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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시안 액세서리시장, 한국 제품 선호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0-02-04
  • 출처 : KOTRA

 

中 시안 액세서리시장, 한국 제품 선호

- 소득수준 향상으로 시안시장 진출 전망 밝아 –

 

 

 

□ 중국 액세서리시장 동향

 

 ㅇ 세계사치품협회(WMA)에 따르면 2009년 중국의 사치품 소비액은 94억 달러에 이르러 일본에 이어 세계 2위의 시장이나 액세서리시장은 다른 아시아 국가에 비해 낮은 수준임.

 

 ㅇ 중국 여성의 1인당 액세서리 소유 비율은 15%로 아시아 주요 국가와 현저한 차이를 보여, 중국 액세서리시장 발전 전망이 밝음.

 

아시아 주요 국가의 1인당 액세서리 보유율

도쿄

싱가포르

홍콩

한국

말레이시아

태국

중국

68.2%

48%

54%

68%

47%

68%

15%

자료원 : 韩国饰靡中的原因分析

 

 ㅇ 중국 액세서리시장은 발전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으나, 중국의 경제성장과 함께 크게 성장하는 분야로 시장규모는 약 600억 위앤으로 추산됨. 매년 평균 25%의 성장을 보임.

 

 ㅇ 액세서리는 중국에서 패션 모조장신구(仿眞首飾)와 유행장신구(流行首飾)로 지칭되며, 특히 액세서리가 결혼예물로 많이 사용되는데 천만 쌍 이상이 매년 결혼식을 올려 향후 이 시장의 발전 가능성이 높음.

 

□ 중국 액세서리시장 경쟁동향

  

 ㅇ 중국 액세서리시장에는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한국 등의 다양한 브랜드가 진출한 가운데 중국 현지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ㅇ 중국 액세서리시장은 크게 세 가지 시장으로 분류되는데 세계적인 브랜드와 고급 디자인의 구미 제품, 한류와 함께 중저가의 한국 제품, 외국 제품 복제품인 저가제품 중국 현지산이 산재함.

 

 ㅇ 물론 귀금속분야는 중국기업이 현지인의 기호에 맞춰 상당한 고가시장을 독점

 

 ㅇ 현재 중국 내 유통되는 주요 액세서리 기업은 다음과 같음.

 

현지 유통 주요 액세서리 브랜드 현황

국가

브랜드

미국

KREMENTZ, TIFFANY, MONET

프랑스

CARTIER, CHANEL, C&L

캐나다

CORO

오스트리아

BVLGARI, SWAROVSKI

이탈리아

GUCCI, ITALINA

한국

WINDY GIRL, PINKY GIRL

중국

新光

중국 액세서리시장 선두기업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2005

49,044

94.1

24,979

95.3

2006

46,920

-4.3

11,487

-54.0

2007

51,410

9.6

8,799

-23.4

2008

68,596

33.4

11,292

28.3

2009

70,177

13.7

7,925

-23.6

자료원 : KITA

 

□ 시안 액세서리시장 , 한국 제품 선호

 

 ㅇ 섬서성은 서부 대개발 및 최근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정책 등에 힘입어 2000년부터 8년 연속 경제성장률이 두자릿수로 이어져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여성의 액세서리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특히 섬서성 등 서부 내륙지역은 한류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드라마에 등장하는 의류 및 액세서리에 관심이 상당히 높음.

 

 ㅇ 현재 시안은 따이멍더(戴得), 라오펑샹(老祥), 스토우지(石头记) 등 중국산 액세서리제품이 유행에 상관없이 인기를 누림.

  - 따이멍더는 시안에 30여 개의 전문매장이 있으며, 시안 중심가에 위치한 카이유앤(元) 백화점내 전문매장의 연 매출액은1000만 위앤을 상회함. 기타 오페이야(菲雅) 13개, 프랑스산 Fenix가 3개의 매장을 보유

 

 ㅇ 이에 비해 한국 액세서리 전문매장은 전무함. 한국성(韩国城)이란 명칭을 가진 매장에서 한국 브랜드 액세서리를 취급하나, 대부분 한국산 모조제품이나 연해지역에서 생산한 제품임.

 

 

 ㅇ 몇 년 전만 해도 시안 중심지에 위치한 한국성에는 한국산 액세서리 및 의류를 전문 판매하는 매장이 많았으나, 현재는 거의 한국산 제품을 취급하지 않음.

 

 ㅇ 한국산 제품이 현지에서 선호되는 이유는 한-중 양국의 공통된 정서, 한류 열풍에 대한 관심, 세련된 디자인 및 착용편리 그리고 무엇보다 품질에 비해 저렴한 가격 등 때문임.

 

□ 시사점

 

 ㅇ 시안에서는 한국이 패션리더로 인식되며, 액세서리제품은 한류와 바로 결합되는 문화상품으로 한국산 진출 시 많은 호응이 기대됨. 일례로 지난해 12월 시안KBC에서 주최한 한국상품판촉전에서 액세서리가 큰 인기를 끌었음.

 

 

 ㅇ 한국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도에도 한국제품의 시안 진출에 가장 큰 장애는 관세 및 부가세, 물류비용, 매장 입점비 등 현지 유통까지 소요되는 제반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데 있음. 이 때문에 현지 유력 유통망 혹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대리상을 통한 전문판매점 혹은 직판매장 등 현지 마케팅 경로가 매우 필요함.

 

 

자료원 : 현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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