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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생활습관병 개선에 좋은 버섯가공식품시장 유망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광수
  • 2009-11-13
  • 출처 : KOTRA

 

日, 생활습관병 개선에 좋은 버섯가공식품시장 유망

 

 

 

유망사유 : 불황에도 건강에 유익한 제품으로 수요 증대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수요특징

 

 ○ 버섯가공식품에 관한 국내 출하통계가 없어 시장규모를 내수를 제외한 수출 및 수입을 합친 1억4944만 정도로 추정함.

 

  일반적으로 버섯 관련 시장은 소스, 가공식품, 스프로 나눌 수 있음.

 

 ○ 소스시장은 가고메, 피에트 등이 유명하며 가공식품시장은 주식회사 쯔에에비 등 중소규모 기업이 많음.

 

 ○ 스프는 Campbell Soup 등 외국인 투자기업이 유명하며, 일본 중소기업도 시장 경쟁대열에 합류함.

 

 ○ 종류는 표고버섯, 송이버섯, 나메코, 에노키타케, 마이타케 등임. 표고버섯은 토치기현, 나메코는 토치기현와 야마가타현, 에노키타는 나가노현 등에서 선호함. 송이버섯은 니가타현와 나가노현에서 선호함. 송이버섯은 외국 등의 시장에는 많이 입하함.

 

  버섯류는 비타민류가 풍부하고 아미노산류, 식물섬유 등도 포함돼 있음. 버섯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은 것은 생활습관병의 예방이나 컨디션을 정돈하는 영양소가 있기 때문임.

 

주요 식용 재배 버섯

종류

특징

궁합이 맞는 요리

표고버섯

(시이타케)

일본에서 생산량이 많은 버섯.

말린 표고버섯은 강한 향이 있음.

볶거나 튀기거나 말린 요리, 조림, 국물요리

송이버섯

(마쯔타케)

향이 좋으나 가격이 비싸 많이

소비되지 않음.

스프재료로 쓰거나 밥 위에 올려 쪄서 먹는 경우가 많음. 불고기의 경우 야채와 함께

 구워먹는 경우도 있음.

팽나나무버섯

(에노키타케)

일본에서 두 번째로 생산량이 많음.

냄비요리, 찌개, 튀김, 무침요리 등의

일본요리

느타리버섯

일본에서는 히라다케라고 함.

찌개, 튀김, 냄비요리

나메코

씹는 맛이 일품인 버섯

된장국, 해산물 조림 등

마이타케

아키타의 향토요리 '키리탄빠 냄비요리'에 빠지지 않는 버섯임. 1970년대 중순부터 인공재배에 성공, 씹는 맛이 일품임.

일본식 및 서양요리와 잘 맞음.

자료원 : 인터넷 등 취합

 

  한편 청소년이 싫어하는 음식은 피망,  내장·레버, 파, 당근, 토마토, 샐러리, 표고버섯 등 버섯류를 포함함.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 생산

 

 ○ 경쟁 및 가격동향

  - 가고메, 피에트로 및 다른 중소기업이 시장을 점유하며 외국산 브랜드의 진입은 미미함.

  - 가격은 가공식품, 소스별로 다양해 일률적으로 저가, 고가를 논하기는 어려움.

  

가공식품

제품사진

제품가격 및 설명

ㅇ 제품명 : 매운 표고버섯

ㅇ 제조사 : 주식회사 쯔에에비

ㅇ 가격 : 420엔

ㅇ 홈페이지 : http://www.tennensouko.com/shiitake_shohin/pirikara_shiitake.html

ㅇ 용량 : 100g

ㅇ 원재료 : 생(*표고)버섯, 마늘, 간장, 설탕, 소금, 술, 누룩, 다시마, 빨강고추

 * 원료의 일부에 밀, 대두를 포함

ㅇ 제품명 : 클레베린스부르

ㅇ 제조사 : 타이세이

ㅇ 가격 : 1,701엔

ㅇ 홈페이지 : http://www.taiseidrug.com/cleverin-b.htm

ㅇ 용량 : 300㎖

ㅇ 원재료 : 표고버섯 엑기스

ㅇ 제품명 : 마이다케    

ㅇ 제조사 : 유키구니마이다케

ㅇ 가격 : 3,150엔

ㅇ 홈페이지 : http://www.maitake.co.jp/01select/06_kakou.html

ㅇ 원재료 : 건조 마이다케

ㅇ 제품명 : 미야기산 건조 표고버섯

ㅇ 제조사 : 미야기 특산품

ㅇ 가격 : 480엔

ㅇ 홈페이지 : http://www.shiitake.co.jp/item.php?gid=63&jc=10

 

