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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타이어 생산・수요량 꾸준히 증가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0-04-27
  • 출처 : KOTRA

 

중국 타이어 생산·수요량 꾸준히 증가

- 타이어 산업정책 3, 4월 발표 예정 -

 

 

 

□ 타이어 생산량 연속 증가

 

 ○ 2010년 중국 타이어 발전 환경

  - 타이어 특별보호사태가 중국 타이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고봉에 달했고 천연고무 등 원자재 가격이 인상됐지만 중국 내 수요 증가폭은 하락세 보여 타이어가격 인상 어려움.

  - 중국 정부의 거시경제정책에 대한 연속성과 안정성 조치;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화폐정책; 자동차산업 발전을 자극하는 조치; 자동차공업 10% 증가세 유지; 고속철도, 고속도로 및 공항건설 등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 실시 등은 타이어 등 제품의 수요를 늘림.

 

1998~09년 중국 타이어 생산량 및 증가율 추이

    

자료원 : 中國輪胎商務網

 

 ○ 2009년 중국 타이어 총 생산량은 전년대비 18% 증가한 6억5500만 개에 달했고, 고무 실제소비량은 약 500만 톤으로 전년대비 6.9% 늘어남으로써 연속 8년간 세계 1위를 차지함.

  - 2010년 타이어 생산량은 전년대비 6.4% 증가한 4억400만 개에 달할 것이며, 고무 소비량은 약 630만 톤으로 전년대비 7.1% 증가할 것임. 이중 천연고무의 소비량은 289만 톤, 합성고무 소비량은 341만 톤에 달할 것임.

 

 ○ 자동차산업과 기계산업 수요 꾸준히 성장

  - 2009년 차량 보유량은 1억8600만 대에 달했고 이중 자동차수는 7619만 대임. 중국은 자동차 제1대국으로 향후 2년간 15~20% 성장하며 타이어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임.

  - 자동차 외에 기계산업도 타이어산업의 다운스트림영역에 포함되며 10%가량 차지함. 중국은 공업화 중기발전단계에 처했으며 향후 더욱 많은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를 실시할 것임. 예를 들면 서부대개발, 남수북조, 서기동수, 철도건설 및 광물자원의 개발 등임. 중국공정기계정보망에 의하면 향후 3년간 공정기계산업의 복합성장률은 15%에 달할 것이며 공정기계용 타이어 수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측함.

 

□ 타이어 수출국면 심각

 

 ○ 2009년 중국 타이어 수출액은 전년대비 24% 감소함. 중국고무산업협회(CRIA)에 의하면 2009년 타이어 수출량은 총생산량의 40.7%에 달해 전년보다 다소 하락세를 보임.

 

 ○ CRIA 판런더(范仁德) 회장은 타이어 특별호보사건 영향이 지난해 뚜렷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2010년에는 그 영향이 가장 심각할 것으로 수출국면이 낙관적이지 않다고 밝힘.

  - 타이어 특별호보사건 : 2009년 6월 29일 미국국제무역위원회는 중국산 타이어가 미국시장질서를 교란시켰다는 이유로 타이어에 대한 미국 수입관세를 3.4~4.0%의 기초상에서 중국 대 미국 수출의 승용차와 트럭용 타이어에 대해 연속 3년간 각각 55%, 45%, 35%를 부가 징수할 것을 요구함.

  - 타이어 특별호보사건이 2009년 1000만 개 타이어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고 2010년에는 3000만 개에 달할 것임.

  - 미국 외에 유럽도 중국 타이어 수출에 영향을 미침. IRSG(International Rubber Study Group) 에반스 사무총장은 중국 타이어가 직면한 무역장벽은 장기적으로 존재할 것이라고 밝힘.   

 

□ 기업에서 응당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 특별보호사건 대상은 주로 승용차 타이어를 대상으로 하고 경트럭, SUV는 영향을 받지 않기에 생산기업은 생산설비를 조정해 제품 구조를 변회시킬수 있음.

  - 중국기업은 R &D 기술을 강화하거나 혹은 선진 기술을 도입해야 함. 해외 대형 타이어회사의 R &D 경비는 보통 판매수입의 3~5%를 차지함.

 

 ○ 싸이룬 주식회사는 마케팅 방식을 조정해 계속 미국시장을 개척함. 미국의 3대 타이어 판매업체인 TBC는 얼마 전 이 회사에 1억5000만 달러의 제품을 주문함. 타이어 특별보호사건 발생 이전 미국 판매업체의 전통적인 판매방식은 총대리업체가 수입한 후 각 대리업체에 판매하는 방식을 적용했기 때문에 과거 1억5000만 달러의 무역 오더의 최대 수혜자는 중간에 위치한 판매업체임.

 

□ 업계 재개편 추진, 정책발표 필연추세

 

 ○ 타이어산업 구조조정을 촉진하기 위해 정책에서는 △타이어 기업의 그룹화 발전과 기업 간의 전략적 재개편 지지 △ 생산기업이 국제적으로 협력하고 비교우위를 발휘해 국제산업 분업에 참여하는 것을 장려 △ 대형 타이어기업그룹이 국외 타이어기업그룹과 공동 협력해 국내외 타이어 생산기업을 M&A 및 재개편하는 것을 지지할 것임.

 

 ○ 이 밖에 타이어업계 진입장벽을 높이고 총량의 과도한 증가를 통제하며 타이어산업의 무계획적인 투자와 저 수준의 중복건설을 방지함.

  - 2010년 스틸 타이어 진출 기준은 단일세트가 100만 개이고, 세미 스틸 타이어 진출 기준은 단일 세트 500만 개임.

  - 2015년 말 레이디얼 타이어 보급률을 90% 이상, 이중 승용차는 전부 레이디얼 타이어와 튜브리스 타이어를 적용하고 경트럭의 레이디얼 타이어 보급률을 75% 이상에 달하게 하고 트럭은 85% 이상에 달하게 할 예정임.

 

 ○ 타이어 산업은 전환기에 처해 있고 산업구조, 조직구조, 기술수준, 원자재 수요 등이 모두 변화되고 있기에 정책 발표는 타이어업의 구조조정을 촉진할 것이며, 진출 문턱을 향상하고 M&A와 재개편을 장려하는 것은 업계 집중도를 향상하기 위함이라고 밝힘.

 

 

자료원 : 中國證券報, 中國化工報, 金融時報, 中國輪胎商務網 등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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