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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노이시, 경제발전 및 정비 계획 수립
  • 경제·무역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경덕
  • 2010-05-07
  • 출처 : KOTRA

 

하노이시, 경제발전 및 정비 계획 수립

- 하노이 정치중심지에서 경제발전 거점도시로 변화 모색 -

 

 

 

□ 개요

 

 ○ 2010년은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 정도(定都) 1000년을 기념하는 시기로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음.

  - 지난 4월 하노이시와 인민위원회는 정도 1000년 기념을 위해 각종 사업을 추진함과 동시에 경제발전 마스터플랜을 발표했음.

  - 경제발전 계획에 의하면 하노이는 올해부터 연간 10% 증가율 달성을 목표로 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조치를 추진 중

 

 ○ 또한 하노이는 지난 4월 말 도시 개발 마스터플랜을 공개하는 등 정도 1000년 기념 분위기가 고조됨.(Vietnam News 4월 28일)

 

□ 주요 내용

 

 ○ 하노이는 1975년 통일 이전 북베트남의 수도는 물론 이전 왕조의 수도로서 역사가 깊은 도시임.

  - 그러나 베트남 최대의 상업도시인 호찌민시에 투자 및 인프라가 집중돼 있어 호찌민과 경제적 격차는 매우 큰 상태임.

  - 외국인투자기업들은 하노이의 인프라가 열악하고 시장 성숙도가 낮아 투자 대상지로 호치민시를 선호했음.

  - 이러한 이유로 그동안 베트남은 정치 중심지로 하노이, 경제 중심지로 호치민 이라는 인식이 매우 강했으며, 하노이 경제발전에 저해 요소로 작용함.

  - 하노이는 호찌민시에 비해 대기오염, 쓰레기, 하수처리 등의 문제가 심각해 생활여건이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되는바, 하노이 시장국은 이를 극복하고 경제 도약을 하기 위해 노력함.

 

 ○ 하노이 경제발전 계획 수립

  - 하노이는 베트남의 평균 경제성장률을 웃도는 10% 성장목표를 수립해 하노이는 물론, 베트남의 경제성장을 기여하겠다고 밝힘.

  - 이를 위해 생필품의 'Made in Vietnam' 사용하기, 하노이 시민을 위한 직업훈련 강화, 하노이 지역 생산품목의 수출상품화 등을 추진키로 함.

  - 하노이는 현재 9만5000여 개의 기업이 있으며, 외국인투자금액도 3억 달러에 달해 하노이 경제발전 기반은 갖춘 것으로 나타남.

  - 하노이시 당국과 인민위원회는 기업들에 대해 향후에도 보다 적극적인 투자와 고용창출을 독려해 10% 성장률 달성을 모색하고 있음.

 

 ○ 하노이 도시개발 계획

  - 정부종합청사 조성 : 현재 하노이 시내 곳곳에 혼재된 정부청사를 시내 중심에서 약 30㎞에 있는 Ba Vi 지역에 정부종합청사 단지를 조성해 이전하는 것임.

  - 하노이는 홍수 범람, 단전, 쓰레기, 하수도 부문이 고질적인 문제로 대두되며, 하노이 개발계획을 통해 기술 복합 도시로 변모를 모색함.

  - 하노이시는 거주지로서 인기가 낮은 홍강 유역에 교육단지를 조성해 기존 대학 이전 및 대학을 설립해 도시 균형 발전과 국제경쟁력을 갖춘 대학을 육성키로 함.

  - 하노이 지역을 둘러싸는 Hoa La, Son Tay, Xuan Mai, Phu Xuyen 및 Soc Son는 위성도시로서 베드타운, 녹지공원으로 개발될 예정임.

  - 또한 도시 공간의 68%를 자연친화적인 녹색회랑(Green Corridor)를 조성할 계획이 포함돼 있어 주목됨.

 

□ 문제점

 

 ○ 정치 중심지인 하노이가 발전을 위해 신도시 개발 등 부분적으로 추진한 프로젝트는 있었으나 경제발전 계획을 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국가 균형발전 측면에서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됨.

  - 그러나 경제발전 계획을 보면 시민의 실천 운동, 기업에 대한 투자 및 고용 창출 요구 등이 중심으로 제도적 인센티브 등 시 정부 차원의 이행계획은 다소 미흡함.

  - 특히 경제 성장 거점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수인력 유치, 생활환경 개선 등 기본 요소가 이뤄져야 함에도 이에 대한 언급은 없음.

 

 ○ 하노이 개발 마스터플랜은 향후 20년간 추진될 계획으로서 개발과 동시에 몇 가지 문제가 노정될 가능성이 있음.

  - 하노이 인민위원에 자료에 따르면 이 계획 추진시 시내 거주자 40만 명의 이주가 불가피해 도시 빈민 발생 우려가 있음.

  - 최근 급증하는 오토바이와 자동차에 비해 도로 포장률은 제자리에 머물고 있어 교통체증 및 하수도 시스템 개선에 대한 실현 가능성도 의문시됨.

  - 대부분의 인프라는 원조에 의존하는 프로젝트가 대부분이나 2010년 이후 인프라 관련 원조 유입도 주춤하고 나아가 원조금 사용에 대한 투명성 확보노력도 병행돼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어 재원조달 방안도 더욱 구체화돼야 할 것임.

 

 

 자료 : Vietnam News, 베트남 정부 및 KOTRA 하노이KBC 자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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