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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동전 필요없는 결제시스템 확산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09-11-17
  • 출처 : KOTRA

 

이탈리아, 동전 필요없는 결제시스템 확산

- 관련 EU 법령 발효로 전자화폐 확산 -

- 다양한 분야에서 핸드폰 이용한 모바일 소액결제 인기 얻을 듯 -

 

 

 

□ 소액결제시스템의 출현

 

  주머니에 동전을 넣고 다니거나 계산대에서 동전을 셀 필요없이 재빨리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 급속도로 확산될 예정임. 주차비, 버스티켓, 커피 한 잔, 인터넷 다운로드 등을 포함해 소액 소비재나 서비스 구입, 원거리 소액이체까지 간단하게 할 수 있어 일상생활의 편리함이 확대될 전망임.

 

  이러한 시스템은 소위 마이크로결제라고 불리며,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없이 신세대형 카드 혹은 핸드폰으로 1회 최대 30유로까지 소액지불이 가능함. 또한 핸드폰 문자나 PC를 통해 해외송금까지 실현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임.

 

 

□ 관련 EU 법령 발효

 

  이러한 결제시스템의 혁명을 촉진하게 될 법령은 2009년 11월 1일부터 유럽연합에서 발효된 EU의 2007/64/CE로 이후 각각 회원국에서 국내법으로 수용하게 될 디지털 결제시스템과 관련된 조항임.

     

  이 법령에서는 결제가능한 1회 한도액을 30유로로 제안했지만, 각 회원국은 30유로 이하 혹은 최대 60유로까지 한도액을 조정할 수 있음.

     

  이로 인해 주차비 지불, 신문 구입, 커피 한 잔, 버스표나 영화관 입장료 등 일상생활의 수많은 소액결제가 간소화되고 소비자나 상인들은 많은 동전으로 골치 아파하지 않아도 될 것임.

     

  은행의 소액결제시장 독점을 폐지하는 자유화가 골자인 이 법령은 은행 설립 시 필요한 조건을 갖추지 않고도 전자화폐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본 기업인 일명 '결제기관'을 도입 설명함.

  

  상기 유럽연합 법령이 일단 수용되면 관련기업들의 서비스 제공 및 카드 발행이 가능해져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가 탄생할 것이며, 마이크로 결제 및 모바일 결제는 아마 향후 3년 내로 소비자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이탈리아 은행협회 ABI는 전망함.

     

□ 이탈리아의 현실

 

  다른 유럽국가와 마찬가지로 특히 이탈리아의 경우 마이크로 결제시스템 확산이 매우 저조한 상황이며, 그 이유로는 낮은 인터넷과 신용카드 보급률, 신용카드로 결제 시 높은 커미션이 부과된다는 점임.

 

  미국과 같이 소액결제에도 신용카드를 빈번히 이용하는 문화는 이탈리아에서 상상하기 힘든 현실이었으며, 따라서 소액결제시스템은 핸드폰을 통해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짐.

 

□ 움직이는 현지 기업들

 

  이탈리아 최대 통신업체인 텔레콤 이탈리아의 경우 재무 파트너와의 협력이 필수적이지 않아 결제기관이 될 수 있다는 기대를 하고 있으며, 모바일 비즈니스 솔루션 개발업체인 Movin'com는 2010년부터 TIM의 심카드에 결제시스템을 적용해 운영할 예정임.

 

  Onebip사나 Noverca사와 같은 소규모 기업의 경우도 이러한 결제기관이 될 준비를 하고 있으며, 핸드폰 크레딧으로 결제가능한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함.

 

  OneBip사는 이를 통해 전자 티켓팅부터 온라인 로또까지, 게임 결제부터 개인 간 송금, 이체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Noverca사는 모바일 결제에 집중하면서 고객에게 전자 돈지갑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 밝힘.

 

  Vodafone도 360도 서비스를 통해 전화요금 혹은 핸드폰 크레딧을 통한 마이크로 결제시스템 서비스를 도입, 제공할 예정임.

 

  이탈리아 우체국의 모바일사업인 Poste Mobile은 현재 버스표에서 주차비까지 소액결제가 가능한 시스템 개발을 사업자, 파트너들과 함께 하고 있다고 전함.

 

  결제 시 청구되는 커미션은 약 3~8%대를 유지할 것이며, 현지 핸드폰업계에서는 은행과의 업무협력으로 솔루션을 나눌 수 있기를 희망함.

     

□ 마이크로 결제 적용분야

     

교통

소액결제시스템의 높은 사용비율이 기대되는 부문으로 주차비 혹은 공공교통차량 티켓 구입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음.

공연과 로또

공연이나 스포츠경기 티켓 구입으로 스포츠 내기나 소액 기부 등으로도 활발하게 활용될 전망임.

엔터테인먼트

영화, 박물관, 연극 티켓 구입은 모바일 뱅킹의 가장 큰 응용분야 중 하나가 될 수 있음.

핸드폰 금액

충전

핸드폰 금액 충전을 원거리에서도 할 수 있게 됨.

파이낸스

이탈리아인들은 보험, 전기, 가스 세금을 포함한 각종 고지서 등을 핸드폰을 통해 결제하는 데 높은 관심이 있음.

     

이탈리아 마이크로 결제 현황

모바일결제 잠재 이용 고객 수

2008년 소액결제 가능 서비스 수

1회 사용 한도액

신용기간

4,008만 명

62

30유로

12개월

자료원 : Il Sole 24 Ore

          

□ 시사점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는 소액결제에 대한 유럽인들의 초기 반응은 회의적이었으며, 그 이유는 보유금액에 대한 안전성 유지 여부에 있었음. 따라서 안전문제를 보완하는 시스템의 개발이 확산될 것으로 보임.

     

  도서 구입이나 뉴스 및 음악 서비스 구입 등 소액의 소비재 및 서비스 시장으로 대변되는 디지털 커머스는 2010년 내 약 180억 달러 이상의 규모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됨.

     

  소액결제시스템의 발전은 일반 소비자의 일상생활을 편리화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디지털 커머스시장 성장에 의미심장한 원동력이 될 것임.

   

 

자료원 : Il Sole 24 Ore, Italia Oggi, KOTRA 밀라노KBC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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