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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시안, 춘절 맞아 건강식품 특수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0-01-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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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시안, 춘절 맞아 건강식품 특수
- 90% 이상 선물용으로 구입 -
○ 중국의 최대 명절인 춘절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선물용 시장에서 건강식품이 특수를 맞이함.
○ 중국인들은 춘절에 친지에게 선물하는 풍속이 있는데, 건강식품의 “건강을 함께 선물한다”는 컨셉트가 건강과 행복, 안녕을 비는 중국인들의 춘절선물로 가장 적합한 것으로 보임.
○ 특히 멜라닌파동 이후 건강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과 소득향상에 따른 웰빙열풍으로 올해 춘절 인기선물 아이템 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음.
□ 90% 이상, 선물용으로 구입
○ 화상보(華商報)가 2010년 1월 10일 발표한 건강식품 구매 관련 여론조사에 따르면 '언제 건강식품을 구입하는가'라는 질문에 24%는 규칙적으로 구입한다고 답했고, 명절이나 기념일 등 특별한 날에만 구입한다는 응답은 21%인데 반해, 55%의 대부분 여론조사 참가자들은 우연히 구매한다고 응답함.
○ 90% 이상이 선물용으로 구입하며, 자신의 건강을 위해 구입한다는 건강식품 구매자는 10%도 되지 않아 건강식품이 선물용품으로 자리잡아감을 알 수 있음.
□ 안전성 여부가 가장 중요한 구매요소
○ 건강식품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42%가 안전성이라고 응답했으며, 건강식품의 효과 및 효능이라는 응답은 37%, 가격이라고 답한 비율은 11%였음. 기타답변으로는 건강식품의 주요성분, 포장상태, 맛 등이 있었음.
○ 품질 미달의 저질 건강식품 범람이 사회적으로 여러 차례 파장을 일으키면서, 중국인들이 건강식품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인체유해 여부인 제품의 안전성으로 나타남.
○ 이러한 이유로 건강식품 구입 시 안전성과 효능이 검증된 유명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높으며, 관련정보를 대부분 신문, TV, 입소문 등의 경로를 통해 취득함.
- 신문, TV, 입소문이 각각 66%, 19%, 10%임.
□ 소득수준 향상으로 구입 가격대 상승 중
○ 100~300위앤 가격대 가장 선호해
- 건강식품 구입 가격대를 보면 대상자의 75%가 100~300위앤 가격대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300~1000위앤 상당의 고가품은 10%, 100위앤 이하는 15%로 나타났음.
- 또한 소득증가에 따른 고가제품의 수요 증가 및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 제품의 가격상승으로 기존 100위앤 이하의 제품에서 현재는 100~300위앤대 제품이 주류를 이루게 됨.
○ 전문판매점 서서히 증가
- 제품 구입 장소를 보면 32%의 응답자가 건강식품 전문판매점에서 구입한다고 응답했고 대형약국에서 구입한다는 대답은 31%, 마트에서 구입한다는 응답은 28%로 그 비율이 비슷하며 기타 10%는 주거지역 커뮤니티에서 구입함.
- 최근 들어 마트와 대형약국에서 구입하는 방식이 점차 전문판매점, 직영점으로 전환 중임을 알 수 있음.
□ 연령대별 선호도 다양
○ 구매 건강식품을 보면 면역력 강화, 다이어트, 미용, 수면개선, 혈액 내의 지방, 혈당, 혈압을 낮추는 제품 중 최근 신종플루 등 질병의 만연으로 45%가 면역력 강화 건강식품을 구매함.
○ 건강식품 구매 연령대는 노인, 어린이, 화이트칼라 등 다양하며 남녀노소에 따라 구매제품의 차이가 큼. 남녀노소에 따른 인기제품은 아래와 같음.
- 노인층 : 수면개선 건강식품
- 여성 화이트칼라 : 다이어트, 피부미용, 노화방지 등 미용 관련제품
- 남성 직장인 : 콜레스테롤 저하 제품, 기억력 향상 등 두뇌건강 유지제품, 간보호, 혈액 내 지방 제거 제품, 강장제품 등
- 어린이 : 성장발육 및 영양균형을 돕는 단백질류 건강식품
□ 시사점
○ 중국 내륙지역 활황을 이끈 고성장에 따른 소득증대로 내륙 및 서부 지역 중국인들의 건강 및 웰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며, 건강식품시장은 지속 성장이 전망됨.
○ 특히 중국 내륙지역은 연해지역에 비해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고, 한국제품은 중국 웰빙트렌드에 부합하므로 현지시장 개척 시 좋은 성과가 기대됨.
○ 한국 건강식품 관련업체는 중국 건강식품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마케팅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이 효과적일 것임.
- 첫째, 현지 언론매체 중 신문 및 TV 광고의 효과적인 활용
- 둘째, 한류스타를 활용하는 한국 특색을 살린 제품 개발
- 셋째, 한국에서 이미 효과를 거둔 노인, 여성, 어린이 대상 제품의 현지 진출
- 넷째, 현지 명절특수를 대비한 선물용품 개발
○ 이를 위해서는 중국시장 진출 전 철저한 사전조사를 통해 현지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선정하고, 가격과 유통경로 등을 확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 화상보 등 현지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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