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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날개 단 자동차 부품시장
  • 경제·무역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0-04-29
  • 출처 : KOTRA

 

中, 날개 단 자동차 부품시장

- 2010년 자동차부품 시장규모 1조4000억 위앤 예상 -

 

 

 

□ 날개 단 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

 

 ○ 세계 최대 자동차 생산 판매시장 중국

  - 2009년 중국의 자동차 생산 및 판매는 각각 1379만 대, 1364만 대로 세계 최대 시장으로 등극함에 따라 자동차 부품시장 역시 대폭 커짐.

  - Alix Parters사의 ‘2010년 중국자동차업계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 규모는 1억 1400억 위앤으로 전년대비 23% 증가했으며, 평균 이윤율은 9%에 달하는 것으로 발표함.

  - 2010년 중국의 자동차 부품시장은 1조4000억 위앤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

 

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 규모(억 위앤)

자료원 : 慧聰汽車配件網, Alix Parters 보고자료 종합

     

 ○ 커지는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

  - 자동차 판매의 증가로 자동차 수리, 부품판매, 중고차 판매, 자동차 금융, 자동차 렌트, 자동차 튜닝, 자동차 인테리어, 문화서비스 등 자동차 애프터마켓이 커짐.

  - 자동차 부품 시장은 완성차 제조업체 납품과 애프터마켓 시장으로 나뉘며, 자동차 보유량의 증가로 향후 자동차 애프터마켓에서의 부품 수요 역시 대폭 증가 추세임.

     

□ 중국의 자동차 부품 시장 현황

     

 ○ 자동차 부품 생산기업 외자기업 상대적 비중 높아

  - 중국에서 자동차 부품 생산기업은 약 5000개, 이중 1200여 개 기업은 외자기업과의 합자, 독자 기업으로 구성됨.

  - 중국 자동차 부품 생산기업 100위 이내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약 50% 정도로 그 집중도가 선진 국가에 비해 낮게 나타남. 특히 중국 국내 기업의 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점유율은 약 20%에 불과하며 90%가 저가 제품에 집중됐음.

  - 또한 외자기업의 중국 내수시장 공략 가속(저가 시장에도 진출), 중국 현지 생산 및 수출, 현지 구매, 현지 구매 후 제3국 수출, 연구개발기지 설립 등 현지화가 빠르게 진행됨.

     

 ○ 장강 삼각주 지역에 집중

  - 중국의 자동차 부품 업체는 주요 완성차 업체가 위치해 있는 지역에 있음.

  - 장강 삼각주 지역(상하이, 저쟝, 장쑤), 환발해 지역(베이징, 톈진, 허베이), 주강 삼각주 지역(광저우, 동관 등), 후베이(우한 위주), 서부지역(충칭직할시) 등에 집중돼 있음.

  - 자동차 부품 생산 업체 수량은 저쟝성이 가장 많으며, 다음은 쟝쑤성, 산동성, 후베이성, 상하이, 광둥성 등으로 전국의 약 60%를 차지

  - 전국에 약 100개 이상의 전문 자동차 부품 산업단지가 형성돼 있으며, 이중 쟝쑤성, 허베이성, 저쟝성, 푸젠성 등에 비교적 많음.

 

 ○ 특히 장강 삼각주 지역은 중국 자동차 판매 및 자동차 부품 소비 중심지역으로 자동차 부품 생산량에서 전국의 약 40% 이상을 차지

     

 ○ 자동차 부품 업계 구조조정

  - ‘자동차산업 조정 및 진흥 규획’과 ‘자동차 제품 수출 지속 발전 촉진에 관한 의견’을 통해 자동차 부품 업계 역시 구조 조정에 들어감.

  - 중국 상무부, 발전개혁위원회, 공업신식부, 재정부, 해관총서, 질검총국은 2009년 10월 23일 ‘자동차 제품 수출 지속 발전 촉진에 관한 의견’을 내고 2011년까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수출 연 평균 10% 성장, 2015년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수출액 850억 달러 달성, 2020년에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수출액 세계 자동차 제품 무역액의 10%를 점유한다는 목표를 제시함.

