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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성공필수 마케팅 전략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0-05-07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성공필수 마케팅 전략

- 구전마케팅이 시장성공을 좌우 -

 

 

 

□ 개요

     

 ○ 인도네시아에서 입소문 마케팅(Word of Mouth Marketing: WOMM)은 정치, 사회,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큰 역할을 담당

  - 인도네시아에는 다국적 기업의 진출 가속화와 내수용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며, 이들 제품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됨.

  - 그러나 소비자들 자신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은 적어지고 있어, 주변인들이 직접 체험한 경험이 의사결정에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짐.

  - 이러한 주변인들의 추천, 즉 WOMM은 인도네시아 정치판에서도 발생함.

   · 2004년 선거에서 인도네시아 PDIP 당은 막대한 규모의 자금을 들여 광고에 집중했으나, 적극적인 WOMM 전략을 활용한 신생당인 PD와 PKS 당에 이어 3위를 차지

     

 ○ 인도네시아 마케팅 언론사인 SWA와 Onbee 마케팅리서치 회사와 공동으로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어떤 제품을 가장 많이 얘기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수행함.

  - 5대 도시(자카르타, Bandung, Surabaya, Medan, Makassar)에 거주하는 총 18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수행

  - 설문대상자들의 연령대는 15~55세로 실질적인 구매를 할 수 있는 연령대로 다양한 사회·경제적 위치를 가진 사람들임.

  - 설문 영역은 총 4개 분야로 구성. (i) Brand Level을 파악하기 위해 구전 정도, (ii) 추천 정도, (iii) 추천 후 구매, (iv) Social Network

 

□ 결과

 

 ○ 인도네시아에서 TV·라디오 방송의 광고 효과는 크지만 그 효과는 안정적. 그러나 WOMM의 효과는 Mobile 인터넷 마케팅과 함께 성장

  - 응답자 67.78%는 WOMM에 의해 제품을 구매한다고 응답

  - 이유로 WOMM이 더 신뢰가 있고, 제품을 추천해 주는 사람은 주로 친구와 가족이기 때문임.

 

 사례 1 : PT. Fonterra Brands Indonesia

  - Anlene이라는 칼슘 함유 우유를 생산하는 이 회사는 골다공증에 대한 교육을 무료로 실시하고 무료 골다공증 검진을 제공

  - 이러한 검진을 받은 고객은 다시 구전효과를 발휘해 친구, 가족들이 방문하는 효과를 가짐.

     

사례 2 : PT. INNI Ceragem

 ○ Ceragem은 프로모션 수단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BTL(Below The Line) 광고 전략을 활용

  - 인도네시아 고객과의 쌍방향 의사소통을 위해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BTL 광고 방식을 취함.   

  - 인도네시아 140개의 무료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Ceragem 센터를 설치. 무료체험을 경험한 사람들이 구전효과를 발휘, 다른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효과를 발생케 함.

 

 ○ 인도네시아 한 사람은 물건이 좋은 경우, 평균 7명의 주변사람들에게 전파. 그러나 물건이 나쁠 경우 평균 11명에게 전파

 

 ○ 인도네시아 한 사람이 제품에 대해 나쁜 WOMM 정보를 받았을 경우, 동일인의 제품에 대한 나쁜 이미지를 좋은 이미지로 전환하는데 6명의 좋은 WOMM을 받아야 가능

     

 ○ 인도네시아에서 제품에 대한 중요한 정보의 소스는 신문, 광고가 아닌 친구, 가족들이 주는 정보

     

 ○ 인도네시아에서 중요한 제품 브랜드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은 면대면, 전화, SMS 순으로 나타남.

 

 

자료원 : SWA, KOTRA 자카르타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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