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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 타이어시장 피크 시즌은 4~8월
  • 트렌드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김동현
  • 2010-05-25
  • 출처 : KOTRA

 

오만 타이어시장 피크 시즌은 4~8월

- 최고 섭씨 50도에 이르는 무더위로 타이어 손상 많아 –

- 인지도 향상을 위한 이벤트 및 판촉활동 등 적극적 마케팅 필요 -

 

 

 

□ 여름 중 판매량 많아

 

 ○ 오만 타이어 시장은 여름인 4~8월 중 판매고가 가장 높음.

  - 이 기간 중 오만의 기온은 최고 섭씨 50도에 이르며 타이어 파손 및 마모가 많이 일어남.

 

 ○ 오만 타이어 시장규모는 약 1억3000만 달러에 달하며 수요가 지속 증가세를 보임.

 

주요국별 대오만 승용차용 타이어 수출 현황

                                                                                                                           (단위 : 달러)

국가명

2006

2007

2008

일본

10,684,021

22,001,164

41,284,212

한국

3,413,805

3,475,501

4,998,609

중국

1,469,658

1,765,663

2,381,148

인도

774,964

1,435,169

1,941,748

대만

563,659

696,537

895,687

기타

118,189,35

17,825,706

22,601,082

총계

28,725,042

47,199,740

74,102,486

자료원 : 오만 관세청

 

 ○ 오만 시장에서 한국산 승용차의 점유율이 상승세를 보임에 따라 한국산 타이어의 시장 점유율도 상승세를 보임.

  - 산업화와 현대화 급진전에 따라 오만 승용차 시장은 지속 성장세를 보이며 대중교통이 취약해 승용차가 필수품으로 여겨짐.

  - 전체 인구가 300만에 못 미치나 등록된 승용차 수가 110만 대에 달함.

  - 오만은 경제 규모가 작은 나라이나 다양한 차종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특히 현대, 기아, 대우 등 한국산 차량의 시장점유율이 지속 상승세를 보임.

 

한국의 대오만 승용차용 타이어 수출 동황

                                                                                                                  (단위 : 달러, %)

연도

2006

2007

2008

2009

금액

176,002

204,050

326,417

261,045

증가율

58.6

15.9

60.0

-20.0

자료원 : KOTIS

 

 ○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2009년에는 한국의 대 오만 승용차 수출이 20%의 감소세를 보였으나 2009년 4/4분기부터 본격적인 회복세를 보임.

 

국별 오만 승용차용 시장점유율

순위

국가

시장점유율

1

일본

48 %

2

한국

25 %

3

독일

15 %

4

미국

5 %

5

기타

5 %

                    자료원 : 주요 딜러 인터뷰

 

 ○ 아직까지는 일본 승용차가 오만 시장을 주도하나 불과 5년 전까지만 해도 10% 미만이었던 한국산 승용차의 시장점유율이 최근에는 25%까지 상승.

  - 같은 기간중 일본산의 점유율은 70%에서 48%로 감소

 

 ○ 한국산 승용차는 신차 위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한국산의 시장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전망임.

  - 금호 타이어, 한국 타이어 등 한국산 타이어의 시장점유율도 지속 증가 전망.

 

주요국별 대오만 버스·트럭·산업용 차량 타이어 수출현황

                                                                                                                    (단위 : 달러)

국가명

2006

2007

2008

일본

19,468,267

19,502,168

11,035,648

스페인

4,633,307

4,781,475

2,025,990

중국

356,548

778,671

1,937,705

인도

2,673,492

1,722,544

1,412,180

한국

2,336,524

2,554,939

1,344,559

태국

7,085,915

94,086

484,455

기타

9,919,101

19,851,405

36,621,678

총계

46,473,154

49,285,288

54,862,215

자료원 : 오만 관세청

 

 ○ 버스·트럭·산업용차량용 타이어 시장도 일본산이 주도하며 한국산의 시장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임.

 

 ○ 아직 한국산 버스·트럭·산업용차량의 인지도가 높지 않아 관련 타이어 수요도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보임.

 

□ 중국산 저가품 진출 확대 중

 

 ○ 전통적으로 품질 위주의 시장인 오만시장에서도 경제 위기 이후 가격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며 중국산을 비롯한 저가품이 시장점유율을 높여감.

 

 ○ 중국산 버스·트럭·산업용차량용 타이어의 경우 2008년부터 한국산을 추월했으며 저가의 경쟁력을 앞세워 시장 진출을 더욱 확대할 전망임.

 

 ○ 그러나 한국산은 선진국 제품과 비교할 때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어 저가품 공세의 영향에도 승용차용 타이어를 중심으로 전체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전망임.

 

주요 브랜드별 사양 및 가격

브랜드명

타입

사양

가격(US$)

제품사진

Kumho

(한국)

Sedan Tire

Ecsta SPT

Size 205/55R16

60

Commercial Tire

GREATEC 435/45R22.5

Size 275/70R22.5

208

Light Truck/SUV Tire

DUELER A/T Revo

Size P255/65R17

136

자료원 : 주요 딜러 인터뷰

 

□ 에이전트가 유통구조에서 중요한 역할 수행

 

 ○ 현지 독점 에이전트를 통한 수입이 관행화됐을 뿐만 아니라 에이전트가 유통구조에서 중요한 역할 수행함.

  - 에이전트 선정 시 세심한 주의와 성실한 관리가 필요

 

 ○ 에이전트 계약 후 현지 인지도 확대를 위해서는 광고지원 등의 현지 에이전트 지원 전략이 필요

 

 ○ 한편, 적극적 마케팅을 위해서는 사후 관리가 중요한 바, 에이전트와 협력해 타이어 정비소를 설치할 필요가 있음.

 

 ○ 수입관세는 5%이며 관세 이외에 부가가치세나 판매세 등의 추가적인 세금이 전혀 없음.

 

□ 시사점

 

 ○ 최근 오만 경제가 회복 조짐을 보임에 따라 구매력도 회복될 전망이며, 자동차와 함께 타이어 수요도 지속 증가세를 보일 전망임.

 

 ○ 타이어의 경우도 장기적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인지도 향상을 위한 이벤트 및 판촉활동 등 적극적 마케팅 활동 필요

 

 ○ 또한, 철저한 A/S망 구축으로 소비자 신뢰 구축 필수

 

 

자료원 : 관세청, 현지 주요 딜러 인터뷰, KOTIS, KOTRA 무스카트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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