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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아시아국가의 對캐나다 수출 현황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이창화
  • 2008-12-18
  • 출처 : KOTRA

주요 아시아국가의 대캐나다 수출 현황

- 한국, 중국과 일본대비 1.5~2.5배 높은 대캐나다 수출증가율 기록 -

 

보고일자 : 2008.12.17.

토론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창화 chrislee@kotra.or.kr

 

 

□ 개요

 

 ○ 2008년 한국·일본·중국의 대캐나다 수출 현황과 캐나다 시장 내 한국산 제품의 입지를 조사해 한국의 중소기업의 대캐나다 수출시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

 

□ 아시아 3개 국가 현황

 

 ○ 한국의 대캐나다 수출경쟁력 상승

  - 2008년 9월 누계 기준, 한국의 대캐나다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21.6% 증가한 43억4360만 달러를 기록. 한국은 일본 및 중국 대비 1.5~2.5배 높은 수출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음.

  - 중소기업 품목(기계·설비장치, 자동차부품)과 대기업 품목(휴대전화기, 자동차)이 모두 수출 증가를 기록해 한국의 대캐나다 수출 확대에 일조

  - 2008년 9~11월 사이 캐나다달러 대비 원화 가치는 월평균 5% 하락을 기록해 한국의 대캐나다 수출 증가는 지속될 전망

 

한국의 대캐나다 주요 수출품목

               (단위 : 천 달러)

HS Code 구분

2007년

2008.9 누계

증감률

8703 - 자동차

1,377,819

1,123,798

10.21%

8542 - 전자집적회로

582,736

581,036

34.15%

8517 - 유무선 송신기기

413,884

376,283

74.64%

8708 - 자동차부품

151,852

147,200

31.29%

2710 - 석유와 역청유 및 따로 분류되지 않은 조제품 및 웨이스트오일

34,529

142,425

509.44%

4011 - 고무제의 공기타이어

102,742

81,650

3.39%

8450 - 가정형 또는 세탁소형의 세탁기

67,592

72,286

54.54%

8481 - 파이프·보일러의 동체·탱크·통 또는 이와 유사한 물품에 사용하는 탭·코크·밸브와 이와 유사한 장치

86,891

67,114

5.63%

8419 - 온도변화에 따른 방법으로 재료를처리하는 기계·설비 또는 장치

27,882

62,843

1071.35%

8603 - 자주식의 철도 또는 궤도용 객차 및 화차

15,641

44,149

182.26%

총 계

4,991,119

4,343,597

21.64%

주 : 1) 순위는 2008년 기준

2) 증감률은 전년동기대비 수치임.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엔화 가치 상승, 일본의 대캐나다 수출경쟁력 하락

  - 일본은 2005~06년 두자릿수 수출 증가를 기록했지만, 2007년부터 수출 증가율이 감소함. 2008년 9월 누계 기준, 엔화 절상으로 일본의 대캐나다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8.4% 증가해 한자릿수 수출 증가율을 기록하는 데 그침.

  - 2008년 일본의 대캐나다 주요 수출품목은 IT·기계 장비·자동차·항공 등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정밀도를 요하는 산업품목이며, 그 중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타이어 포함)은 캐나다 수입시장에서 한국산 제품과 경쟁하고 있음.

  - 한국산 경쟁품목인 일본의 자동차부품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11.21% 감소한 7억8000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음.

 

일본의 대캐나다 주요 수출품목

               (단위 : 천 달러)

HS Code 구분

2007년

2008년 9월 누계

증감률

8703 - 자동차

4,555,739

3,729,090

14.71%

8708 - 자동차부품

1,159,661

780,001

-11.21%

8429-자주식의 불도저·앵글도저·그레이더·레벨러·스크레이퍼·메커니컬셔블·엑스커베이터·셔블로더·탬핑머신 및 로드롤러

531,064

408,315

6.52%

8443-인쇄기·복사기와 팩시밀리

481,061

371,391

11.32%

8803-항공기부품

431,319

310,526

-1.40%

8525-라디오방송용 또 는텔레비전용 송신기기와 텔레비전 카메라·디지털카메라 및 비디오 카메라레코더

388,617

287,020

5.99%

4011-고무제의 공기타이어

272,014

237,354

-0.01%

8711-모터사이클과 보조모터를 갖춘 자전거 및 사이드카

240,321

169,363

-3.95%

8207-수공구용 또는 기계용의 호환성 공구

52,772

164,474

359.50%

8528-텔레비전 수신기기를 갖추지 아니한 모니터와 프로젝터 및 텔레비전 수신용의 기기

69,585

99,715

89.61%

총 계

14,381,814

11,325,524

8.44%

주 : 1) 순위는 2008년 기준

2) 증감률은 전년동기대비 수치임.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중국산 브랜드 이미지 하락, 수출경쟁력 감소할 전망

