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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금속표면처리제, 시장 수요 꾸준히 늘어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4-02
  • 출처 : KOTRA

 

 中 금속표면처리제, 시장 수요 꾸준히 늘어

 

 

 

□ 시장동향

 

  금속표면처리제(크로메이트제)는 전기도금 후처리제로 도금공장에서 많이 사용됨. 공업이 빠른 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이미 일정 규모의 전기도금 산업이 형성됐으며 산업 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 전기도금은 생산공예 및 표면처리 공정의 중요 부분으로 전기도금 공장과 대형 공장의 도금부서가 이에 해당함. 현재 중국에는 전기도금 공장이 많이 분포하며, 대부분 그 규모가 작은 편임. 중국 전기도금 공장의 30%는 기계제도 영역에 사용되고 경공업 20%, 전자공업 20% 외에도 항공산업, 계기산업 등의 영역에 사용됨.

 

  중국의 전기도금 공장은 주로 대∙중형 도시와 주변 농촌지역에 밀집됐음. 일반적으로 경제가 발달해 제조기업이 많은 지역에 전기도금 공장이 많이 분포함. 중국 저장, 장쑤, 상하이, 다롄, 랴오닝, 베이징 및 광둥 지역에 있는 전기도금 공장은 빠르게 발전함.

 

  아연도금은 전기도금의 45~50%를 차지하며 Cu, Ni, Cr의 도금이 30%, 전환피막이 15%, 전기제품의 Pb, Sn, Au 도금이 5%를 차지함.

 

  현재 중국에서 3가크로메이트제를 사용하는 공장이 늘어나고는 있으나 6가크로메이트제의 가격이 더 저렴하고, 환경보호 의식이 강하지 않아 여전히 6가크로메이트제를 사용하는 공장이 많음. 그러나 자동차 부품도금 공장들은 외국으로의 수출을 위해 3가크로메이트제를 많이 사용함.

 

중국 지역별 크로메이트제 소요 분포현황

 

 

  중국산 크로메이트제의 주요 브랜드로는 創聯華特,嘉美德,云,環化등이 있음. 생산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현재 중국산 크로메이트제의 품질은 비교적 양호한 편임. 수입제품 가격은 중국산 제품 가격의 2배에 달하므로 구매자들은 제품 구매시 가격대비 성능이 높은 제품을 선호함.

 

2007~09년 중국 크로메이트제 수입상황

연도

2007

2008

2009

수입액(억 위앤)

140,585

149,629

125,449

 

  현재 중국시장에서는 일본, 미국, 독일 브랜드의 수입 크로메이트제가 주로 유통됨. 그 중 일본 제품의 지명도가 제일 높으며 유통량 또한 가장 많음.

 

  중국시장에 진출한 외국 크로메이트제 브랜드는 일본의 Dipsol(迪普索), 독일의 Surtec(賽德克), 미국의 MacDermid(麥德美), 대만의 萊恩特 등으로, 이상의 브랜드는 시장 경쟁력 향상을 위해 중국 현지 법인을 설립함.

 

  독일 Surtec사는 1999년 5월 중국 杭州 蕭山개발구에  賽德克化工(杭州)有限公司를 독자적으로 설립함. 미국 MacDermid(麥德美)사는 2004년 중국 소주에 麥德美科技(蘇州)有限公司공장을 설립했으며, 이 공장은 전 세계의 MacDermid 공장 중 규모가 제일 큰 제조공장임. 이 그룹은 아시아 유일의 연구개발센터도 설립함.

 

  한국의 韩吴美株式社는2005년에 중국시장에 진출해 칭다오, 쑤저우, 선양, 광저우에 지사를 설립함. 2006년 한국 UNICOH 정밀화학주식회사는 중국회사와 합작해 선양에 瀋陽東大友聯環保業有限公司를 설립함.

 

□ 경쟁동향

 

  중국의 주요 크로메이트제 수입국은 일본, 한국, 대만 등으로 나타났으며, 2009년 일본으로부터 4만3000달러의 크로메이트제를 수입함.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총 수입액의 34.5%이며 일본은 현재 수입량 1위의 국가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만 달러로 2008년 동기대비 21.1%의 성장률을 보임.

 

  가격면에서 보았을 때 일본 제품은 중국 제품 가격의 2배 정도임. 중국 현지에 공장이 있는 일본제품의 가격은 수입제품보다 저렴함.

 

  현재 중국 내 대다수 구매자가 제품 구매 시 가격대비 성능을 우선적으로 고려함.

 

제품 가격비교

(단위 : 위앤/㎏)

구분

외국산

중국외자기업 산

중국산

가격

100

80

50

자료원 : 현지 실사

 

□ 유통경로 : 수입상-판매상-수요자, 수입상-수요자

 

  크로메이트제의 대행판매상은 중국 전역에 널리 분포하며 화동지역에 가장 많이 분포함.

 

  수입상들은 수입한 제품을 기타 취급상에게 도매로 판매하거나 최종 수요층에 직접 판매함. 국내생산상은 직접 판매방식을 이용하거나 국내 대리상을 통해 제품을 판매함. 직판대상은 주로 전기도금 공장임.

 

□ 수입정책 및 관세율

 

  관세율 : 6.5%

 

2007~09년 국가별 수입 통계(HS Code 3810.1000 기준)

                                                                                                (단위 : US$ 천, %)

국가

2007

2008

2009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 계

140,585

2.0

149,629

6.4

125,449

-16.2

Japan

48,064

4.9

58,529

21.8

43,303

-26.0

Korea

21,011

-35.4

16,571

-21.1

20,071

21.1

Taiwan

23,349

12.3

21,304

-8.8

15,197

-28.7

Singapore

11,765

13.5

11,171

-5.0

8,650

-22.6

United States

6,697

40.9

7,023

4.9

7,188

2.4

Hong Kong

4,474

-19.0

5,305

18.6

4,983

-6.1

자료원 : www.kita.net

 

수입 관세율

H.S Code

세율

단위

비고

3810.1000

6.5%

KG

-

자료원 : 중국세관통계

 

□ 현지 진출을 위한 KOTRA 칭다오KBC 의견

 

 ○ 현재 시장에서는 일본산 제품의 이미지가 가장 좋으며, 중국산 제품의 성능 또한 향상되므로 한국 제품이 품질을 보증한다는 전제하에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있어야 시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중국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가격 면에서 우세 외에도 품질, A/S 등을 보장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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