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위기를 기회로 삼는 맥도날드의 불황 극복전략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09-11-18
  • 출처 : KOTRA

 

위기를 기회로 삼는 맥도날드의 불황 극복전략

- 메뉴 다양화, 주머니 얇아진 소비자 위한 1달러 메뉴, 미국 전역 판매계획 -

- 2010년 24억 달러 투자, 영업망 확대,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노력 -

 

 

 

□ 불황에도 선전 중인 맥도날드

 

 ○ 플러스 성장을 보이는 맥도날드

  -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체인인 맥도날드의 2008년 수익은 235억2200만 달러를 기록해 2007년의 227억8700만 달러보다 3% 상승함.

  - 이 중 2008년 미국에서의 수익은 80억7800만 달러로 2007년의 79억600만 달러에 비해 2% 증가함.

  - 식품산업 관련 시장조사기관인 Technomic에 따르면, 맥도날드의 2008년 美 햄버거시장 점유율은 46.8%로 2007년에 비해 0.1% 상승해 시장점유율 14.2%에 그친 버거킹과 큰 차이를 보임.

  - 맥도날드의 미국 매출은 2009년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3.5% 성장해 패스트푸드체인 중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을 기록함.

 

 ○ 맥도날드의 이유있는 선전

  - 맥도날드가 성장세를 이어가는 이유는 빅맥(Big Mac), 쿼터파운더(Quarterpounder), 치킨맥너겟(Chicken McNugget) 등 주력제품의 홍보에 2007년보다 500만 달러 증가한 8억2270만 달러를 투여해, 주력제품을 위시한 전체제품의 판매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맥도날드의 피터 벤슨 CFO는 언급함.

  - 또한 경기침체에 따라 주머니가 얇아진 소비자들을 위해 1달러 메뉴(Dollar Menu), 3.99달러에 불과한 프리미엄 앵거스 버거(Angus Burger), 저렴한 가격의 아침메뉴를 판매해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사로잡음.

  - 또한 카푸치노, 라떼, 모카, 아이스커피, 핫초콜릿 등 고급 커피제품으로 구성된 맥카페(McCafe)를 2~4달러에 판매해 커피의 대명사인 스타벅스의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함.

 

맥도날드 맥카페 커피

자료원 : 맥도날드 홈페이지

 

□ 불황 이후를 대비한 맥도날드의 준비

 

 ○ 신규메뉴 출시 및 1달러 아침메뉴 전국 확대 계획

  - 현재 맥도날드는 시카고 등 일부 지역에서 핫케이크, 과일과 요구르트가 든 파르페, 소시지 비스킷, 소시지 머핀, 해시브라운(hash brown), 커피를 1달러 가격의 아침메뉴로 판매 중

  - 10%를 넘는 실업률로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 사이에서 1달러 아침메뉴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맥도날드는 2010년 상반기에 1달러 아침메뉴를 전국으로 확대 판매하는 것을 적극 검토 중임.

  - 또한 햄버거 빅맥에 들어가는 재료를 햄버거빵 대신 밀가루로 만든 멕시코식 빈대떡 또띠야(tortilla)에 넣어 칼로리를 줄인 Mac Snack Wraps, 작은 크기의 샐러드, 파이에 아이스크림을 얹은 La mode 디저트를 테스트 중임.

 

맥도날드 Mac Snack Wraps

 

 ○ 영업망 확대 및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노력

  - 세계적으로 3만2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맥도날드는 2010년 24억 달러를 투자해 1000개의 신규매장을 열고 2300개의 기존 매장을 리모델링할 계획임.

  - 이를 통해 영업망을 확대하고 영업이익이 상대적으로 높은 드라이브 스루(drive-throughs)시설을 갖춘 매장 수를 늘려 수익을 확대하고자 함.

  - 또한 노후한 시설을 교체하고 매장 인테리어를 고급화해 자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타 패스트푸드체인과 차별화를 시도하기 위한 행보로 시장 전문가들은 분석함.

  -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의 고급화는 판매 메뉴 가격을 올리고 프리미엄 제품의 수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임.

 

□ 시사점

 

 ○ 불황 이후를 볼 수 있는 안목 있어야

  -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체인 맥도날드는 저가제품과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병행하면서 신규 제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다양한 층의 소비자를 공략함.

  - 또한 24억 달러의 막대한 금액을 투입해 영업망 확대 및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를 꾀하면서 불황 이후를 준비 중임.

  -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불황 이후를 내다보며 적극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는 맥도날드의 행보에 국내 관련업체도 관심을 가져야 함.

 

 

자료원: 맥도날드 2008년 Financial report, 맥도날드 홈페이지, WSJ, PRNewssire, NY Times 등 현지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KBC 자체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위기를 기회로 삼는 맥도날드의 불황 극복전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