  - 자동차 부품 수출은 과거 기계류에서 향후 전기 및 전자 제품 위주로 전환하고, 부품 수출시장 역시 사후관리 및 보수 시장에서 다국적기업 공급 사슬 진입으로 전환하는 등 수출 구조 변화를 제시함.

  

 ○ 자동차 부품 유통 시장 변화

  - 자동차 부품 업계 정돈과 함께 자동차 부품 슈퍼마켓(프랜차이즈)이 증가함.

  - NAPA는 2005년  자동차 부품 슈퍼마켓 프랜차이즈로 중국 시장에 진출함.

  - 자동차 부품 유통시장은 향후 연쇄 경영 방식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규모화, 브랜드화, 네트워크화로 발전해 나갈 것임.

    

NAPA 자동차 부품 슈퍼마켓

 

 ○ 자동차 부품 시장 유망 품목

  - J.D. Power and Associates 의 조사에 따르면 신차 구매시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자동차 부품은 △ 주차 유도 장치, △ 자동차 도난방지 및 경보 장치, △ 뒷좌석 오락 시스템, 차량용 블루투스, 네비게이션 등이며, 이 외에 DMB, DVD, 게임기 등의 판매도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발표함.

     

 ○ 구매 결정요소는 품질과 가격

  - 자동차 부품 유통업체는 자동차 부품 구매시 △ 품질 △가격 △ 제품 지명도 및 부품생산업체 지명도(브랜드) △ 서비스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 M &A 활발한 자동차 부품 시장

     

 ○ 중국 로컬 대형 부품 업체 적극적으로 해외기업 M &A 나서

  - 중국 최대의 자동차 부품 기업인 웨이차이 파워(www.weichai.com)는 프랑스의 엔진 생산업체인 MoteursBaudouinSA를 인수 합병했으며, 완샹 그룹(www.wanxiang.com.cn)은 미국의 Global Steering Systems사를 M &A 했음.

  - 北京京西重工은 2009년 8월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선도업체인 미국의 DELPHI 사의 제동기 및 서스펜션 부문을 인수함.

  - 이는 중국 정부에서도 자국 기업의 성장을 위해 해외기업의 인수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기 때문으로 향후에도 해외 기업 인수는 지속될 것임.

     

 ○ 중국 진출 외자기업 움직임 활발

  - TMD Friction GmbH은 2009년 北方工業公司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중국 시장점유율을 높일 계획임.

  - 세계 자동차 부품 공급 30강의 하나인 독일의 MAHLE 사 역시 중국 시장에 11개의 사무실 및 공장을 운영하며, M &A를 통해 생산규모와 제품 업무 범위를 넓히고 있음.

  - 이 외에 ZF, REACH, HASTINGS, Freudenberg, Cummins, BOSCH, EXEDY, Mann &Hummel 등 다국적 기업들은 중국 시장 공략을 한층 강화함.

     

□ 전망 및 우리기업 진출 방안

     

 ○ 중국 국내 M &A 및 중국기업의 해외 기업 인수 증가할 것

  - 2010년 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할 것이며, 2010년에는 업계 내의 M &A의 증가, 신에너지 자동차 부품 시장 투자 증가, 벤처 및 사모펀드 등의 자동차 부품업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

     

 ○ 원자재 가격 상승, 위앤화 절상 압력으로 경영난 가중

  - Alix Parters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중국의 자동차 부품 업계는 원자재 가격 상승, 완성차 업체의 단가 인하 압력, 공급업체 간의 가격 경쟁, 위앤화 절상과 수출 환급세 하락으로 인한 가격 경쟁력 약화 등으로 여전히 경영상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측

  - 또한 국제 구매업체들은 자동차 부품 구입을 베트남, 인도, 태국, 호주 등으로 다변화

     

 ○ 우리 기업들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 상무부가 주관하는 중국 최대 자동차 부품 전시회인 ‘중국 국제 자동차 부품 박람회(www.iapechina.com)’를 적극 활용하고, 제품 및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각종 매체 홍보 활동 역시 강화해야 할 것임.

     

     

 첨부 : 중국 자동차 부품 100대 기업(외자기업 포함)

 

 

자료원 : 慧聰汽車配件網, 盖世汽車網, 每日經濟新聞, 新浪網, 中國汽車工業信息網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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