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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떠오르는 헤어 액세서리 시장을 선점하라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1-08-25
  • 출처 : KOTRA

 

中, 떠오르는 헤어 액세서리 시장을 선점하라

- 구매력 향상에 따라 브랜드 액세서리 수요 늘어 -

- 확실한 강자가 없는 블루오션 -

- 한국산 액세서리 이미지 좋아 진출 유망 -

 

 

 

□ 독립된 브랜드 헤어 액세서리시장 형성 중

 

  액세서리를 사용하는 5억 명의 중국 여성 중 브랜드 액세서리를 사용하는 여성비율은 25%에 불과하나 최근 중국의 경제 발전과 구매력 상승으로 브랜드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

 

  특히 헤어 액세서리는 목걸이, 반지 등의 기타 액세서리와 분리돼 독립된 시장을 형성 중임. 2011년 5월 실시된 액세서리 선호도 설문조사에서 헤어 액세서리는 목걸이, 핸드백 등의 액세서리를 제치고 중국 여성이 제일 선호하는 액세서리로 조사됨.

 

  브랜드 헤어 액세서리 시장은 목걸이, 반지 등의 기타 액세서리와는 다르게 아직 확실한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을 가진 브랜드가 없고 시장이 막 형성되는 단계이므로 진출 공간과 발전 가능성이 큰 블루오션이라고 할 수 있음.

 

□ 중저가 액세서리 시장은 중국 브랜드가 주도, 해외 브랜드는 고급 액세서리 중심

 

  현재 전문적으로 헤어 액세서리만 생산하는 기업은 거의 없으며 대부분 일반 액세서리 생산기업이 부가적으로 헤어 액세서리를 생산·판매하는 수준에서 시장이 형성돼 있음.

 

  중저가 액세서리 중심의 중국 브랜드

  - 2009년 기준 헤어 액세서리 생산업체는 7000여 개이며, 수출을 포함한 매출규모는 약 1200억 위안임.

  - 중국 헤어 액세서리 생산업체는 주로 광둥성, 저장성, 장쑤성에 있으며, 이탈리아나그룹(伊泰娜集), 신광그룹(新光控股集) 등의 기업이 중저가 액세서리를 중심으로 중국 액세서리 시장의 50%를 차지함.

 

  고급 액세서리 시장을 주도하는 해외 브랜드

  - 해외 브랜드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이용해 고급 헤어 액세서리 시장을 주도하며 대부분 생산공장은 중국에 두지 않고 수입·판매에만 중점을 둠.

  - AGATHA, Julie, CHAPLET 등 해외 브랜드들은 중국 베이징, 상하이 등의 1선 도시들에 잇달아 전문매장을 열어 고급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음.

  - ARTINI(雅天), Italina(伊泰娜) 등의 홍콩·대만계 브랜드 역시 고급 액세서리 제품을 중심으로 상하이, 선전 등 경제가 발달한 연안지역의 직장인들과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주요 헤어 액세서리 브랜드 현황

브랜드

국가

소개

류싱메이(流行美)

중국

- 헤어 액세서리를 전문기업으로 전국에 2100여 개 매장이 있음.

- 현재 레노버 그룹의 1000만 달러 투자를 받으며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음.

리시야(利西)

중국

- 까르푸, 월마트, 따룬파(大润发), 러고우(乐购) 등의 대형 마트와 계약을 잇달아 계약을 체결함.

- 주요 도시에 직영점을 설치함.

She's(茜子)

독일

- 중국에 생산공장을 둔 독일계 브랜드임.

- 전국 대도시와 고급 마켓에 전문매장이 있으며 400여 개 인터넷 판매 사이트가 있음.

AGATHA

프랑스

- 2005년에 중국에 진출해 현재 베이징, 상해하이 산둥, 허베이, 챵춘, 지난, 선전 등에 총 14개 전문매장이 있음.

Julie

프랑스

- 중국에는 전문매장이 없고 인터넷 판매를 중심으로 하고 있음. 여성 소비자들의 선호하는 브랜드임.

자료원: 우한 KBC 자체 조사

 

□ 서비스, 구매환경 등 제품 외적인 요소 역시 중요한 구매조건

 

  헤어 액세서리의 가격은 판매 장소에 따라 천차만별이나 보통 중소형 매장에서는 10~50위안, 전문매장에서는 200위안 정도의 제품이 주로 거래됨.

 

주요 헤어 액세서리의 판매장소별 가격 비교

종류

 

 격(위안)

중소형 매장

쇼핑센터

전문매장

큐빅 제품

60

150

240

금속 제품

15

120

180

아크릴 제품

25

90

200

리본 제품

25

130

180

머리끈

12

68

150

자료원 : 우한KBC 자체 조사

 

  헤어 액세서리 구매 시 가격, 디자인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치, 서비스 및 구매환경과 같은 제품 외적인 요소도 점차 중요한 구매조건으로 인식됨. 특히 20, 30대 젊은 여성들은 구매환경이 좋은 전문매장, 쇼핑센터에서의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함.

 

  헤어 액세서리 구매 시 20, 30대의 젊은 여성들은 드라마, 영화 등 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들은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보고 구매하는 성향이 있음.

 

□ 중국시장 진출 시 브랜드 및 품질관리에 신경 써야

 

  중국의 빠른 경제 성장과 함께 구매력이 상승되면서 브랜드 헤어 액세서리 시장이 형성, 확대됨. 따라서 중국을 헤어 액세서리 생산기지로만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떠오르는 소비시장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음.

 

  각종 한국 드라마와 영화 등에 한국 연예인들이 착용하는 헤어 액세서리가 자주 노출돼 한국산 헤어 액세서리에 대한 중국 여성들의 인지도가 높고 이미지가 좋아 동일한 제품이라도 한국산이라고 할 경우 가격이 몇 배 이상 비싸지는 경우도 있음.

 

  브랜드와 구매환경을 중시하는 소비자 구매 성향을 고려할 때 전문매장이나 쇼핑센터를 통한 중국시장 진출이 효과적 방법이라고 판단됨. 자본 규모가 부족한 중소기업은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인터넷 쇼핑몰, 홈쇼핑 등을 통한 중국시장 진출도 고려할 만함.

 

 

자료원: KOTRA 우한 KBC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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