소스별

제품사진

제품가격 및 설명

ㅇ 제품명 : 오타구와 오코노미소스

ㅇ 제조사 : 오타후쿠

ㅇ 가격 : 498엔

ㅇ 홈페이지 : http://tsuhan.otafuku.co.jp/fs/tsuhan/gr86/gd217

ㅇ 용량 : 500g

ㅇ 원재료 : 야채·과실(토마토, 사과, 양파 등 ), 당류(설탕, 포도당, 과당, 액당), 간장, 양조식초, 식염, 카시오 와인, 전분, 알코올, 향신료, 고기 엑기스, 굴 엑기스, 효모 엑기스, 어육 엑기스, 다시마, 표고버섯, 증점제(, 키산탄. 원재료의 일부로 밀, 대두, 닭고기, 모모, 사과를 포함)

ㅇ 영양성분

칼로리(㎉)

단백질(g)

지방질(g)

탄수화물(g)

식염상담량(g)

125

1.8

0.1

29.3

4.6

ㅇ 제품명 : 파스타

ㅇ 제조사 : 주식회사 우에다식품

ㅇ 가격 : 399엔

ㅇ 홈페이지 : http://www.di-hana.com/diet_food/food/men_sause/wafukinoko/index.html

ㅇ 원재료

 - 파스타:곤약가루(국산), 대두 파우더(국산), 드로마이트(탄산칼슘 마그네슘 함유물), 조개 칼슘(곤약용 응고제), 치자나무 색소

 - 파스타 소스:버섯(느타리버섯, 시메지 : 송이과에 속하는 식용버섯), 간장, 전분, 식용유지방(콩기름, 올리브유, 버터), 마늘, 흰색 와인, 치킨 부이욘, 다시마 엑기스, 식염, 한편 엑기스, 발효 조미료, 향미유(유채유, 미강유), 빨강 고추, 조미료(아미노산 등), 향료 등

ㅇ 제품명 : 피에트로드래싱

ㅇ 제조사 : 주식회사 피에트로

ㅇ 가격 : 360엔

ㅇ 홈페이지 : http://www.pietro.co.jp/

ㅇ 원재료 : 햄버거 및 버섯 등

ㅇ 제품명 : 데미 햄버거소스

ㅇ 제조사 : 카고메 주식회사

ㅇ 가격 : -

ㅇ 홈페이지 : http://www.kagome.co.jp/products/cgi-bin/search.cgi?A=4912

ㅇ 원재료 : 야채(토마토, 양파, 머쉬룸, 느타리버섯,시메지(송이버섯의 일종), 마늘, 비프 엑기스, 식용 식물유지방, 설탕, 소맥분, 쇠고기, 우스터 소스, 덱스트린, 옥수수 전분, 붉은 와인, 포도당, 간장, 생크림, 식염, 엑기스, 분유, 커피 엑기스, 향신료, 효모 엑기스, 카라멜 색소 등

 

스프별

제품사진

제품가격 및 설명

ㅇ 제품명 : 그림머쉬룸

ㅇ 제조사 : Campbell Soup Company

ㅇ 가격 : -

ㅇ 홈페이지 : http://www.campbellsoup.co.jp/soup/s-05.html

ㅇ 용량 : 305g

ㅇ 원재료 : 버섯, 식물유, 전분, 크림(유제품), 식염, 소맥분, 버터, 대두 단백, 덱스트린, 포도당, 향신료, 효모 엑기스, 양파, 갈릭, 탈지분유, 조미료(아미노산 등), 향료, 산미료(酸味料)

ㅇ 제품명 : 머쉬룸 스프

ㅇ 제조사 : 와칸도(통신판매업체)

ㅇ 가격 : -

ㅇ 홈페이지 : http://www.wakando.jp/index.htm

ㅇ 용량 : 48g

ㅇ 영양성분

- 열량 : 49㎉

- 단백질 : 1.0g

- 지방 : 1.8g

- 탄수화물 : 7.3g

- 나트륨 : 544㎎

 

요리별

요리사진

요리명 및 설명

ㅇ 요리명 : 두부스테이크 요리

ㅇ 홈페이지 : http://woman.excite.co.jp/gourmet/oishii/sid_84230

ㅇ 재료 : 두부 1정, 좋아하는 버섯 적당량, 만능 파, 버터 15g, 간장 대1, 미림 대1/2, 소금 적당량, 소맥분 적당량

ㅇ 요리명 : 일본풍 햄버거

ㅇ 홈페이지 : http://www.sej.co.jp/products/tokai/080929/zenkoku_new08.html

ㅇ 재료 : 햄버거, 고기, 버섯 등

ㅇ 요리명 : 화이트 소스에 삶은 햄버거

ㅇ 홈페이지 : http://www.heinz.jp/recipes/recipe/id/r00373

ㅇ 재료 : 하인츠 화이트 소스 1/2캔, 우유 200cc, 일본술 또는 물 50cc, 솜두부 1정(300g), 갈은 닭고기 200g, 소금·블랙후추 조금(기호로 참기름 조금), 표고버섯 2매

 

□ 수입동향

 

 ○ HS Code 0602의 수입금액은 2008년에는 약 9405만 달러 규모였음.

