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오만 발전기시장, 건설시장과 동반 성장세
  • 트렌드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김동현
  • 2010-02-14
  • 출처 : KOTRA

 

오만 발전기시장, 건설시장과 동반 성장세

- 대규모 프로젝트 현장에서는 수천㎸A의 대형 발전기 사용 –

- 유력 에이전트 선정 및 AS체제 구축 중요 -

 

 

 

□ 오만, 전력공급 부족

 

 ○ 오만의 산업화 및 현대화 진전에 따라 전력 수요는 지속 성장세를 보이나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한 발전기 수요가 지속 성장세를 보임.

 

 ○ 무더운 기후로 인해 오만의 전력 수요는 여름철에 피크타임을 맞이하는데, 현재의 수요 증가세를 고려하면 2020년 오만의 전력 수요는 현재의 2배인 8000㎿에 달할 전망임.

  - 2009년 전력수요는 전년 대비 무려 13%의 급증세를 보였음.

  - 오만 PAEW(Public Authority for Electricity and Water ; 전력담수청)에 따르면, 오만 정부는 급증하는 전력 및 담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향후 5년간 약 70억 달러 규모의 발전 및 담수 프로젝트를 계획 중

 

 ○ 오만 발전기시장은 미국산이 주도하나 세계 주요 브랜드들이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을 공급 중이어서 경쟁이 치열함.

  - 정확한 통계 입수는 어려우나 관련 에이전트들에 따르면 Caterpillar, FG Wilson, Cummins, SDMO 등이 시장점유율 상위 브랜드임.

 

오만 발전기시장 주요 브랜드

브랜드

제조국

Caterpillar

미국

Cummins

미국

FG Wilson

미국

Ingersoll Rand

미국

Acme Motori

이탈리아

Iveco Alfo

이탈리아

Aggreko

영국

Perkins

영국

Jengan

UAE

Denyo

일본

Daehan

대만

Kirloskar

인도

Windsor

인도

SDMO

프랑스

Teksan

터키

 

Caterpillar Diesel Generator(좌), FG Wilson Diesel Generator

 

 

□ 다양한 구매 결정요인

 

 ○ 오만에서 발전기 구매여부는 전력, 전압, 연료 형태, 연료 효율성, 소음정도, 운반 용이성, 가격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됨.

  - 연료는 디젤이나 가스를 사용

 

 ○ 고정형 발전기는 가정이나 사무용 빌딩에서 전력 보강을 위해 주로 사용되며, 이동식 발전기는 건설 현장, 캠프 등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 지역에서 주로 사용됨.

  - 산업용 발전기는 주로 농업, 광업, 통신, 교육 등의 용도로 사용

 

 ○ 가정용이나 사무실용으로는 100㎸A 미만의 소형 발전기가 사용되며, 대규모 프로젝트 현장에서는 수천㎸A의 대형 발전기가 사용됨.

 

 ○ 오만 건설시장이 지속 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발전기 수요도 지속 증가세를 보일 전망임.

 

□ 에이전트가 유통구조에서 중요한 역할 수행

 

 ○ 현지 독점 에이전트를 통한 수입이 관행화됐을 뿐만 아니라 에이전트가 유통구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

  - 에이전트 선정 시 세심한 주의와 성실한 관리가 필요

 

 ○ 에이전트 계약 후 현지 인지도 확대를 위해서는 광고 지원 등의 현지 에이전트 지원전략이 필요

 

 ○ Commercial Invoice, Certificate of Origin, Packing List 등의 통관서류에 대해 한국 주재 오만 대사관에서 미리 공증을 받는 것 외에는 통관이나 수입상 별다른 장애가 없음.

 

 ○ 수입관세는 5%이며, 관세 이 외에 부가가치세나 판매세 등의 추가적인 세금이 전혀 없음.

 

주요국별 대오만 발전기 수출동향(75㎸A 이하)

               (단위 : US$)

국가명

2006

2007

2008

중국

281,130

76,444

25,864

프랑스

14,991

23,805

36,734

미국

833,507

2,621,838

3,055,415

UAE

2,432,411

3,003,049

1,824,620

일본

-

118,201

124,261

영국

16,941

2,088,306

969,320

인도

167,324

49,984

78,080

기타

171,143

232,705

455,954

총계

3,917,447

8,214332

6,570,248

자료원 : 오만 통계청

 

주요국별 대오만 발전기 수출동향(76~375㎸A)

             (단위 : US$)

국가명

2006

2007

2008

중국

294,012

238,683

-

프랑스

175,411

-

692,991

미국

174,465

2,351,681

4,815071

UAE

6,888,097

7,053,007

6,628,665

일본

198,514

5,793

145,708

영국

373,637

406,886

4,563,467

한국

-

807

-

인도

11,504

137,946

17,180

기타

409,722

279,656

453,359

총계

8,525,360

10,474,459

17,316441

자료원 : 오만 통계청

 

□ 시사점

 

 ○ 오만의 경우 지역별·계층별 구매력 차이가 높은 편이나 전반적으로 구매력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 전통적으로 품질 위주의 시장인 오만도 경제위기 이후 가격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함께 갖춘 동아시아산 제품에 관심도가 제고됨.

 

 ○ 발전기시장의 경우 가격 및 품질이 모두 중요하나 경제위기 이후로는 소비자들이 가격을 더 우선시하는 경향을 보임.

  - 경쟁력을 갖춘 한국 제품들이 시장진입 기회를 맞고 있음.

 

 ○ 시장 신규 진입 및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가격과 품질이 모두 중요하며, 서비스센터를 갖추지 못하거나 부품 조달이 용이하지 못할 경우 고객을 잃게 됨.

 

 

자료원 : 오만 관세청, 주요 에이전트 인터뷰 및 KOTRA 무스카트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오만 발전기시장, 건설시장과 동반 성장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