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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 세계 최대 정보통신박람회 CeBIT에서 빛난 한국 ICT 제품들
- 경제·무역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박인성
- 2010-03-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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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 세계 최대 정보통신박람회 CeBIT에서 빛난 한국 ICT 제품들
- 총 68개국 4157개 IT기업 참가, 국내는 한국관 49개 포함 총 118개사 참가 -
□ 방문객 작년보다 3.7% 증가, 불황 마감 분위기 고조
○ 경기침체 여파로 작년보다 참가업체는 다소 줄었으나 유럽 ICT 시장의 수요가 살아날 것으로 기대되면서 ICT 유통기업들이 대거 상담에 참여하면서 방문객수가 작년보다 3.7%가 증가함. 이번 전시회가 불황을 마감하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상담 분위기도 고조돼 한국관에도 바이어의 발길이 끊이지 않음.
○ 세계 최대 정보통신 박람회 세빗(CeBIT)은 3월 2~6일까지 독일 하노버 전시장에서 `Connected Worlds'라는 주제로 세계 68개국, 총 4157개 기업이 참가함.
- 국내기업은 KOTRA 한국관의 49개사를 포함해 118개사, 총 2004㎡ 규모로 참가함.
- 중국이 395개사, 대만은 274개사, 홍콩은 120개사가 세빗에 참가.
- 아시아에서 10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해 아시아 IT기업들이 여전히 강세를 보임.
KOTRA 한국관을 방문해 상담하는 바이어
자료원 : KOTRA 함부르크KBC
□ 글로벌기업 세빗 참가 한국 중소기업 제품에 매료
○ 세계 최대 정보통신 박람회인 하노버 세빗(Cebit)에서 한국 IT기업들의 제품이 앞선 기술력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큰 인기를 모음. 글로벌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글로벌기업들의 관심도 높아져 노키아가 초소형 차량용 핸즈프리를 출품한 국내 중소기업에 500만 달러 규모의 공동개발을 의뢰함. 또한 3D 입체영상 분야 국제특허를 보유한 국내기업은 프라운호퍼 연구소, 독일 통신사 T-Com과 기술제휴를 맺고 유럽시장에 진출을 모색하고 있음.
○ 이 외에도 앞선 디자인 하나로 무명의 국내 중소기업이 IT 주변기기 유력기업 하마(Hama)와 세일즈 파트너계약을 맺고 아이폰용 핸드폰 커버를 수출해 세계 아이폰 커버시장의 10%를 차지하함.
□ 차세대 3차원 입체영상 기술, 한국 경쟁력 높다
○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한국은 차세대 3D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도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관련업계의 주목을 받음.
○ 최근 영화 '아바타'가 인기를 모으면서 3차원 입체영상에 대한 관심이 세빗까지 이어지면서 한국관에 참가한 국내 3차원 입체영상 전문기업 파버나인 코리아와 레드로버는 대형 3D 디스플레이와 카메라 등 3차원 영상장비를 출품해 세빗 전시기간 동안 바이어들의 쉴 틈 없는 문의를 받았고 3차원 입체영상을 보려는 방문객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음.
○ 3D 디스플레이 전문기업 파버나인 코리아는 세빗 한국관이 처음 구성된 2003년부터 매년 세빗에 참가해와 국내보다 유럽시장에 더 잘 알려져 있음. 또한 3차원 입체영상 시스템 기술력이 뛰어나 독일의 T-Com과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기술제휴하고 있음.
○ 최근 3D TV 방송용 애니메이션 ‘댄디’를 제작해 프랑스의 카날플러스(Canal+)로 수출한 레드로버는 3D TV 방송 제작 장비뿐만 아니라 3차원 입체영상 콘텐츠 제작능력까지 보유함.
