랜드 제품은 저렴한 가격과 안정적인 판매망을 기반으로 중국 소비시장에서 절대적인 우세를 점함.

     

중국 유명 과일잼 제조업체 순위

순위

업체명

1

味可美(广州)食品有限公司

2

上海味好美食品有限公司

3

阿姆斯果汁有限任公司

4

省栖霞市果品合加工

5

杭州丘比食品有限公司

6

北京丘比食品有限公司

7

食品有限公司

8

董老大食品有限公司

9

南通欣德食品有限公司

10

上海之味食品有限公司

 

 ○ 수입 브랜드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 수입 브랜드는 주로 미국, 프랑스, 스위스 제품으로, 이중 미국의 Smucker, 프랑스의 fauchon과 charles, 스위스의 Hero가 시장 판매량에서 선두 자리를 차지

  - 수입 과일잼은 높은 가격으로 인해 중국 국산 잼 대비 가격경쟁력이 비교적 취약한 편임.

  - 2009년 한국의 한 과일잼 업체가 최초로 중국시장에 진출해 월마트, 테스코 등 다국적기업의 유통매장을 통해 대규모 납품 계약을 체결했음.

 

시중에 판매되는 주요 과일잼

국가

브랜드명

종류

규격

그림

가격(위앤)

미국

Smucker

딸기

340g

    

34.99

스위스

Hero

딸기

340g

    

30.80

중국

味美好

딸기

150g

    

5.1

중국

大興安嶺

블루베리

170g

  

9.8

 

□ 수입 동향

     

 ○ HS Code 20079990 Jams&marmalades&jellies/puree/pastes, not of citru

     

중국, 과일잼 연도별 수입 현황

                                                            (단위 :  천 달러, %)

    

 자료원 : KITA

     

中, 과일잼 국가별 수입 현황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

2008

2009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5,949

35.4

7,775

30.7

1

United States

1,449

59.0

1,656

14.3

2

France

1,162

77.0

985

-15.2

3

Switzerland

744

-15.7

927

24.6

4

Taiwan prov.

385

315.9

762

98.0

5

Belgium

231

66.5

659

185.4

12

Korea Rep

62

2,820.9

121

95.0

 

                          자료원 : KITA

     

□ 우리기업 진출 전략

 

 ○ 웰빙코드를 접목시킨 유기농, 기능성 과일잼으로 중국시장 공략

  - 중국산 과일잼은 풍부한 원재료와 저렴한 임금을 바탕으로 가격 면에서 절대적인 우세를 점하고 있음. 따라서 우리 기업은 건강에 좋은 ‘유기농, 기능성’ 잼으로 차별화를 시도해야 함.

  - 실제로 과일잼의 설탕 함량은 50% 이상으로 다량 섭취시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아 칼슘, 비타민이 강화된 기능성 제품의 수요량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한국에서 유통 중인 ‘흑마늘 및 허브 함유 과일잼’에는 폴리페놀 등 항산화물질이 10배 이상 들어있어 노화방지 및 각종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음.

     

  

 

 ○ 지역특화상품 과일잼을 주목

  - 지역특화상품으로 만든 과일잼으로 중국시장을 공략할 경우, 수출증대와 지역 농가소득 증대라는 1석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대표적인 제품으로 서산 흑마늘잼, 영암 무화과잼, 고창 복분자잼, 제주도 한라봉잼, 양평 오디잼, 지방자치단체에서 개발해 낸 토마토잼, 고추야콘잼 등이 있음.

 

□ 제품별 HS Code 및 관세

 

 제품명

Jams&marmalades&jellies/puree/pastes, not of citru

 HS Code

20079990

 단위

kg

 관세

5%

 증치세

17%

                             자료원 : 중국세관수첩

     

     

자료원: 中食品商, 식품외식경제, KITA, 칭다오KBC 자체자료, Bai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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