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달콤한 일본, 이젠 내리막길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경석
  • 2009-10-31
  • 출처 : KOTRA

 

달콤한 일본, 이젠 내리막길

- 일본 과자 및 빙과류 시장, 2009년 시장축소 전망 -

- 기후변화로 인한 빙과류시장 확대, 남성이 새로운 구매 축으로 등장 -

 

 

 

1. 일본 과자 및 빙과류 시장동향

 

 ○ 일본의 과자 및 빙과류시장은 일본 국민들의 단 것을 좋아하는 취향과 일반가정, 기업사회 전반적으로 일반화된 과자류 선물문화로 전체 2조 엔에 가까운 거대시장이 형성돼 있음.

 

 ○ 하지만 최근의 경기악화와 기후변화 등 다양한 시장변수가 등장하면서 최근까지 미세한 증가추세를 유지해오던 전체 시장규모는 하락세로 전환됨.

 

 ○ 아래 2009년 10월, 일본 야노경제연구소에서 발표된 일본 화양스위트(和洋スウィツ)시장 보고서에서 최근 시장동향 및 규모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함.

 

 ○ 이 보고서에서의 시장은 일본 과자(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푸딩, 젤리 등), 아이스크림, 빙과류 등을 대상으로 함.

 

□ 시장동향

 

 ○ 일본의 과자 및 빙과류시장(이후 편의상 ‘스위트시장’으로 표기)은 2004년 이후 미세한 증가세를 유지해 왔으며, 2008년에는 전년 대비 0.2% 증가한 1조7874억 엔 규모(출하액 기준)를 기록함.

 

 ○ 하지만 경기악화의 영향으로 소비자 수요가 저하되는 등 전체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했으나, 화과자(일본 전통과자)는 비교적 견실하게 수요를 유지함.

 

 ○ 또 더운 여름 때문에 빙과류가 호조세를 나타내 시장의 추가 하락을 차단함.

 

2. 주요 상품 분야별 동향

 

□ 화과자(일본 전통과자)

 

 ○ 2007년에는 전년 대비 0.3% 증가한 4965억 엔, 2008년에는 0.1% 증가한 4970억 엔으로 2년 연속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냄.

 

 ○ 2007년에는 주원료인 사탕가격이 상승해 상품가격이 인상된 점이 매출증가의 원인이었으나, 2008년에는 도라야키(どらき, 얇고 동그란 카스테라 사이에 팥, 꿀 등을 넣은 일본 전통과자), 당고(子, 경단) 등의 조생과자(제조당일이 유통기한이 되는 과자) 관련 제품이 유통이나 제조 소매업분야 모두에서 원활한 흐름을 보임.

 

도라야키(どらき)

당고(子)

 

 ○ 양과자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 원인으로 생각됨. 한편 선물용 화과자 수요는 크게 축소됨.

 

□ 양과자

 

 ○ 2007년에는 전년 대비 0.5% 감소한 4436억 엔으로 축소되는 경향을 보임. 2008년에도 0.6% 감소한 4411억 엔으로 감소세를 이어감.

 

 ○ 2007년에는 원재료 비용 상승이나 인건비 증가에 의한 제조비용이 상승하면서 유행이 됐던 제빵사(파티셰)붐이 일단락되는 등 마이너스 요인이 있었으며, 2008년에는 소비자의 절약추세로 저렴한 가격대 제품을 제외한 나머지 시장이 어려움을 겪음.

 

 ○ 또 소비자의 절약 트렌드를 반영해 편의점에서는 저렴한 가격의 양과자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어 일반 제빵, 제과점과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임.

 

□ 디저트류

 

 ○ 디저트류에 있어 2007년에는 전년 대비 0.8% 감소한 4728억 엔, 2008년에는 1.7% 감소한 4648억 엔으로 비교적 큰 폭의 감소를 보임.

 

 ○ 그 원인으로 디저트류의 약 60%를 차지하는 요구르트는 소비자의 건강지향 추세로 ‘지방제로’ 등의 상품이 인기를 끌었지만 요구르트 전체 상품군을 끌어올리지는 못했으며, 또 최근 인기를 끌던 푸딩은 2008년에는 감소추세가 시작됨.

 

지방제로 요구르트

일본 편의점에서 판매 중인 제로 칼로리 젤리

자료원 : 일본루나주식회사 홈페이지

자료원 : 마루하니치로 식품 홈페이지

 

 ○ 한편 상온 타입의 ‘제로 칼로리’ 젤리나 아동용 소형컵 젤리음료 등 소비자의 편리성이나 건강의식을 배경으로 한 새로운 상품이 히트하기도 했으나, 디저트류 전체시장은 축소경향을 피하지 못함.

 

일본 과자 및 빙과류 시장규모 추이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2008년 일본 과자 및 빙과류 상품별 구성비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3. 시장전망 및 시사점

 

 ○ 경기침체에 의한 소비축소가 지속되면서 2009년 일본 스위트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6% 감소한 1조7415억 엔으로 예측됨.

 

 ○ 스위트시장은 2009년 1월 이후 제조소매업에서 매상고가 전년도를 밑돌고 있어서 2009년에도 전체적으로 어려운 상황일 것으로 예상됨.

 

 ○ 화과자시장에서 약 70%, 양과자시장에서는 약 60%를 제조소매업이 차지하기 때문에 이 채널의 동향은 시장을 좌우하게 됨.

 

 ○ 양판점이나 편의점을 중심으로 한 유통채널에 있어서는 계속 조생과자를 중심으로 화과자의 인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양과자나 디저트류에 있어서는 저가격상품에 의한 단가하락 등에 의해 전체 금액기반의 시장확대는 어려울 것으로 보임.

 

 ○ 이 외 주목해야 할 사항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남성의 스위트류 소비가 늘고 있고, 인터넷 등의 통신판매 채널을 통한 새로운 고객층의 수요확대가 기대되기도 함.

 

 ○ 이와 같이 전체적인 일본 스위트시장은 감소추세에 있으나, 기존 주요고객이었던 여성에 이어 남성들이 최근 관련제품의 새로운 구매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점과 기후변화에 따른 빙과류로의 무게 이동 등은 관련 일본시장 진출을 노리거나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려 하는 국내업계에 시사하는 점이 큼.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각사 홈페이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달콤한 일본, 이젠 내리막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