 

 ○ 이 품목에 있어서 일본의 최대 수입대상국은 대만이며, 한국산이 수입품의 1% 이상을 차지함. 이 외에 네덜란드, 중국, 태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음.

 

일본의 최근 3년간 HS Code 0602의 수입금액

(단위 : US$ 백만, %)

순위

국가명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006년

2007년

2008년

2006년

2007년

2008년

08/07

-

전체

87.3

91.68

94.05

100

100

100

2.58

1

대만

23.05

27.05

26.29

26.41

29.5

28

-2.79

2

네덜란드

16.61

15.96

16.49

19.02

17.41

17.5

3.32

3

중국

11.3

12.8

14.42

12.94

13.96

15.3

12.63

4

태국

6.01

5.63

4.6

6.89

6.14

4.89

-18.24

5

스페인

3.12

3.12

4.03

3.57

3.4

4.28

29.06

6

인도네시아

2.6

2.63

3.19

2.98

2.87

3.39

21.18

7

싱가포르

2.65

2.88

2.79

3.03

3.14

2.97

-2.88

8

코스타리카

2.46

1.94

1.78

2.82

2.12

1.89

-8.52

9

한국

1.29

1.31

1.69

1.48

1.43

1.8

29.28

10

미국

1.42

1.61

1.6

1.63

1.75

1.7

-0.36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이 품목에 있어서 일본의 수출금액은 2008년에 약 5539만 달러 규모였음. 최대 수출대상국은 홍콩임.

 

□ 한국산 제품 현지평가(바이어 의견 : 30대 이상 연령층 대상)

 

 ○ 일본에서 유통되는 버섯제품은 표고버섯엑기스, 건조표고버섯 등 다양함. 일본인이 선호하는 버섯은 표고버섯, 송이버섯, 시메지, 팽나나무버섯(에노키타케)임.

 

 ○ 스파케티, 전골(나베), 야채볶음으로 요리해 먹는 것을 선호함. 버섯과자의 경우 일본인에게는 생소한 식품임.

 

 ○ 불고기 등 한국식품에 대한 선호도를 반영한 소스 개발이 유망함. 다만 한국식 스타일로 하되, 맵거나 짜지 않고 일본인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면 시장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 한편 버섯 특유의 냄새를 싫어하는 등 선호도의 편차가 다소 있음.

 

 ○ 연령대가 낮을수록 버섯 선호가 낮음.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일본인이 선호하는 스파케티, 전골(나베), 야채볶음 등을 중심으로 한 소스시장을 개척한다면 시장성이 있음.

 

  소스시장은 카고메 등 유명 식품회사가 장악했으며, 외국산이 진입하기 힘듦.

 

 ○ 다만 불고기 등 한류바람이 불고 있어 한국문화를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되 일본인 기호에 맞는 제품이면 진출가능성이 있음.

 

 ○ 가공식품은 엑시스 등 일본기업이 시장 주도권을 장악해 신규 진입은 용이치 않을 것임. 다만 일본과 차별화된 제품이나 일본인의 기호에 맞는 제품이면 시장개척이 가능함.

 

 ○ 스프시장은 Campbell Soup Company 등 외국인 투자기업이 진출하고 있고 일본 기업의 과점 경쟁현상이 벌어지고 있음. 불고기 등 한류 붐을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면 가능성은 있음.

 

□ 관세율

 

HS Code

품목 설명

단위

세율

기본

협정

특혜

0602

기타

SM

Free

Free

-

주 : 한국산의 경우 협정관세율이 적용됨.

자료원 : 일본관세협회 '실행 관세율표 2009'

 

□ 부가세

 

 ○ 세관통관 시(CIF+관세)×5%의 소비세가 부과됨.

 

□ 관련 기관

 

기관 및 단체명

URL

(재) 일본버섯센터

http://www.kinokonet.com/zaidan/

(재) 일본버섯연구소

http://www.kinoko.or.jp/index.html

 

 

자료원 : 각 회사 홈페이지, World Trade Atlas, 日本体育・学校健康センター(現在立行政法人日本スポツ振興センタ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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