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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베트남 오토바이시장, 현지 조립제품 판매 증가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노동욱
  • 2010-01-21
  • 출처 : KOTRA

 

2009년 베트남 오토바이시장, 현지 조립제품 판매 증가

- 오토바이시장 지속 성장 이어져 –

- 오토바이 완제품 수입 감소, 부품 수입 증가 –

 

 

 

□ 베트남 오토바이시장 동향

 

 ○ 베트남 오토바이협회(Vietnam Motorbike Association)에 따르면, 베트남 내 오토바이 생산기업은 총 20여 개임. 이 중 외국투자기업이 8개사로 외국투자기업의 조립생산은 전체 오토바이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함.

  - 외국투자기업에서는 베트남 현지 조립생산 오토바이를 타국가로 수출하나, 대부분 국내시장에 공급됨.

 

 ○ 2009년 베트남 오토바이시장은 국내경기 불황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나타냈으며, 총 오토바이 조립 생산량은 305만 대로 추정됨.

  - 매년 6% 이상 증가함.

  - Honda, Yamaha, Suzuki 등의 외국투자기업에서 베트남 조립생산은 전체 생산비중의 60% 이상을 차지함.

 

베트남 오토바이 조립생산 동향

              (단위 : 천 대)

구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국영기업

168.4

120.8

96.9

36.9

44.3

개인기업

496.6

609.4

643.5

953

1,000.6

외국투자기업

1,163.4

1,251.9

1,406.2

1,739.3

1,835.3

전체

1,828.4

1,982.1

2,146.6

2,729.2

2,880.2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GSO)

 

 ○ 2006년 베트남 오토바이 판매시장은 연간 200만 대 이상으로 확대됐으며,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향후 10년 내 베트남 오토바이시장은 2배 이상 확대돼 2007년 1800만 대의 시장규모에서 2015년에는 3100만~3500만 대의 초대형 오토바이시장으로 급부상할 것이라 전망함.

 

베트남 오토바이시장 현황

      (단위 : 명, 대, US$)

연도

인구

오토바이 등록대수

100명당 오토바이 수

오토바이 수입규모

2002

79,727,400

9,917,538

12.4

4억2,200만

2003

80,902,400

10,975,798

13.6

3억2,800만

2004

82,031,700

13,066,941

16

4억5,200만

2005

83,106,300

16,086,644

19.4

5억4,100만

2006

84,136,800

18,729,293

22.2

5억5,700만

2007

85,171,700

21,800,000

25.6

7억2,500만

2008

86,210,800

24,800,000*

28.8

7억6,400만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 도로교통국 및 KOTRA 호치민KBC 자체산정

 

□ 2009년 베트남 주요 오토바이 조립업체 생산동향

 

 ○ 베트남 주요 오토바이 조립회사는 오토바이 디자인 개선과 서비스 향상으로 변화되는 베트남 오토바이시장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음.

  -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젊은 층을 겨냥하며, 잇달아 중·고급의 스쿠터 모델을 출시하고 있음.

 

 ○ 2009년 Piaggio Vietnam은 처음으로 베트남 현지 조립생산을 시작하며, 베트남 오토바이시장에 새롭게 진출함.

  - 2009년 3분기 현지 조립공장을 완공해 가동했으며 3개월 만에 1만 대 오토바이를 조립, 출고했고 100% 가까운 판매량을 보임.

  - 가격책정 및 논란이 많았던 2009년 베트남 오토바이시장에서 능동적인 마케팅과 고객만족서비스가 큰 성공요인으로 작용함.

 

 ○ Honda Vietnam은 연간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연간 평균 150만 대 이상을 생산함. 2009년 한동안 판매가격에 따른 논란으로 언론과 소비자의 질타를 받으며, 소비자신뢰도가 다소 하락했으나 디자인 개선과 신기술 도입으로 제품 성능을 강조함으로써 이를 만회함.

