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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2010년 경제전망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0-01-06
  • 출처 : KOTRA

 

미국, 2010년 경제전망

- 성장세 약하고 회복기간 오래 걸리는 2%대 저성장 전망 -

- 민간부문 자생적 성장동력 불충분, 금융부문 위험요소 잔재 -

 

 

 

□ 지표상 경제전망

 

 ㅇ 실질GDP 성장률, 플러스 성장 유지, 그러나 2%대의 저성장 유지 전망

  - 미국 연준, 2.5~3.5% 성장 전망으로 기관보다 낙관적인 전망

  - 세계 주요기관들 미국 경제 1.5~2.5%의 저성장 전망

  - 주요 투자은행들 2~3%대 GDP 성장률 전망

 

주요 기관들의 미국 실질 GDP 성장률 전망(%)

기관명

2009

2010

2011

미국 연준(FRB)(2009.11.)

-0.4~-0.1

2.5~3.5

3.4~4.5

IMF(2009.10.)

-2.7

1.5

N.A.

OECD(2009.11.)

-2.5

2.5

2.8

World Bank(2009.6.)

-3.0

1.8

2.5

자료원 : 각 기관의 경제전망 보고서

 

주요 투자은행들의 미국 실질GDP 성장률 전망

투자은행명

연간

2010

2009

2010

1/4

2/4

3/4

4/4

BNP Paribas

-2.4

2.0

1.5

1.2

2.0

2.1

Goldman Sachs

-2.4

2.1

2.0

2.0

1.5

1.5

Credit Suisse

-2.5

3.2

4.0

4.0

3.0

3.0

JPMorgan

-2.5

3.2

3.0

4.0

4.0

3.5

Barclays Capital

-2.4

3.6

5.0

3.0

3.5

3.5

투자은행 평균

-2.4

2.8

3.1

2.8

2.8

2.7

자료원 : 블룸버그통신

 

□ 미국 연준(FRB)의 2010~12년 경제전망

 

 ㅇ GDP 성장률, 2010년에 2.5~3.5% 전망, 2011년 이후 3.4~4.5% 성장 전망

 

 ㅇ 실업률, 2010년 4/4분기 9.3~9.7%로 10% 아래로 낮아지고 2012년 6.8~7.5% 전망

  - 연준의 중기 달성가능 실업률 수준(5~5.2%)은 상당한 기간 소요 가능성 높아

 

 ㅇ 개인소비지출 물가상승률 2010년 1.2~1.6%로 낮은 수준 유지 전망

 

미국연준의 경제전망(%)

연도

2009

2010

2011

2012

실질GDP 성장률

-0.4~-0.1

2.5~3.5

3.4~4.5

3.5~4.8

실업률

9.9~10.1

9.3~9.7

8.2~8.6

6.8~7.5

개인소비지출 물가상승률

1.1~1.2

1.3~1.6

1.0~1.9

1.2~1.9

자료원 : 미국 연방준비위원회 FOMC 11월 회의자료, http://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files/fomcminutes20091104.pdf

 

□ 2010년 미국 경제의 3대 리스크 요인

 

 ㅇ 민간부문의 자생적 성장동력 미약

  - 2009년 경기부양책과 기업의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하반기부터 침체에서 벗어나 회복국면 진입

  - 2010년부터 이러한 효과가 점차 소진, 중반 이후부터 민간부문의 자생적 성장동력 약화 전망

  - 따라서 민간부문의 성장동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소비지출의 상승 여부가 가장 중요

  - 이는 실업률(현재 10%), 가계부채와 신용가용성(주택가격 하락으로 장기화 우려) 해결이 관건

 

 ㅇ 금융불안 재연 가능성

  - 상업용 부동산대출 부실 우려 잠복, 2/4분기 말 3조5000억 달러로 중소형은행 대출의 40% 차지

  - 낮은 주택가격, 바닥세 벗어났다는 분석과 2010년 중반까지 5~10% 추가하락 등 갈리는 전망

  - 미국 달러화 가치 약세 지속 전망, 국제 원자재가격 급등 및 국제금융시장 불안 고조 가능

 

 ㅇ 연준의 출구전략 관련 불확실성

  - 경기전망 불확실성으로 출구전략 시행시기에 대한 불확실성 아직 존재

  - 너무 빠르면 더블딥, 너무 늦으면 자산버블 초래 우려 등 의견 분분

 

□ 주요 산업별 CEO들의 경제전망

 

 ㅇ Bloomingdale’s CEO Michael Gould-백화점

  - 2009년 12월 재고수준을 급격히 낮춰서 2010년을 맞이하기에 좋은 상태임.

  - 판매는 전년과 같은 수준이지만 이익이 제고됨.

