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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세계시장, 안전 민감증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0-03-02
  • 출처 : KOTRA

 

[러시아] 세계시장, 안전 민감증

-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과 전망 -

- 안전하고 품질 좋은 유아용 식기에 대한 수요 증가 -

 

 

 

□ 유아용품 시장

 

 ○ 러시아의 유아용품 시장은 러시아 내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중 하나로 매년 20~25% 성장하고 있음. 특히 제품 중 장난감분야가 30% 이상 성장함.

 

 ○ 유아용품 시장 중 영아용(만 0~3세) 제품의 판매가 빠르게 증가해, 러시아 전체 영아용 제품의 구매 잠재력은 약 1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임.

 

 ○ 러시아의 인구 출생률은 2005년부터 증가를 보이며, 2008년에는 전년대비 13%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이는 러시아 정부의 출산 장려 정책을 통한 보조금 지원 및 확대로 인한 것. 2009년 출산장려비용으로 170억 루블(5억6000만 달러)이 집행됐으며, 2010년에는 180억 루블(6억 달러) 이상 될 것으로 전망됨.

 

출처 : 러시아 연방 통계청

 

□ 제품별 시장분석

 

 ○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은 크게 의류, 완구류, 기타 액세서리(유모차, 자전거)로 분류됨.

 

 ○ 2008년 러시아 아동 의류시장 규모는 약 51억 달러로, 매년 1인당 평균 아동복 지출비용은 약 250달러를 기록했으며, 소비 성향은 최근 1~2년 사이 중저가에서 중고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 2008년 러시아 완구류 시장규모는 약 4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대부분 수입제품에 의존함. 특히 완구류 제품은 ‘Detski Mir’ 라는 전문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반독점으로 판매되고 있어 대부분 고가로 판매됨.

 

 ○ 액세서리시장은 총 유아 용품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며, 유모차, 유아용 카시트, 식기류 등이 많은 부분을 차지함.

 

 ○ 특히 식기류는 아이들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품목이기 때문에 러시아 인증 GOST를 취득해야 시장에 유통될 수 있음. 그럼에도 멜라민이 함유된 중국산 플라스틱 제품들이 불법유통된 후 까다로운 러시아 소비자들이 고가의 유아 식기용품을 구입해 고가 유아 식기류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추세

 

출처 : 러시아 관세청

 

□ 전망

 

 ○ 현재,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은 서구 기업들에 비해 생산기술 및 품질면에서 경쟁력을 갖추지 못했고, 러시아 유아용품 체인점과의 유대관계에서 현지화의 벽을 넘지 못했음. 때문에 저가인 중국제품과 고가인 유럽제품 사이에서 괄목할만한 판매를 기록하지 못하고 있음.

 

 ○ 러시아의 인구증가 및 출산장려정책을 통해 보조금 지급에 따라 경쟁업체가 매우 많은 시장. 하지만 앞으로 유아용품에 대한 관심도와 인증되지 않은 중국제품의 불법 유통 통제로 인해 한국기업의 참여 검토가 필요

 

 ○ 또한, 아동 의류용품 시장보다 완구류 및 기타 액세서리 제품 시장 수요가 더 밝게 전망되므로 관련 업계 진출이 필요한 시점임.

 

 

 

출처 : Yandex

 

 

자료원 : RBC Daily, KOTRA 모스크바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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