  - 2009년 출고된 모델 중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Sh 모델로 Honda Vietnam이 점점 고급화되는 시장에 맞춰 내놓은 전략적 모델임.

 

 ○ 2009년 Yamaha는 신기술을 도입한 Lexam 115 모델을 출시하며, 많은 판매량을 기록함. 이 외 Nouvo, Mio 스쿠터 모델의 판매가 증가함.

  - Yamaha Vietnam은 새로운 다양한 모델과 1500만~3300만 동의 다양한 가격대로 좋은 판매실적을 기록함. 이 외 BW’s 125 모델을 고급시장을 겨냥해 출시함.

 

 ○ SYM사는 자사만의 디자인을 갖추면서, 고급스쿠터의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을 겸비함.

  - Attila Elizabeth, Shark는 SYM사의 주력모델로 부상, 높은 판매량과 매출을 올림.

 

베트남 조립회사의 주요 오토바이 모델

제조사

모델명

배기량

판매가격(VND)

Honda

Sh

125cc

150cc

99,990,000

121,990,000

Piaggio

Vespa LX

125cc

150cc

61,500,000

74,500,000

SYM-VMEP

Attila Elizabeth

Shark

125cc

 

 

 

 

 

 

125cc

28,000,000

 

 

 

 

 

 

45,000,000

Yamaha

Lexam

115cc

26,500,000

주 : 환율-US$ 1 = 18,500VND(상업은행 기준)

자료원 : 각 제조사 웹사이트

 

□ 베트남 오토바이 수입동향

 

 ○ 2009년 베트남의 오토바이 수입은 11만 대, 1억3200만 달러로 추정됨. 이는 전년 대비 수량과 금액에서 각각 14.3%, 5.2% 감소를 나타냄.

  - 2009년 3월을 제외한 오토바이 수입은 월평균 1000만 달러 안팎으로 이뤄짐.

 

 ○ 수입시장 동향을 보면 일반, 저가 주류의 세미 오토바이(언더본 스타일, 비즈니스 바이크) 수입은 정체된 반면, 신세대가 선호하는 고급스쿠터와 높은 배기량의 오토바이로 선호도가 옮겨지고 있음.

  - 배기량 175㏄ 이상의 오토바이 수입은 연간 1000대 이상으로 꾸준히 증가함.

  - 각종 최고급 오토바이 수입이 이뤄지면서 Ducati, Harley Davidson, Victory, Triumph, BMW와 같은 세계적인 초고가 오토바이가 호치민시 시내에서 눈에 띄게 됨.

 

 ○ 2009년 오토바이 및 부품 수입은 7억4200만 달러로 추정되며,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함.

  - 연초 국내경기 악화로 인해 오토바이 부품 수입이 감소추세를 보였으나, 하반기 경제회복 기미를 보이며 오토바이 부품수입 증가추세를 나타냄.

  - 현재 기존 오토바이 종류 수입은 감소추세이며, 오토바이 부품의 경우 증가추세임.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GSO)

 

□ 시사점 및 전망

 

 ○ 베트남 현지 오토바이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완제품 수입이 줄고 있음.

  - 오토바이 판매상에 따르면 Honda, Yamaha, Suzuki와 같은 브랜드 현지 조립생산 오토바이 모델이 다양해지고, 수입제품에 비해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소비자의 선호도가 증가함.

  

 ○ 베트남의 오토바이 수입관세

  - 50㏄ 미만, 250cc 이상 800cc 미만 : 85%

  - 50㏄ 이상 250cc 미만 : 83%

  - 800㏄ 이상 : 77%

  - 175㏄ 이상 수입 시 별도의 수입허가가 필요하며, 중고 오토바이는 수입금지품목임.

 

 ○ 베트남 국민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고급스쿠터와 높은 배기량의 오토바이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150㏄ 이상 배기량의 오토바이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올해에는 2009년보다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 베트남 뉴스, KOTRA 호치민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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