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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에너지 효율 전구 인기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찬열
  • 2009-12-11
  • 출처 : KOTRA

 

터키, 에너지 효율 전구 인기

- 최근 6년간 시장규모 8배 이상 증가 -

- 터키 내 생산 전무, 전량 수입 의존 -

 

 

 

□ 에너지효율 전구 인기

     

 ㅇ 최근 터키에서는 매년 높아지는 전기요금 및 소비자들의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으로 에너지 절감 전구 시장이 급속히 성장함.

  - 특히, 최근 글로벌 경제 위기에 따라 에너지 효율성이 높을 뿐 아니라 수명 역시 일반 전구에 비해 10배 이상 더 긴 전구들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남.

     

 ㅇ 터키 조명시장은 약 3억5000만 달러 규모로 추정됨. 전구시장 내 에너지절감 전구의 비중은 2003년 3% 수준에서 2008년 10% 수준으로 크게 높아짐.

     

에너지 절감 전구 시장규모 추이

(단위 : US$백만)

연도

2003

2008

2009

시장 규모

4

20

32

자료원 : Hurriyet

     

 ㅇ 현재 터키 에너지 절감 전구시장에는 오스람, 필립스 등 글로벌 브랜드들도 이미 진출한 상황임. 그러나 시장점유율의 상당부분은 저렴한 중국제품들이 차지함.

     

 ㅇ 관련 제품은 보통 5~13터키리라(약 4~8달러)에 판매되며 제품 대부분의 품질 보증기간은 5년임.

     

주요 제품 사진

 

□ 터키 생산 전무, 전량 수입 의존

     

 ㅇ 이처럼 매년 시장이 급성장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터키에서는 관련 제품 생산이 전무한 상황이며 전량 수입에 의존함.

     

 ㅇ 주요 수입국은 중국, 네덜란드, 독일 등 유럽국가임. 우리나라도 꾸준히 수출하나, 비중이 점차 줄어듦.

     

터키 전구 수입 현황

             (단위 : US$, %)

순위

국명

Value(US$)

Share(%)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전체

68,683,000

83,348,000

109,938,000

100

100

100

1

중국

40,983,000

52,288,000

79,849,000

59.67

62.74

72.63

2

네덜란드

6,947,000

7,164,000

7,207,000

10.12

8.6

6.56

3

폴란드

5,435,000

6,030,000

5,356,000

7.91

7.24

4.87

4

독일

5,420,000

5,764,000

5,263,000

7.89

6.92

4.79

5

프랑스

328,000

416,000

3,780,000

0.48

0.5

3.44

6

헝가리

4,507,000

6,213,000

3,300,000

6.56

7.46

3

7

이탈리아

1,296,000

2,014,000

1,361,000

1.89

2.42

1.24

8

인도네시아

497,000

528,000

1,054,000

0.73

0.63

0.96

9

홍콩

0

384,000

879,000

0

0.46

0.8

10

태국

842,000

745,000

469,000

1.23

0.9

0.43

11

한국

368,000

325,000

372,000

0.54

0.39

0.34

자료원 : WTA

     

□ 시사점

     

 ㅇ 터키는 만성적인 에너지 부족현상을 겪는 국가로 국제 에너지가격 변동에 따라 전기요금을 비롯한 국내 에너지요금은 매년 높은 증가세를 나타냄.

  - 이에 따라 최근 터키에서는 에너지 절감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관련 제품 수요 및 판매가 급증함.

     

 ㅇ 에너지효율전구 역시 터키 소비자들의 관심 증대에 따라 매년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는 것으로 조사됨.

     

 ㅇ 특히 터키에는 아직까지 에너지 절감품목 생산이 많지 않은 상황으로 에너지효율전구를 비롯한 에너지절감제품 수요 증대는 관련 제품 수입 증가로 직결되는 추세임.

  - 따라서 우리나라의 관련 업계에서도 터키시장에 관심을 갖고 시장 진출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됨.

  - 그러나 관련 시장 진입 초기에는 소비자들이 제품 품질에 많은 의심을 품어 글로벌 브랜드 외 제품의 경우 품질 즉, 에너지 절감 효과 등을 확실히 알릴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이 필수적임.

 

 

자료원 : Hurriyet, 이스탄불KBC 자료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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