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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장기적 경기침체 속 캐시백 온라인 쇼핑웹 상륙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09-12-14
  • 출처 : KOTRA

 

스페인, 장기적 경기침체 속 캐시백 온라인 쇼핑웹 상륙

- 온라인 구매 시 제품가 일부 환급해주는 쇼핑웹 출현 -
 

 

 

□ 지속되는 경기불황에도 인터넷 구매 증가

 

 ㅇ 스페인 경제의 마이너스 성장이 지속되며 민간소비가 위축됨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쇼핑 구매량은 증가추세임.

 

 ㅇ 최근 세계적 추세에 발맞춰 스페인 인터넷 사용자 수가 증가해 현재 스페인 인구의 절반 가량이 정규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됨.

 

 ㅇ 이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쇼핑의 빈도 수도 증가추세이며, 이와 같이 온라인쇼핑을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오프라인보다 더욱 저렴하게 구입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짐.

  - Club Oferting의 시장동향 자료에 따르면, 스페인 인터넷 사용자 중 36%가 인터넷구매를 통한 가격절감효과를 봤다고 밝힘.

  - 특히 인터넷 사용자 중 85%는 구매하려는 제품의 가격정보를 위해 인터넷을 활용한다고 하며, 55%는 온라인 할인서비스에 가입한 경험이 있다고 함.

 

□ 캐시백 온라인 쇼핑웹, 스페인 상륙

 

 ㅇ 이와 같은 온라인쇼핑 시장의 호황 속에 eBonus, Dotalia와 같은 캐시백 온라인 쇼핑웹 등장

 

 ㅇ 캐시백 온라인 쇼핑웹은 미국, 영국 내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인 새로운 구매방법 중 하나로, 영국에서만 2008년 4억3900만 유로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체 온라인 구매시장 점유율 5%를 기록

  - 영국 내 주요 캐시백 온라인 쇼핑웹 기업은 Rpoints로 1700개의 가맹기업과 60만 명의 회원 보유

 

□ 구매 시 구매상품 가격의 20%까지 현금 환급

 

 ㅇ 온라인 구매자는 위의 온라인 쇼핑웹을 통해 가맹기업의 제품을 구입하며, 이를 통해 구매제품 가격의 2~20%를 현금으로 개인통장을 통해 환급받을 수 있음.

 

 ㅇ 그 밖에 가맹기업들은 이 온라인 쇼핑웹만을 위한 특가세일 등을 실시해 온라인 구매자들의 구매 폭을 넓혀줌.

 

□ 스페인 내 주요기업, 캐시백 온라인숍 통한 판매 증가

 

 ㅇ 현재 스페인 내 존재하는 주요 캐시백 온라인숍은 eBonus(www.ebonus.es)와 Dotalia(www.dotalia.com)로 스페인 자본으로 이뤄진 기업임.

 

 ㅇ eBonus의 경우 약 350개의 가맹기업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Spanair, Telepizza, Nike, Fnac, Telefonica, Vodafone, Sol Melia 등과 같은 항공, 의류, 전자, 관광, 요식업 관련기업이 산재함.

 

eBonus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스페인 소비자의 구매방법이 점차 다양해짐에 따라 각 기업 판매방식의 다각화가 이뤄짐.

 

 ㅇ 따라서 이러한 온라인쇼핑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스페인 소비자들에게 좀 더 적극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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