  - 2010년에는 새로운 제품을 지속 개발할 계획으로 재고수준을 계속 낮출 계획

  - 2010년 하반기에는 그동안 기다린 높은 성장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

 

 ㅇ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CEO Gary Shapiro-전자제품

  - 2010년 경기, 태양이 쨍쨍한 것은 아니지만 구름 낀 중에도 몇 번의 햇빛은 있을 것임.

  - 새로운 기술제품인 3D TV, e-Book Reader 등이 시장성장 주력제품

  - 소비자들, 친환경제품에 더욱 관심, 애플리케이션 확대로 휴대폰과 모바일기기 혁신 촉진

  - 그러나 다른 전자제품시장은 정체되거나 성장하지 않을 전망

 

 ㅇ ITT Corp., CEO Steve Loranger-통신, 보안, 국방

  - 생산성, 구조조정, 재정비 등으로 장기적인 비용구조 개선과 현금흐름을 강하게 만들 계획

  - 핵심분야 성장 위한 투자 강화, 떠오르는 분야에 투자로 다변화된 고객으로부터 성장 계획

  - 2010년, 국방전자와 서비스분야 3~4% 매출 증가, Motion and Flow Control분야 정체 전망

   · Auto·Transportation분야 성장, 항공분야 하락, Fluid Technology분야 1% 성장 전망

 

 ㅇ Duke Energy Corp., CEO Jim Rogers-에너지

  - 매우 약한 경기회복이 연방정부 채무와 경상수지 적자, 실업률로 인해 방해를 받을 전망

  - 가장 우려하는 것은 매우 장기적인 활기없는 경기회복임.

  - 모든 상황이 이를 말해주며 자신이 틀리기를 바라지만, 틀리지 않은 것으로 생각

  - 2009년 3/4분기에 경기부양이 없었다면 0.7% 성장했을 것으로 분석(2.2% 성장 대비)

  - 실업률이 높으면 소비자들이 경기회복에 기여하지 못함. 2010년에도 두자릿수 실업률 전망

  - 전력 판매(경제성장의 선행지수)가 향후 5년간 정체될 것으로 전망

 

 ㅇ Bank of America, CEO Brian Moynihan-금융

  - 이 회사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0년에도 성장을 기대하지만 조심스러움.

  - 너무 빠른 성장으로 과도한 위험을 가지지 않기 위해 조심하고 있음.

 

 ㅇ Reed Construction Data, 경제분석가 Jim Haughey-건설

  - 경기부양으로 2009년 여름부터 건축경기가 회복세로 접어들었음.

  - 2010년엔 이러한 회복이 지속되겠지만 성장은 다소 둔화될 전망

   · 이유 : 전반적인 경기침체 지속, 이자율 상승전망, 투자가들의 주저

 

□ 시사점

 

 ㅇ 2010년 미국 바이어들, 소극적인 비즈니스활동 전망

  - 본격적인 경기회복이 진행되지 않는 한 기업의 비즈니스활동은 소극적인 자세 유지할 전망. 그러나 본격적인 경기회복을 대비한 전략과 제품개발, 소싱지 선택 등에 대한 연구 지속 전망

  - 이익을 우선하는 전략으로 소싱에 대한 전반적인 전략 변경 가능성 높음. 인근지역 소싱, 낮은 재고율 유지 소싱, 재고회전율 높이기 위한 소싱 등 강화 전망

  - 대량오더에서 벗어나 소량오더로 빠른 딜리버리 원해

  - 다품종 소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팔리는 품목만 소싱 강화, 마켓 테스팅 강화 등

 

 ㅇ 한국 기업들, 보다 적극적인 미국시장 진출활동 강화 필요

  - 한국제품의 가격 대비 품질 우수성을 통한 수출 증대. 2009년 1~10월 금액기준 한국제품의 전년 동기 대비 대미 수출감소율, 다른 국가보다 낮아

   · 한국 -21.0%, 일본 -35.7%, 독일 -30.9%, 캐나다 -38.2%, 멕시코 -23.6%, 중국 -14.8%. 한국의 대미국 수출점유율 상승. 2009년 1~10월 2.6%, 2008년 2.3%, 2007년 2.4%

  - 기존 거래선을 충성바이어로 만드는 노력 필요, 신규바이어 확대 노력 병행 필요

   · 적극적인 전시회 참가로 바이어 네트워크 확대 필요, 전시회 방문 바이어 증가추세

   · 새로운 제품 개발이 신규 바이어 확보에 가장 중요

 

 

자료원 : 주요 기관, 경제분석 및 인터뷰 기사, 한국은행 뉴욕지점, KOTRA 뉴욕KBC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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