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스마트폰시장, 경쟁심화로 판매 급증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09-11-06
  • 출처 : KOTRA

 

태국 스마트폰시장, 경쟁심화로 판매 급증

 

 

 

□ 시장 현황

 

 ㅇ 스마트폰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개가 있을 수 있는데 위키피디아에서는 PDA에서 제공하던 개인관리기능과 휴대폰의 통신기능을 결합한 휴대용 기기를 지칭함. 일반 휴대폰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스마트폰과의 구분도 모호한 경우가 많으나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은 애플의 아이폰, RIM의 블랙베리와 같이 기존 휴대폰보다 차별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주요특징으로 함.

 

일반 휴대폰과 스마트폰의 특징 비교

일반 휴대폰

스마트폰

- 보이스 중심 서비스

- WIPI 기반 호스트만 접속

- 카메라, MP3 및 멀티미디어 기능

- SMS, MMS 위주

- 3rd-party 애플리케이션 설치 불가

- 윈도우 모바일, 심비안, 리눅스 등 범용OS

- 멀티 태스킹 및 데이터 중심 서비스

- 외부 SD 및 CF 장치 내장

- Wi-Fi, Bluetooth 지원

- 풀 브라우징 서비스

- 3rd-party 애플리케이션 설치, 사용 가능

- 서비스 오퍼레이터 인증 필요

자료원 : SW Insight 2009 April

 

 ㅇ 태국의 스마트폰시장은 제품 사양이 향상되고 가격이 점차 낮아짐에 따라 급격한 성장을 보임. GFK Retail and Technology에 의하면 올해 1~7월 태국의 스마트폰 판매는 168.6% 증가했음.

 

 ㅇ 스마트폰의 가격은 작년에 약 1만6000바트(480달러)에 이르렀으나 올해에는 아이폰, 블랙베리, HTC, Acer 등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대당 평균가격이 1만2000바트(360달러)로 낮아졌음.

 

 ㅇ 올해 태국의 전체적인 휴대폰시장은 2008년에 비해 판매대수는 4% 증가했으나 가격이 평균 23.3% 줄었기 때문에 매출액은 오히려 20.2% 줄었음.

 

 ㅇ 작년 태국의 스마트폰시장은 전체 휴대폰시장의 5%를 차지했는데, 올해에는 급성장해 3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ㅇ 업체별 스마트폰 경쟁현황은 아래와 같음.

 

□ 삼성전자

 

 ㅇ 삼성은 옴니아 브랜드 4개를 동시에 출시하면서 태국의 스마트폰시장에 진출했는데, 올해에는 스마트터치폰인 옴니아II를 출시했음. 작년에 판매된 삼성의 옴니아폰은 2만5000대이며, 올해에는 5만 대 판매가 목표임.

 

 ㅇ 한편 삼성 휴대폰은 올해 말에 태국 전체 휴대폰시장의 35%로 노키아를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 올해 8월 말 기준으로 삼성 휴대폰은 27.5%의 태국시장 점유율을 보여 노키아의 33%에 뒤처졌으나 방콕지역에서는 시장점유율이 30.5%로 노키아의 28.7%보다 앞섬.

 

 

□ LG전자

 

 ㅇ LG전자는 GM730 Easy Smart Phone을 태국에 출시했는데 이 제품은 MS의 Windows Mobile을 운영체계로 해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고 편한 점을 강조함.

 

 ㅇ LG전자는 스마트폰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LG Mobile Shop과 딜러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제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계획을 수립했음. 또한 LG전자는 온라인미디어를 활용해 스마트폰을 홍보하고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올해 말까지 1만5000대의 스마트폰 판매를 예상함.

 

 

□ ACER

 

 ㅇ 대만의 컴퓨터 제조업체인 ACER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은 Wi-Fi 인터넷, 큰 화면, GPS, e-mail, 채팅 등의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을 개발했음. 올해 ACER는 상반기에 5개, 하반기에 5개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며 스마트폰시장에서 매년 15%의 성장을 전망함.

 

 

□ 노키아

 

 ㅇ 노키아는 Nokia 5800 Xpress Music과 Nokia N97 두 개의 스마트폰 모델을 태국시장에 출시했음. 노키아는 다른 경쟁자보다 늦은 올해 2분기에 터치스크린폰을 출시했음. 노키아 스마트폰의 특징은 터치스크린 외에도 메시지기능이 가능한 QWERTY, 비디오 브라우징, 이메일 등의 기능임.

 

 ㅇ 두 모델 중 Nokia 5800 Xpress Music은 일반 대중을 대상고객으로 하며, Nokia N97은 상류층이 타깃임. 노키아 터치폰의 마케팅전략은 제품사양과 디자인임. N97은 개인의 스타일에 따라 구성하는 인터넷에 초점을 맞췄고, 5800 Xpress Music은 Contact Bar를 통한 음악과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춤.

 

    

 

□ 아이폰

 

 ㅇ 태국의 이동통신회사인 True Corporation Public Company Limited는 아이폰을 독점적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기 때문에 할당받은 물량 5만 대를 모두 판매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고 함.

 

 ㅇ 최근에 출시한 아이폰모델은 3G S로 그 전 모델보다 속도가 2배 빠른 것과 태국어를 지원하는 것이 주요 특징임. True는 아이폰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230만 바트(6만9000달러)를 지출해 3G Lounge를 설립했는데, 이곳에서 아이폰 구매자들을 위한 AS를 실시함.

 

 

 

자료원 : www.bangkokbiznews.com, www.bangkokpost.com, www.nationmultimedia.com, www.thairath.co.th, Marketeer Magazine, 2009.8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스마트폰시장, 경쟁심화로 판매 급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