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칠레 인터넷 쇼핑몰, 새로운 유통강자된다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성기주
  • 2009-11-27
  • 출처 : KOTRA

 

칠레, 인터넷 쇼핑몰 15% 성장

- 2009년 경기침체에도 성장세 유지 -

- 전자제품, 도서류 중심 구매 증가 -

 

 

 

□ 칠레 온라인 쇼핑몰 현황

 

  칠레는 우리나라와 같은 기업형 통합 온라인 쇼핑몰은 존재하지 않으며, 기업별 자사제품 또는 수입 브랜드 제품을 단독 판매하는 형식이 주류를 이룸.

 

 ㅇ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한 쇼핑몰에서 다수의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제품을 취급하는 각 기업의 홈페이지에서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구조임.

 

 ㅇ 이러한 온라인시장 구조에도 불구하고 칠레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은 매년 증가세를 유지했으며, 2009년 매출 증가율은 15%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칠레 온라인 쇼핑 매출액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자료원 : 산티아고상공회의소(CCS)

 

  그 밖에 우리나라의 초기 온라인 판매형태인 Auction과 같은 사이트(www.deremate.cl)가 운영 중이며, 개인 판매자 및 소형 유통업체들이 이 사이트를 활용해 제품을 판매 중인 것으로 나타남.

 

□ 항공권, 전자제품, 도서류 구매비중 높아

 

  칠레 산티아고 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칠레인들이 온라인 쇼핑으로 주로 구매하는 제품은 항공권, 전자제품, 도서류 등이며, 그 밖에 하드웨어, 스포츠용품, 가구 등인 것으로 나타남.

 

 ㅇ 항공권의 경우 현지 국제항공사가 Lan Chile 1개에 불과해 거의 독점형식으로 운영되며, 이에 따라 항공권 가격이 매우 높은 수준임.

 

 ㅇ 뿐만 아니라 Lan Chile 영업점을 이용할 경우 약 10달러에 해당하는 서비스 수수료를 추가 부담해야 함에 따라 홈페이지를 이용한 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판단됨.

 

 ㅇ 전자제품의 경우 현지 유통업체의 마진율이 매우 높아 판매가격이 제품 수준에 비해 매우 높게 책정됨에 따라 소규모 유통업체의 병행수입제품 또는 중고제품 구매 수요가 온라인 쇼핑몰로 몰리는 것으로 판단됨.

 

 ㅇ 또한 현지 대형 유통업체의 경우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구입하는 소비자에게 포인트 적립 및 인터넷 특별가 구매혜택을 제공해 이를 활용코자 하는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결제서비스 다양화 및 보안수준은 미흡

 

 ㅇ 칠레 온라인 거래가 증가추세를 보이면서 온라인 결제서비스 개선 및 보안관리에 대한 투자도 강화될 것으로 예상

 

 ㅇ 현재 칠레 온라인 쇼핑몰 중 대형 유통업체의 사이트를 제외한 소규모 사이트의 경우 신용카드 결제시스템이 갖춰져 있기는 하나 보안이 미흡해 이용률은 높지 않은 것으로 분석됨.

 

 ㅇ 소비자들 또한 대기업 사이트 구매 제품 외에 개인 및 중소 유통업체가 주로 판매하는 온라인 편집매장에서의 카드 사용을 상당히 꺼리는 것으로 판단됨.

 

  이에 따라 향후 지속적인 온라인쇼핑 확대를 위해서는 이 분야에 대한 투자 및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며, 관련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한국 온라인 결제시스템 및 결제수단 다양화 경험 유효할 듯

 

 ㅇ 칠레 온라인 쇼핑몰은 상용화 및 운영경험이 선진국 수준에 비해 상당히 뒤처진 상황이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시장에서의 비중을 높여감.

 

 ㅇ 이러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주요 유통업체 및 기타 쇼핑몰 사이트 운영사들은 취급품목 다양화 및 가격인하, 보안장치 개선 등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으로 판단됨.

 

 ㅇ 이에 따라 이 분야에 오랜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축적한 우리기업들의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신용카드는 핸드폰, 유선전화를 활용한 결제방식 등 결제방식 다양화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됨.

 

□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칠레시장은 그 규모에 비해 상당히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이 출시됐으며, 중남미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음.

 

  이에 따라 현지 시장동향 및 트렌드에 초점을 맞춘 맞춤형 제품 진출이 필요하며, 특히 성장잠재력이 큰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진출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음.

 

  그러나 작은 규모의 시장에 대부분의 다국적 기업이 진출한 시장상황으로 인해 경쟁 또한 매우 치열해 현지 유통업체의 눈높이가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가 부족한 수출자에 대한 태도가 상당히 고압적임.

 

 ㅇ 이에 따라 칠레시장 진출 시 현지 바이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객관적인 품질자료 제시 및 선진국 시장에 납품경력을 강조해 마케팅할 필요가 있음.

 

 ㅇ 또한 칠레 바이어들의 성향상 1회 거래에 대량주문은 절대 하지 않으므로 단번에 판매량을 확대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신용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칠레시장 진출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음.

 

 

자료원 : KOTRA 산티아고KBC 자체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칠레 인터넷 쇼핑몰, 새로운 유통강자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