○ 이처럼 차세대 3차원 입체영상은 올해 세빗에서 높은 인기를 모은 제품 가운데 하나로 3차원 입체영상물이 아직 출시되기도 전에 소비자들의 제품 문의가 쇄도할 만큼 성장 가능성이 높아 애니메이션과 게임 등 디지털 콘텐츠와 함께 3차원 입체영상 분야에서도 한국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 차량용 블랙박스와 보안카메라 제조사 기술력 입증
○ 중국과 홍콩 등 아시아 제품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국내 보안장비는 기술력으로 승부를 걸고 있음. 특히 차량용 블랙박스와 카메라를 제조하는 디텍시큐리티는 저가제품이 넘치는 소비시장보다 관련 유럽인증을 취득한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공공입찰시장에 집중함.
○ 수중보안장비로 신시장을 개척하는 지비에스는(GVS) 국내최초로 수중영상촬영을 가진 보안카메라를 출시해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을 모음. 이 제품은 휴대가 간편하고 경쟁제품보다 가격이 3.5배 저렴해 현장계약을 포함 약 6만 달러의 주문을 받음. 특히 서유럽 해상풍력발전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해양구조물 보안장비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중국보다 고가지만 세련된 디자인과 고객만족 서비스로 주문량 오히려 증가
○ 이노웍스의 제품은 중국제품보다 고가에도 세빗 전시기간 바이어들의 방문이 끊임없이 이어지면서 유럽 바이어의 주문이 쇄도했음. 앞선 디자인과 품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제품을 한국에서 생산하고 세계 시장 어느 곳에서도 인정받는 세련된 디자인과 일단 주문만 하면 7일 이내에 납품하는 철저한 고객만족 전략으로 자체 브랜드 아이커버(iCover) 제품도 시장에 선보여 인정받고 있음.
○ 이노웍스는 지난해까지 아이폰용 핸드폰 커버를 500만 개 이상 수출해 세계 아이폰 커버시장의 10%를 차지함. 유럽 유통파트너 하마와 유럽 각국의 세일즈 파트너를 통해 올해는 수출량이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이노웍스 전시부스를 방문해 상담하는 바이어
자료원 : KOTRA 함부르크 KBC
□ 한국은 모바일 강국, 경쟁기업보다 앞선 기술력으로 인기 절정
○ 초소형 차량용 핸즈프리를 출품한 시냅스는 귀에 이어폰이나 헤드세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신개념의 핸즈프리로 관련분야 바이어의 문의가 쇄도함. 네덜란드의 한 바이어는 시냅스의 제품에 매료돼 현장에서 1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이 체결함. 특히 노키아의 제품개발 담당직원이 부스를 방문해 500만 달러 규모의 공동 제품개발을 타진하는 등 바이어들의 상담이 전시기간 내내 지속됨.
이노웍스 전시부스를 방문해 상담하는 바이어
자료원 : 함부르크 KBC
○ 광대역 무선통신시스템 전문기업 지맥스는 울트라 와이드브로드밴드(UWB) 기술을 이용한 콘퍼런스와 교육용 무선 송수신 시스템 제품을 출시함. 킹스톤, 도시바 등 경쟁사 제품보다 송수신거리가 넓고 데이터 전송속도도 빨라 대부분의 상담바이어가 현장에서 샘플을 구매했고 이후 만족도에 따라 대량 주문이 잇따를 것으로 기대됨.
○ 이즈커뮤니케이션은 고장 걱정이 없는 강의실용과 회의실용 프로젝션 전자칠판 U-Pointer를 선보여 약 700명의 바이어와 상담을 했음. 이즈커뮤니케이션은 이미 다년간 세빗에 참가해 IT기술을 이용한 신개념 프레젠테이션 제품을 소개해왔고 이번에 유럽의 주요 바이어와 55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기대함.
이즈커뮤니케이션 전시부스를 방문한 바이어들
자료원 : KOTRA 함부르크KBC
자료원 : 세빗 한국관 참가기업 1:1 인터뷰, 도이취메세 보도자료, 파이낸셜타임스, 한델스블라트, KOTRA 함부르크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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