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스포츠용품시장 분야별 희비 엇갈려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2-29
  • 출처 : KOTRA

 

美, 스포츠용품시장 분야별 희비 엇갈려

-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운동기구와 신발 분야 수요 꾸준 –

 

 

 

□ 미국 스포츠용품 시장

 

 ㅇ 리서치 기관인 Plunkett Research, Ltd.에 따르면, 2009년 미국 전체 스포츠산업 규모는 약 4106억 달러에 달하며 운동기구 및 관련 제품 매출액은 약 420억 달러로 예상함.

 

 ㅇ 한편 스포츠용품 협회인 NSGA의 조사에 따르면, 스포츠용품 제조업체들의 2008년 매출액은 663억 달러이며 카테고리별 소비자 구매금액은 아래 표와 같음.

  - 이 소비자 보고서는 8만 가구를 조사해 얻은 결과이며 예상 매출액은 약 1억1000만 가구를 기준임.

 

스포츠용품 분야별 소비자 구매액

        (단위 : US$백만, %)

 

2007년

2008년

2009년(예상)

2007~08년

증감률

2008~09년

증감률

운동기구

25,061

24,883

24,638

-0.72

-0.99

신발류

17,524

17,190

17,191

-1.94

0.01

의류

10,834

10,563

10,476

-2.57

-0.83

레크리에이션용

운송수단

38,003

26,996

19,750

-40.77

-36.69

전체

91,443

79,632

72,055

-14.83

-10.52

자료원 : NSGA

 

  - 2009년 기준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한 분야는 운동기구로 소비자 구매액은 약 246억 달러임. 레크리에이션용 운송수단은 197억 달러, 신발류 171억 달러, 의류 104억 달러 순임.

  - 2007년 이후 레크리에이션용 운송수단 분야(자전거, 레저용 보트, RVs, 스노모빌 등)가 큰 하락세를 보임. 이는 상대적으로 제품 가격대가 높아 경제침체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크게 영향을 끼친 것으로 생각됨.

  - 2009년 전년대비 매출액은 -10.52% 감소한 720억 달러 규모이나 하락폭이 줄어든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ㅇ 다음은 소비자 구매액의 감소폭이 가장 적은 스포츠별 운동기구 판매량임. 25종류 중 상위 7개를 표로 만듦.

  - 그밖에 농구, 야구, 볼링, 하키, 스키, 스노보드, 테니스, 발리볼, 라켓볼, 헬멧(안전용품) 등이 있음.

 

        (단위 : US$백만, %)

 

2007년

2008년

2009년(예상)

2007~08년

증감률

2008~09년

증감률

운동(Exercise)

5,500.2

5,307.8

5,096.0

-3.62

-4.16

사냥용품

3,941.5

4,584.0

4,938.0

14.02

7.17

골프

3,721.5

3,545.6

3,439.0

-4.96

-3.10

팀스포츠용품

2,671.3

2,617.9

2,539.0

-2.04

-3.11

낚시용품

2,247.0

2,104.8

2,038.0

-6.76

-3.28

캠핑

1,452.6

1,460.4

1,431.0

0.53

-2.05

광학 관련 제품

1,018.8

1,023.8

1,034.0

0.49

0.99

전체

25,061.3

24,882.6

24,638.0

-0.72

-0.99

자료원 : NSGA

 

  - 운동기구 중에서도 운동용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2009년 50억 달러를 기록함. 다음은 사냥용품 49억 달러, 골프용품 34억 달러, 팀스포츠용품 25억 달러, 낚시용품 20억 달러, 캠핑용품 14억 달러, 광학 관련 제품 10억 달러 순임.

  - 2007~09년 대체적으로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사냥용품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함. 광학제품도 플러스 성장을 나타냄.

  - 그밖에 헬멧을 비롯한 안전용품, 축구용품, 라크로스용품이 수요 증가세를 보임.

  - 운동기구는 최근 3년 동안 0.72%, 0.99% 감소에 그쳐 다른 카테고리제품 대비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함.

 

□ 시사점

 

 ㅇ 전체적인 스포츠용품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운동기구 및 신발산업은 경기의 영향을 덜 받아 큰 감소폭 없이 시장규모가 유지됨. 특히 운동기구 중에서도 사냥용품, 광학제품, 안전용품은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임.

 

 

자료원 : NSGA, MSNBC, Plunkett Research, KBC 자체 DB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스포츠용품시장 분야별 희비 엇갈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