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신성장경영마케팅] 日, 발 넓은 부품으로 가격을 잡는다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노우영
  • 2010-04-26
  • 출처 : KOTRA

 

日, 발 넓은 부품으로 가격을 잡는다

- 전자부품 범용화로 치열한 디지털 전쟁에서 살아남기 -

 

 

 

□ '전자부품 범용화'로 제품 경쟁력 확보

 

 ○ 일본은 전통적으로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완제품의 품질이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다소 단가가 높아도 자사 제품에 특화된 부품 사용을 지향해 왔음.

 

 ○ 그러나 일본기업들은 중국 등 신흥국의 약진 및 디지털 가전의 저가격 고착화로 단가가 높은 주문형 제품 사용에 한계를 느끼고 있음.

 

 ○ 최근 디지털 가전의 저가격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전자부품 제조업체들이 전자부품 범용화를 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됨.

 

 ○ 우선, 전원IC 등 제품의 기능이 표면적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부분에서의 범용화가 적용되며, 부품 제조메이커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음.

 

 ○ 후지쯔 반도체는 이러한 '부품의 범용화'를 선도해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힘. '잘 팔리는 범용부품'을 만들어내는 이 회사의 원동력은 '트렌드 예측'과 '지원체계' 두 가지로 볼 수 있음.

 

□ 장기적인 관점에서 부품의 사양 결정한다

 

 ○ 후지쓰 반도체가 범용품의 세력을 주도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은 바로 트렌드 분석을 통해 이를 제품에 반영한 것임.

 

 ○ 이를 잘 반영한 이 회사의 대표적인 부품이 노트북용 충전 제어용 DC/DC컨버터IC 'MB39A132'과'MB39A134'임.

  - 2〜4셀의 노트북 리튬 이온 전지의 충전 제어 IC로 셀단자의 입력 논리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충전 전압 변경가능(MB39A132 : 4.35V/4.2V/4.0V, MB39A134:4.2V/4.1V)

 

노트북용 충전 제어용 DC/DC컨버터IC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홈페이지

     

 ○ 또한, 부속 저항을 바꾸면 2.2V 이상의 임의의 충전 전압으로도 설정할 수 있도록 가변 전압폭을 넓힌 것은 1셀당의 전압이 내려가는 시장의 추세를 반영해 꾸준히 판매량을 늘려감.

  - 범용품에 요구되는 저가격 실현을 위한 지속적인 시장판매를 위해 1셀당 전압의 저하 경향을 장기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함을 간파하고 충전 전압의 대응 범위의 넓힌 것이 주요 원인

 

 ○ 또다른 예로 디지털 텔레비전 등 디지털 가전용 전원 IC의 'MB39A138' 및 'MB39A130A'를 들 수 있음.

 

 ○ 디지털 텔레비전은 Full HD 화 및 액정의 배속 구동화 등으로 부하 변동폭이 넓어져 시스템 공급전압 안정화가 쉽지 않게 됨에 따라 이 회사에서는 새로운 전압제어방식이 필요하게 될 것으로 판단함.

 

 ○ 이에 따라, 노트북용 전원IC용으로 개발한 'bottom 검출 비교측정기 방식'을 디지털 가전용에 적용 MB39A138과 MB39A130A을 출시해 현재는 월 200만 개를 넘게 팔리는 대히트 제품이 됨.

 

디지털 가전용 DC/DC 컨버터 IC「MB39A138」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홈페이지

 

□ 글로벌 지원 체제 확립

 

 ○ 후지쓰반도체의 범용성 부품의 판매 성공의 또 다른 주요 요인은 바로 '제품 관리 지원 체제'임. 전원제품은 안정된 개발 환경과 달리 현지 환경에 따라 변동이 요인이 많은 부품으로 현장에서의 검증이 매우 중요함.

 

 ○ 그래서 이 회사는 어플리케이션 단계에서 완성품 업체를 지원하는 체제를 구축했음. FAE(Field Application Engineer)를 통해 현장에서의 검증 작업을 지원하거나, 완성품업체가 개발하는 시스템에 대응한 시스템 등을 제공함.

 

 ○ 이러한 관리 지원체계는 일본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화를 지향하며, 특히 미래 성장가능성 높은 아시아 신흥시장에 주 타깃으로 현지화 전략을 펼침.

 

 ○ 액정패널용 전원IC 'MB39C313'는 이 회사의 현지화 전략을 잘 반영한 제품으로 액정패널의 구동에 필요한 4종류의 전압을 1칩에 공급하는 IC로 홍콩 현지법인이 아시아 제조업체와 제휴·개발해 현지 시장에서의 전략 상품이 됐음.

  

액정 패널용 4채널 DC/DC컨버터 IC 'MB39C313'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홈페이지

 

 ○ 또한 이 회사는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 중국어판 홈페이지를 개설해 소위 '기술자에게 부드러운 지원'을 통해 중국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음.

 

□ 진보를 향한 발걸음

 

 ○ 최근 일본은 도요타 리콜사태 등으로 그동안의 기술과 제품 품질에 대한 과신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여기 저기서 나오고 있음.

 

 ○ 후지쓰 반도체와 같이 기존의 보수적인 제품 생산방식을 바꾸어 시대적 흐름에 순응하는 움직임들이 일본이 그들만의 리그를 벗어나 치열한 글로벌 시대에서 재도약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지 귀추가 주목됨.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후지쓰 홈페이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신성장경영마케팅] 日, 발 넓은 부품으로 가격을 잡는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