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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요르단에서의 현지 마케팅 기법
  • 현장·인터뷰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기창
  • 2010-03-15
  • 출처 : KOTRA

 

LG전자 요르단에서의 현지 마케팅 기법

 -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 기사 -

 - 철저한 시장 분할 정책으로 소비자에 접근 -

 

 

 

□ LG전자 레반트 법인

 

 ㅇ 법인명 : LG전자 레반트법인

 ㅇ 현지 법인 설립 시점 : 2008년 9월

 ㅇ 관할 지역 : 레반트 지역 (요르단, 이라크, 시리아, 레바논)

  - 4개국 인구는 6150만 명에 달하며 가전과 휴대폰 시장 규모는 21억 달러 규모

 ㅇ 종전 진출 형태 : 암만과 베이루트에 지사 운영

 ㅇ 주요 판매 상품 : TV, 휴대전화, 노트북, 에어컨, 드럼세탁기, 모니터 등

 ㅇ 법인 목표 : 레반트 지역에서 시장점유율 및 브랜드 위상 1위 고수

  - 2011년까지 매출 10억 달러 달성

 

□ LG전자 레반트법인의 요르단 Venture(2010년 3월호)와의 인터뷰 기사

 

 ① 요르단에서 LG전자 레반트 법인의 위상을 어떻게 보고 있나?

 ▶ LG전자는 요르단과 레바논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성공적으로 위상을 정립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리고 이들 지역은 전 세계적으로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 상위 8대 시장 중 한 곳이다.

 

 ② LG전자 레반트 법인은 오늘의 위치까지 어떻게 왔나?

 ▶ LG전자 레반트 법인은 이 지역에서 개척자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처음으로 이라크에 진출해 활동하고 있다. 우리는 경쟁사들보다 먼저 시장에 들어와 브랜드를 구축하고 제고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했다.

 

 ③ LG전자는 어떻게 시장을 분할하나?

 ▶ 우리는 프리미엄급 상품을 구입하는 수요자를 타깃으로 하는데, 이들은 비타협 소비자들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전자 제품은 디자인과 기술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다. 가끔 소비자들은 디자인만 따지거나 기술만 생각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제품 구입시 두 가지를 모두 원한다. 그렇다고 LG전자가 부유층만을 타깃으로 하지는 않는다. 디자인과 기술을 모두 고집하는 비타협 소비자들이 주 타깃이다.

 

 ④ 가격 요인이 시장경쟁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 LG전자가 더 좋은 디자인과 양질의 제품을 내놓자 소비자들은 기꺼이 더 많은 가격을 지불하려고 한다. 그렇다고 우리가 제품 가격을 낮게 유지한다거나 생산 라인의 다양성을 훼손하고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우리가 생산하는 모든 제품은 나름의 스타일과 기능을 갖고 있다. LG전자는 확연히 다른 스타일과 품질에 따라 상이한 가격 정책을 추구하고 있다.

 요르단 고소득층이 주로 이용하는 헬스크럽 내의 관련 광고판

 

 ⑤ LG전자 레반트 법인의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은 무엇인가?

 ▶ 일반TV, LCD TV, 냉장고 및 에어컨 등을 판매하는데, 에어컨 판매에서 매우 강세를 보이고 있다. 모든 LG전자 제품이 시장에서 잘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이 무엇인지 답변하기가 곤란하다.

 

 ⑥ LG전자의 LCD TV가 많이 팔린 것으로 알고 있으나 비교적 제품 가격이 비싸지 않은가?

 ▶ 가격과 관계없이 많이 팔리고 있다. 당신이 매장에 가서 다른 경쟁사 제품과 비교하면서 우리 제품을 보면 LG제품이 소비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좋은 디자인과 높은 기술력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⑦ LG전자의 경쟁사는 어디인가?

 ▶ 우리는 5개 분야(에어컨, 가정용 엔터테인먼트, 가전, 핸드폰, 비즈니스 솔루션)로 특화돼 있다. 각 분야별로 경쟁사들이 서로 다르다. 우리는 우리 제품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있고 각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 목표이다.

 

 ⑧ 요르단 시장은 예를 들어 이집트나 걸프 연안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고 소득도 낮다. 이러한 시장에서 LG전자는 어떻게 경쟁하고 있나?

 ▶ 우리의 생산 라인은 디자인과 기술면에서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상이한 제품 라인을 통해 시장을 분할 관리한다.

 

 암만KBC 의견 추가

 

 ㅇ 소수의 고소득층은 최고급품, 명품을 주로 구입하므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품과 견줄 정도의 품질,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함.

 

 ㅇ 대다수 저소득층에 대해서는 가능한 기본 사양만을 갖춘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가격 거품을 최대한 제거해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함.

 

 ⑨ LG전자는 요르단 공장으로부터 상당 부분을 아웃소싱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귀하의 경험(의견)은 어떠한가?

 ▶ 이 부분은 LG전자의 세계화 전략이며 요르단 사회에 기여하는 부분이라고 말 할 수 있다. 한국의 첨단기술과 요르단의 전문 노동력이 혼합할 수 있는 매우 보람있는 사례로 평가한다. 중동지역에서 LG전자의 최초 생산공장은 1992년에 가동됐으며 최초 생산제품은 Gold Star 브랜드(그 후 1996년 LG로 브랜드를 바꿈)의 TV였다. LG로 브랜드를 바꾸면서 세탁기, 냉장고, 컴퓨터 모니터, LCD, 진공청소기 및 마이크로 오븐으로 생산을 변경했다.

 

 ⑩ 요르단 소비자들은 요르단에서 구입하는 LG전자 제품의 일부가 요르단에서 만들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느냐? 또 이것은 브랜드 인지도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나?

 ▶ 일부 가전제품은 요르단에서 조립되는데 현지 소비자들은 자신의 나라에서 생산된 제품이라 정서적으로 친밀감을 갖게 돼 브랜드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자료원 : Venture (2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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