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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이탈리아 식품산업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김태형
  • 2010-03-27
  • 출처 : KOTRA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이탈리아 식품산업

- 건강식품 관심 증가로 식품산업 매출 증가 -

- 트렌드를 활용한 쌀 수출전략으로 농업 분야 활성화 -

 

 

 

□ 다국적 기업의 이합집산으로 재편되는 이탈리아 식품산업

     

 ㅇ 이탈리아는 전통적인 농업국가로 농업이 GDP의 약 3%를 차지함.

  - 농산물 수출 세계 5위로서 북부는 곡물, 사탕무, 콩, 고기, 유제품이, 남부는 과일, 채소, 올리브기름, 와인이 특산품임.

 

이탈리아 식품산업 분포

(단위 : %)

자료원 : Eurostat

 

 ㅇ 과거 이탈리아 식품산업은 매우 세분화돼 있었으나 최근 경제위기로 다국적기업 간 이합집산과 함께 M&A와 JV 설립이 활발해지고 있음.

  - 2009년 9월 이탈리아 베이커리 기업 Bauli는 네슬레로부터 Motta와 Alemagna 등 전통적인 이탈리아 브랜드를 사들임으로써 베이커리 부문 세계 선두의 자리에 올랐음.

  - 네슬레는 이탈리아 냉동식품 제조기업인 Findus Italy를 800만 유로에 시장에 내놓았음.

 

□ 세계적인 건강식품 선호도 증가로 경제위기 돌파구 마련

 

 ㅇ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이탈리아 식품산업 역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으나 유기농 제품의 적극적인 육성으로 경제위기 돌파구 마련

  - 2009 이탈리아 내 유기농제품 소비는 전년대비 7.4% 성장

  - 경기침체로 인한 사업환경 악화에도 고부가가치 유기농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매출액 증가

     

 ㅇ 세계적인 웰빙 음식 선호도 증가에 따라 이탈리아산 식품 수출 증가세

  - 2001년부터 2006년까지 이탈리아 식품수출은 64% 증가했으며 2007년 한해에만 7% 증가했음.

  - 품목별로는 올리브 오일, 토마토 등이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으며 이탈리아 식재료 수출을 앞당겼으며, 지역별로는 폴란드러시아 등 동구권 국가에 대한 수출이 늘었음.

 

     

2005

2006

2007

2008

2009

수출(US$ 백만)

24,274

26,131

27,960

29,164

21,720

수입(US$ 백만)

33,094

35,346

36,181

36,679

30,564

수지(US$ 백만)

-8,820

-9,215

-8,221

-7,515

-8,844

자료원 : 이탈리아 식품산업협회 Fideralimentare, 2009년은 추정치

 

□ 외국음식 선호 트렌드를 이용한 쌀 수출 확대

 

 ㅇ 이탈리아는 유럽 최대의 쌀 생산국

  - 양호한 기후조건으로 유럽 내 쌀 생산량의 절반 이상을 생산하며 이 가운데 약 1/4이 이탈리아 국내에서 소비됨.

 

 ㅇ 특히 2013년까지 이탈리아 자체 쌀 소비량의 5배 이상이 생산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타 유럽 국가로의 수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 외국인 인구비중이 높은 영국, 프랑스, 독일이 주요 대상으로 외국음식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정착됨에 따라 쌀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

  - 그러나 이탈리아산 쌀은 주로 리조또에 알맞은 자포니카 종인데 반해, 북유럽에서는 안남미가 더욱 선호됨에 따라 이탈리아에서도 안남미 생산 비중을 높일 계획

 

□ 시사점

 

 ㅇ 경제위기로 소비가 감소함에도 이탈리아 식품산업은 건강식에 대한 관심증가로 양호한 실적 기록

  - 그러나 천연식품에 대한 선호집중으로 가공식품 산업이 상대적으로 부진해 다국적기업의 투자유치 저조

 

 ㅇ 2009년 이탈리아 식음료산업의 수출이 약 292억 달러에 달하는 등 식품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성공

  - 특히 외국음식 선호 트렌드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쌀 수출 전략은 쌀 시장 개방 압력에 시달리는 국내 농업에 시사하는 바가 큼.

 

 

자료원 : 이탈리아 식품산업 협회(Fideralimentare), KOTRA 밀라노KBC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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