  - 2008년 9월 누계 기준, 중국의 대캐나다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14.3% 증가한 397억5366만 달러를 기록

  - 중국의 대캐나다 주요 수출품목은 장난감·의류·잡화 같은 공산품과 IT 제품이며, 대체로 견고한 수출 증가를 기록하고 있음. 하지만 의류와 조명기구는 두자릿수 수출감소를 기록

  - 2008년 중국산 식료품의 멜라민 사태·장난감 리콜사태·중국산 철강제품에 대한 신규 수입규제(3개 품목)는 캐나다 내 중국산 제품 인지도 하락을 유도할 전망이며, 이로 인해 2009년 한국의 대캐나다 수출은 반사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존재함.

 

중국의 대캐나다 주요 수출품목

               (단위 : 천 달러)

 HS Code 구분

2007

2008.9 누계

증감률

8471 - 자동자료처리기계

3,012,228

2,484,173

12.80%

8517 - 유무선 송신기기

1,264,722

1,195,511

32.96%

8528 - 텔레비전 수신기기를 갖추지 아니한 모니터와 프로젝터 및 텔레비전 수신용의 기기

1,264,691

940,061

4.08%

9504 - 유희용구·테이블 또는 실내게임용구

1,028,663

851,200

11.33%

9503 - 완구축소모형과 이와 유사한 오락용 모형 및 각종의 퍼즐

1,007,500

713,297

44.46%

9403 - 가구와 그 부분품

619,331

709,389

27.72%

6403 - 신발류

507,863

521,749

3.07%

4202 - 트렁크·슈트케이스·화장품케이스·이그잭큐티브 케이스·서류가방·학생가방 및 유사한 용기

572,093

506,436

19.24%

6110 - 저지·풀오버·가디건·웨이스트코트 및 이와 유사한 의류

537,186

493,917

-17.23%

9405 - 램프와 조명기구·조명용사인·조명용 네임플레이트와 이와 유사한 물품

605,215

478,100

-13.21%

총 계

35,635,585

29,753,660

14.30%

주 : 1) 순위는 2008년 기준

2) 증감률은 전년동기대비 수치임.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한국산 제품의 수출경쟁력 상승 요인

 

 ○ 대기업 품목, 캐나다 내 고품질 제품으로 브랜드 이미지 상승

  - 2008년 캐나다 Consumer Reports지는 삼성과 LG사의 평면 TV, 디지털카메라, 냉장고 등 한국산 전자기기를 구매추천 또는 CR Best Buy 상품으로 선정

  - 2008년 10월 누계 기준, 캐나다 전체 자동차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16.6% 감소를 기록했음에도 현대자동차는 중소형 자동차를 중심으로 9% 판매 증가율을 기록

 

 ○ 중소기업 품목, 바이어로부터 신용 상승

  - 2005~06년 한국 중소기업 수출 상담과 견적주문 같은 수출 증대를 위한 노력의 결실이 2008년부터 자동차부품, 기계·설비장치 부품 같은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증가세로 나타나기 시작함.

  - 2~3년 전부터 캐나다 현지 바이어는 한국산 제품과 중국산 제품을 차별화하기 시작했으며, 한국 중소기업은 가격경쟁력만 확보한다면 대캐나다 수출에 있어 'Made in Korea'가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

 

□ 시사점

 

 ○ 2008년 9월 누계 기준, 한국은 캐나다 수입시장에서 중국과 일본에 비해 1.5~2.5배 높은 수출 증가율을 기록

  - 일본산 제품보다 저렴하고 중국산 제품보다 우수한 품질로 인해 한국의 수출경쟁력이 상승해, 캐나다 시장에서 한국은 역샌드위치 양상을 보여주고 있음.

 

 ○ 2008년 9월 누계 기준, 한국의 대캐나다 10대 주요 수출품목 중 2개 품목을 제외한 8개 품목은 두자릿수 수출 증가율을 기록해, 캐나다 시장 내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 상승을 보여주고 있음.

  - 2009년 한국의 대캐나다 수출 증대를 위해서는 한국산 제품을 'Made in Korea' 브랜드화해야 하고, 수출업체는 현지 바이어에게 긍정적인 자세를 취해 신용을 얻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Consumer Reports, 토론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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